들깨 효능 이야기


음식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첫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체질이 바뀔 수도 있고,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음식에 사용하는 재료들과 요리법 들은 다양한데요, 한국의 요리는 많은 나라에서 인정하는 건강식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들깨 효능을 알아 보고, 어떻게 먹으면 재료가 가진 좋은 성분들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유의 풍미를 가진 들깨는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의 식탁을 지켜왔고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를 섭취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항암효과

알파 리놀렌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인체의 건강한 세포가 항암 세포로 변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들깨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예방

혈당이 높아지는 걸 억제하는 로즈마린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꾸준히 섭취해줄 시에는 당뇨병 예방과 함께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로즈마린산의 흡수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날계란과 함께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을 듯 합니다.



3. 피부노화방지

항산화작용을 하는 감마토코페롤이 들어 있어서 피부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성분은 식물성 불포화지방이므로 기본 열량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인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4. 혈관 건강

들깨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은 혈관 속의 혈소판 응집을 막아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걸 막아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이런 기능으로 인해 대표적인 혈관 건강 식품으로 알려졌는데요, 한 번 걸리면 회복이 힘든 심혈관 질병 예방 차원에서도 자주 먹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5. 알레르기 증상완화

들깨 효능에는 알레르기 증상완화 기능도 있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면 찾아오는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꽃가루 알레르기나 비염 등으로 고생 중이라면 들깨를 이용한 음식을 자주 먹어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함유된 리놀렌산 성분은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므로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 식품을 이용하고 싶다면 들깨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6. 면역력 향상

들깨 효능으로 면역력 향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인간이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모든 질환의 시초는 면역력 저하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들깨 속에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비롯해서 지방을 균형잡히게 섭취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7. 눈 건강

눈을 밝게 하기 위해서는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눈이 침침해지는 건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지만, 식품을 통해서 저하된 시력을 회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8. 성인병 예방

바쁜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는 성인병을 가져오기 쉽습니다. 들깨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어서 성인병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성인병에 걸리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되고 심각한 질병으로 가는 지름길이 되기도 하므로 평소에 관리를 충분히 해줘야 합니다. 들깨를 자주 먹는 게 도움이 된다면 이 또한 노력해야 합니다.



9. 변비 예방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이 흔하게 걸리는 변비의 경우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본인에게는 아주 큰 고통일 수 있습니다. 변비로 인해 이차적인 질환이 올 수도 있으므로 평소에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들깨 또한 대표적인 식이섬유 식품이므로 자주 먹어주는 게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 먹을 기회가 자주 없다면 그냥 씹어서 먹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10. 빈혈 예방

빈혈로 고생하는 분이 계시다면 철분이 풍부한 식품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철분이 부족하다는 건 혈액을 구성하는 헤모글로빈 생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므로, 약을 복용하는 것과 동시에 음식을 통해서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합니다.





11. 피부미용

몸에도 좋은 재료인 동시에 피부미용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들깨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 루테올린, 비타민E와 F 성분은 피부의 트러블을 막아주고 기미나 주근깨 같은 색소침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일 깨끗한 피부 유지를 원하신다면 평소에 꾸준히 먹어주는 게 도움이 됩니다.



12. 치매 예방

들깨 가루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오메가3 성분은 뇌신경을 자극하며 신경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뇌 운동에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이 먹으면 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집중력이 향상되는데요, 노령층의 경우에는 치매 예방 효과도 있으므로 아주 유용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들깨 효능을 열두 가지로 정리해 봤는데요, 이 효과를 극대화 시키려면 궁합이 잘 맞는 꿀과 함께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므로 올바른 섭취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취향에 맞게 차로 마셔도 되고 우유에 가루를 타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재료로 사용할 경우에는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고, 육류에 넣으면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들기름이 건강에 좋다는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인데요, 국밥이나 감자탕 등 다양한 요리에 넣어 먹으면 고소함이 강해서 맛도 좋아집니다. 우리 몸에 유용한 성분이 많은 만큼 들깨 섭취로 건강을 지키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루코사민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9
병아리콩 효능 무엇일까  (0) 2019.10.05
서리태 효능 뭘까  (0) 2019.10.05
장염에 걸렸을때 먹어도되는 음식 알아보자  (0) 2019.10.05
크릴오일 효능 정보  (0) 2019.10.0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