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 효능 이야기


요즘 가장 핫한 식물이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많은 분들이 노니를 말할 것입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노니를 신의 과일, 만병통치약 이라는 타이틀로 건강에 여러 가지 면에서 좋다는 소개를 많이 하면서 이와 관련하여 주스, 차, 분말, 화장품 등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명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만큼 제대로 알고 섭취를 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노니는 어떤 식물이고 장점과 단점, 올바른 섭취법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노니란?

학명으로는 모린다 시트로폴리아 라고 하며 괌이나 하와이와 같은 남태평양에서 자라는 열대식물 중 하나 입니다. 꼭두서닛과의 쌍떡잎식물로 인도뽕나무, 진통제나무, 치즈과일, 바지티안 등으로 불리기도 하고 우리나라 동의보감에서는 해파극이나 파극천 이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남태평양쪽에서 많이 서식을 하고 있지만 주변 환경에 적응을 잘하는 편이라 그늘 숲, 해변, 화산지형 등에서도 잘 자라고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오스트레일리아 등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노니는 쉼 없이 1년 내내 자라기 때문에 모두 성장을 하면 3~12m의 큰 나무가 됩니다. 꽃은 작고 하얗게 피고 열매는 10~18cm정도의 크기의 감자모양으로 자란다고 합니다. 



열매는 처음에는 초록색이었다가 하얀색으로 변하는데 맛이 쓰고 냄새가 좋지 않아 맛과 향 쪽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불호 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노니 효능이 인정받아오면서 중국과 타히티, 하와이 등에서는 열매와 잎사귀, 뿌리, 줄기, 씨 등 다양한 부분들을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2. 만병통치약으로 불리는 이유

노니에는 파이토케미컬 약 200종, 아미노산 18종, 비타민 12종, 미네랄 7종 등 풍부한 영양이 들어가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만병통치약 이라고 불리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성, 항암, 항균성, 피부재생, 고혈압, 심혈관, 뇌혈관, 진통제, 알레르기, 저혈압, 면역력 증진, 당뇨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명확하게 어떤 점이 좋다는 확실한 과학적인 증거들이 없기 때문에 대표적인 노니 효능 몇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노니에 있는 스코폴레틴은 염증을 억제하여 암으로 변질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리도이드는 최종당산화물이라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몸 안의 당 수치를 낮춰주고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과거 원주민들이 노니를 사용할 때 치료를 위해 으깨서 많이 사용을 했다고 한 이유도 바로 이리노이드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상처를 회복시키는 기능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조절, 항염, 유해 활성산소 제거, 활발한 두뇌활동과 활력을 살리는 등의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람은 나이를 먹어가면서 신체적으로 노화가 진행이 되게 됩니다. 이 때 주로 세포손상이 많이 되면서 노화에 속도가 붙게 되는 것인데 프로제로닌이 노화로 인해 손상되고 있는 세포들을 합성시키면서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살려 최근 노니와 관련된 화장품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실제로 동남아 여행을 갔을 때 쇼핑리스트로 유명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노니비누 입니다.





3. 먹을 때 조심해야 할 부분

신의 열매라고 불릴 정도로 노니 효능은 정말 많은 편이지만 잘못 섭취할 경우 오히려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말씀드리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노니를 먹는 것을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고혈압약을 드시고 계시는 분들은 노니를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 자체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서 혈압을 낮춰주기는 하지만 고혈압약 안에 들어가 있는 ACE억제제, 칼슘보전이뇨제, 안지오톈신 수용체 차단제 등의 성분들은 칼륨 배출을 막아주기 때문에 노니를 먹게 되면 몸 안에 칼륨이 과도하게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노니에 많이 들어가 있는 칼륨은 신장, 심장, 간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유산을 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임신을 한 임산부 역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꾸준히 챙겨 드실 때 갑자기 배에 가스가 찬다거나 복부팽창, 변비, 설사와 같은 증상이 3일 이상 나타나게 되면 먹는 양을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먹지 않는

것이 좋으니 무작정 드시지 마시고 자신의 몸 상태를 살펴보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양한 형태로 나오는 노니, 올바른 섭취법

노니 효능 좋다보니 분말, 농축액, 환, 주스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나오고 있는데 형태에 따른 올바른 섭취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연건조로 만든 분말은 큰 숟가락으로 한 번만 먹으면 되고 동결건조인 경우 티스푼으로 한 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넣어 차로 마시고 싶으시겠지만 잘 녹는 편이 아니라서 바닥에 가루 그대로

남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먹기 편하게 요거트나 요리에 넣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니의 특성상 냄새가 좋지 않고 쓰기 때문에 농축액으로 그냥 드시기에는 매우 힘드실 수 있기 때문에 물에 희석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양은 소주잔 1잔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환은 하루에 20알정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면 됩니다. 주스는 노니가 15%정도 들어간 것을 말하는데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들어진 제품이나 노니의 함량에 따라서 먹는 방법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고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노니 효능 알아보면서 먹으면 안되는 분들, 그리고 올바른 노니제품 섭취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만병통치약이지만 맞지 않는 분들이 드시는 경우 오히려 좋지 않으니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여 나에게 맞는 것인가 확인 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