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정상치 알아보기


당화혈색소 알고 계신가요?

당화혈색소는 쉽게 말하면 평균 혈당입니다. 당뇨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입니다. 혈당은 물론이고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도 미리 확인해두는게 건강에 좋죠. HbA1c 라고 하는 당화혈색소는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에 포도당이 결합된 것을 말합니다. 지난 1~2개월의 혈당 상태를 파악하는 수치죠.


당뇨병 여부를 검사하기위해 공복에 측정하거나 포도당을 섭취 한 후에 측정을 하게 되는데요. 식사 여부의해서 혈당 수치가 변화합니다. 혈당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검사를 여러번 해야합니다. 당화혈색소는 지난 1~2개월의 혈당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뇨병 검사를 할 때 매우 중요하구요.





당화혈색소 수치를 확인하기 전에 혈당 정상치를 알아야 합니다. 8시간 이상 금식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공복혈당은 정상이 100미만, 당뇨병은 126이상 이라고 합니다. 식후 2시간이 지난 상태인 식후 혈당이라면 정상 140미만 당뇨병 200이상 이구요.



HbA1c 당화혈색소 정상치는 4~5.6% 입니다. HbA1c 5.4 % 미만이라면 평소 혈당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 상황입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치고, 당화혈색소 5.4~6.4% 라면 때때로 혈당이 높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계형(당뇨 예비군)으로 분류되기때문에 운동 및 식이요법을 통해 당화혈색소 정상범위에 들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화혈색소 6.5% 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이 내려지게 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7% 미만으로 만들어놔야지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가 7% 미만일 경우 합병증의 위험이 적지만 8% 이상이 되면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 매우 높다고 하니 더욱더 건강에 유의해야겠죠?



만약,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앞에서도 언급했습니다. 7%를 초과 한 상태에서 기존의 생활 습관을 고치지 않는다면 몇 년 안에 당화혈색소 수치가 8%을 넘게되어 합병증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 8.4% 이상의 상태가 계속되어 5년 후면 다리의 마비가 시작되고 통증도 동반될 수 있죠.





정리하자면 당화혈색소 수치가 4~5.4 % 미만인 경우 정상치입니다. 5.6~6.2 % 기준치안으로 들어오지만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흡연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6.5~6.9 % 당뇨병 확정이구요. 1개월 간격으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7.0~7.9 % 합병증인 당뇨병선신증 발생, 손발저림, 시력저하 발생, 8.0 % 이상 합병증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운동 요법, 식사 요법, 인슐린 같은 약물 요법 등이 있는데요, 일단 식생활을 재검토하는게 중요합니다.그렇기때문에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고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시금치가 있는데요.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환하는 카로틴 말고도 비타민C, E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줍니다. 그해서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우엉,연근은 불용성 식이섬유의 일종인 이눌린 성분이 풍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그밖에도 대파, 호박, 버섯,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당화혈색소를 정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부족이라면 당화혈색소 수치와 혈당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가장좋구요. 식사후 1시간, 하루 1만보 이상 걸어주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은 사람에게 급격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라고 합니다.


이상 당화혈색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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