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기자 효능


대중매체에서 구기자 효능에 대한 내용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한번 이슈가 되면 구기자를 찾는분들이 많아지더군요. 저는 평소에 구기자를 즐겨해서 좋았습니다. 




[구기자나무에 대해서]

구기자나무는 가지과에 속하며 낙엽관목이죠.

아시아전역에 분포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근처 냇가나 둑에서 자랍니다. 회백색의 줄기와 가시가 돋아나있습니다. 대략 1 - 3미터 정도 자라고, 길이는 3 - 7cm 정도 되구요. 꽃은 6 - 9월쯤 잎겨드랑이에 1 - 4송이가 한꺼번에 핍니다. 8 - 10월이 되면 밝은 빨간색으로 익게 됩니다. 한의원에서 말려 약재로 많이 쓰입니다. 지골피, 구기자라고 불리며 강장제, 해열제로 사용합니다.





[구기자효능]


1.정력증가 및 신장강화

간장과 신장을 강화시켜주고 정력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구기자를 꾸준히 먹으면 몸이 튼튼해지고 뼈가 약하다면 도움을 받습니다. 새치가 많다면 검어지고 장수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름에는 더위를 타지않게, 겨울에는 추위를 타지않게 합니다. 



체질적으로 허약하거나, 두통, 어지럼증, 빈혈, 성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성인병

베타민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고혈압 예방, 간기능 회복, 동맥경화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임산부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C는 몸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3. 만성피로회복

피로할때 비타민C를 복용합니다. 저도 매일 비타민C 알약을 챙겨먹는데, 구기자는 오렌지보다 400배 이상 비타민C가 들어있습니다. 400배라고 하니까 너무 과한것 같죠? 그리고 당근이 가지고 있는 베타카로틴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로회복 및 지친심신을 회복시키는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죠.



4. 피부미용

피하지방 셀룰라이트를 제거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공복으로 참고있을때 구기자차를 먹으면 공복감을 줄여주고,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신진대사가 촉진되며, 탈모나 기미제거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네랄, 비타민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에 좋은 영양분을 보충해주고, 얼굴에 뾰루지나 주근깨가 있다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간기능

과음을하고 구기자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간기능을 도와주기 때문인데요. 

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꾸준히 먹는다면 개선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몸에 좋으면 꾸준히 먹는게 좋죠.



6. 눈피로감소, 두통회복

구기자차를 꾸준히 마신다면 눈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사무직으로 컴퓨터를 오랫동안 보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눈이 금방피로해 지거나 건조해져서 인공눈물을 넣는 경우가 많은데요. 구기자차를 계속적으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7. 기관지

기관지가 건강해지고 폐에도 좋습니다. 주변에 기관지가 약한 사람이 있다면 구기자를 추천해주세요.



8.혈압

고혈압을 유발시키는 안지오텐신전환 효소 활성화를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사들도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구기자를 추천하기도 해요. 또한 구기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은 혈관을 강하게하고 저혈압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9. 면역력 증진

혼자 자취를 할 때 면연력이 떨어져서 감기도 자주 걸리고 잘 회복되지도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구기자의 성분중 다당은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노년층이 꾸준히 먹는다면 뇌기능보호 및 체력증진에도 좋습니다.



[구기자 섭취 주의사항]

구기자는 사람의 체질에 따라서 맞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양인이라면 구기자와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라면 구기자를 꾸준히 먹고 즐기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거나 염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구기자는 차로 먹기도 합니다.

20g을 1리터 정도의 물에 넣고 20 - 30분 정도 끊여서 먹으면 됩니다. 개인취향에 맞게 계피나 생강을 넣어서 즐겨도 좋답니다. 



일반적으로 구기자차를 먹는데, 술을 좋아한다면 숙성 시켜서 구기자주를 먹어도 좋습니다. 레시피는 소주2리터, 황설탕 150g, 구기자 200 - 220g 를 병에 넣고 3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됩니다. 구기자는 잘 건조시킨 상태면 됩니다. 

이상 구기자 관련 정보로 포스팅을 진행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0) 2019.10.23
철분 부족증상 알아보기  (0) 2019.10.22
구기자 효능  (0) 2019.10.21
아스피린 부작용 정보  (0) 2019.10.17
개복숭아효소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0.17
복숭아 보관방법 알아보기  (0) 2019.10.14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