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 효능 궁금하네요

녹두 알고 계시죠?

콩과의 한해살이풀로 분류가 됩니다. 생김새는 팥과 비슷한 형태이고, 전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가루를 통해 당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두빈대떡, 녹두죽, 앙금, 떡고물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죠.이를 모르원산지는 인도구요.

 

 

다음은 녹두 효능입니다.

 

[체중감소]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도움이 도비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그렐린과 같은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거기에다가 펩타이드 YY, GLP-1 리고 콜레시스토키닌처럼 충만함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의 분비 촉진에 좋습니다.

 

 

 

 

[항산화]

페놀 산, 플라보노이드, 카페 산, 계피 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항산화제는 몸속에서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활성산소를 막어준다고 해요.

 

[콜레스테롤]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심장병의 발병률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과거 다양한 연구에 의해 녹두가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 여러가지 연구에서는 녹두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제가 혈중 LDL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기에다가 또 다른 연구에서는 콩과 같은 음식이 풍부한 식단을 지속적으로 먹으면 혈중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

고혈압은 세계 사망의 주요 원인 입니다. 심장질환의 위험을 초래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녹두는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칼륨, 마그네슘,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특히 칼륨은 혈관을 이완하기때문에 혈류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혈압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소화기관]

소화기 건강에 좋은 여러가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녹두는 100g에 섬유질 16g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섬유질이 다량 함유 되어있죠. 섬유질은 소화기관에 좋습니다. 거기에다가 펙틴이라는 용해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내장을 통한 음식의 이동을 가속화시켜줍니다. 그래서 변을 보는데 도움을 줍니다.

 

 

 

 

 

[열사병]

녹두는 여름에 먹는 경우가 많아요. 그 이유는 비텍신과 이소비텍신이라는 항산화제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열사병, 높은 체온, 갈증 등을 보호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과거 연구자료에서 녹두에 함유되어 있는 이러한 산화 방지제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혈당 수치]

고혈당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건강상의 문제가 될 수 있겠죠? 이는 당뇨병의 주요 특징이며 다양한 만성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혈당을 건강하게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녹두는 혈당수치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해 혈류로의 당분 방출을 늦출 수 있습니다. 

 

 

이상 녹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흑마늘 효능 무엇일지요?  (0) 2022.01.25
단호박 효능 알아봅시다  (0) 2022.01.25
폴리코사놀의 효능 무엇일까요?  (0) 2022.01.24
보리차 효능 알아봅시다  (0) 2022.01.24
더덕 효능 알아볼까요  (0) 2022.01.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