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원인 알아봅시다

오늘은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현대인들은 바쁜 생활로 인해 끼니를 챙겨 먹을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요즘엔 인스턴트 식품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그런 음식들은 맵거나, 짜고, 신맛이 나는 자극적인 음식들이 많고, 비타민이나 무기질과 같은 영양이 충분하게 들어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면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을 구내염이라고 합니다. 구내염 원인으로는 입 안의 점막에 상처가 났을 때, 세균에 감염되거나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철분 같은 영양이 부족할 때, 또는 스트레스나 피로, 면역력 저하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구내염 원인에 따라 몇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종류에는 헤르페스(단순포진), 캔디다증, 편평태선, 재발성 아프타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으로. 면역력이 부족하거나, 바이러스와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하거나, 뜨거운 음식과, 뺨과 혀의 상처 등등, 피부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는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에 누적되었을 때, 알러지 등등으로 인하여 증세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헤르페스 구내염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유형으로, 입안의 점막이나, 잇몸, 입술과 입 주위 피부에 수포가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유형은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칸디다증이 있습니다. 칸디다증은 틀니의 위생상태가 불량하거나, 소모성 질환,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있는 사람이나, 어린 아이에게서도 자주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증상으로는 가장 먼저 통증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통증으로 인하여 많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구취가 있습니다. 이 질환이 발병하면, 세균으로 인해 입 안에서 냄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유형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재발성 아프타성,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1~2주에 시간이 지나면 보통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는 편이며, 연고나, 항균 세정제 등의 약품을 사용한다면, 통증을 줄이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칸디다증 구내염은 항진균제를 복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구강 청결이라고 할 수 있는데. 항상 양치질을 꼼꼼하게 해야 하며,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고, 구강청결제를 사용하여 입 안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 영양이 부족한 경우에는, 비타민, 무기질과 같은 영양소들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 스트레스와 피로도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이 질환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