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토리묵 효능 이야기


다이어트에도 좋고 몸에도 좋은 도토리묵 효능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이것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가루를 이용해서 만들어요. 물에 담그면 특유의 떫은맛 자체가 사라져서 물에 담구어 만들어내곤 합니다. 


앙금만 모아서 펄펄 끓인 후에 식히면 자연스럽게 굳어지며 만들어지는 과정입니다. 간단하게 만들어지는 듯 하지만 꽤나 여러 정성들이 들어가곤 합니다. 이전부터 오랜 시간 선사시대 때부터 우리의 밥상에 반찬으로도 활용이 되고 중간중간 출출할 때 간식거리가 되어주는 위한 음식이에요. 또한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이 음식은 칼로리가 낮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00g당 46kcal라는 아주 낮은 열량을 가지고 있죠. 그 반면에 수분함량이 높기에 그로부터 포만감을 풍부하게 주어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큰 효과를 내어 주곤 합니다. 칼로리가 낮다는 점에서도 도움이 되지만 떫은맛이 나는건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그런 것인데 타닌의 경우에는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중성지방을 분해해줌으로써 지방이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 끼 정도는 식사대용으로 드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으십니다. 타닌 외에도 아콘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아콘산의 경우에는 중금속 배출을 도와줘요. 몸속에 중금속이라는 성분이 쌓이게 되는 순간 빼내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에요. 그런데 그 역할을 이 성분이 해주곤 합니다.



중금속 농도를 무려 최대 200배까지도 감소를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1kg를 기준으로 삼았을 때 가루만으로도 3.5t의 폐수를 깨끗이 정화 시킬 수 있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요. 아콘산은 그뿐 아니라 노폐물도 함께 배출 시켜주기에 혈액을 맑아지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위장 기능에도 효과가 있어서 장과 위가 좋지 않으신 분들은 도토리묵 효능에 의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평소에 이유 없이 몸이 붓는 일이 발생하거나 남들보다 소변을 보러 화장실에 자주 가시거나 반대로 변을 잘 보시지 못하는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효과를 받아보실 수 있으십니다.





화장실에 가는 것에 있어서는 스스로 예민할 수 있는 문제고 불편하지만 누구한테 말하기가 꺼려지는 힘든 일입니다. 고민이 되실 때에는 머리 아프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음식으로부터 자연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동의보감에 쓰여져 있는 바에 따르면 설사와 이질을 낮게 만들어주는 역할에 효과적이라고 되어 있기도 합니다.



체내에 있는 점막을 수축시킴으로써 상처가 났을 때 상처를 빠르게 아물게 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처가 깊게 나면 피가 계속적으로 나는 출혈증상이 계속 이어지기 마련인데 그때 지혈작용을 돕고 소염작용에도 효과가 있곤 합니다.



코가 약하신 분들은  평소 코피를 자주 흘리시곤 하잖아요. 그런 분들이 드시면 코피가 자주 나는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고 하혈을 하거나 잇몸에서 출혈이 나는 경우에도 도웅미 됩니다, 열이 나는 부위거나 어떤 이유로건 빨갛게 피부가 부어오르곤 했을 때 가라히앉히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이때는 찬물로 깨끗히 씻은 후에 가루를 발라주면 되니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앞서 살펴봤듯 유해한 성분들을 제거해주기에 세포가 손상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세월에는 장사 없다고 나이가 들면 들수록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에 효과가 있기도 합니다. 세포의 변이를 막는 역할을 하다보니 암세포가 발생 되는 것도 막을 수 있으며 암세포가 이미 발생이 됬더라도 성장이 되거나 전이가 되는 경우를 잠재워주는 효과가 있으니 암예방이나, 암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물론 한 번 먹는다고 모든 효과들이 한 번에 다 나타나지는 않지만 꾸준히 섭취를 한다면 확실한 도토리묵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꾸준히 먹었을 때 향산화 성분이 체내에 있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대폭 낮추기도 하며 혈압을 안정적이게 만들어주는 도움을 주기도 해요. 


이 외에도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기도 해서 매달마다 생리통으로 고생을 하시는 분들이나 평소 수족냉증을 겪고 계신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습니다. 거기다 숙취회복에도 좋아 술을 평소 종종 즐겨드시는 분들은 자주 섭취를 해주면 좋습니다. 





이렇듯 도토리묵 효능은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맛도 있는 훌륭한 반찬인데 이렇게 몸에 좋기까지 한다니 여러모로 일거양득할 수 있게 도와주는 효자음식입니다. 그러니 무침이나 묵밥 등으로 다양하게 요리를 해서 드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허나 좋기만 하면 너무나도 좋겠지만 모든 일에는 분명히 극과 극인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기 마련이죠. 반대로 부작용을 겪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곤 합니다. 그래서 부작용을 함께 덧붙여 말씀을 드릴까 하는데요. 앞서 언급했었던 중성지방을 분해시켜준다는 타닌은 평소 묽은 변을 보시는 분들이 효과를 볼 수 있는 거라 평소에 변비가 있어 마른 변을 보시는 분들께는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도 있어요. 


소량을 먹는다고 바뀌지는 않으니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 정도만 주의를 하시면 될 것 같아요. 또 몸을 따뜻해지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만 평소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복통으로 증상이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두 가지 중 하나의 특성이라도 해당이 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소량만 드시어 이런 부작용을 겪지 않으시길 바라며 많은 분들이 건강하게 드시고 효과를 보아 더욱더 건강해지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잔대 효능 정보  (0) 2019.10.29
우루사 100mg 효능 이야기 : udca 효능은?  (1) 2019.10.29
깻잎 효능 알아보기  (0) 2019.10.28
삐콤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마그네슘 효능 정보  (0) 2019.10.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