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초기증상 알아봅시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질환은 여러 관절 부위에서 염증이 나타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아 원인 불명의 질환이며, 또한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 우리 몸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들을 막기 위해 스스로 면역 활동을 시작하는데, 이러한 면역 체계가 외부의 세균이 아닌 몸의 일부를 세균으로 인식하고 오히려 공격하는 걸 자가면역질환이라고 합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중 몸의 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활막을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아직 완치하는 방법이 없어 예방과 관리가 가장 중요한데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는 피로감, 전신 쇠약감, 식욕 부진, 근육통 등이 있습니다. 초반에는 대부분 급격한 진행이 아닌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증상이 발현되므로 약간 애매모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에 강직이 느껴지거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었을 때 제대로 된 치료를 하지 않고 계속 방치한다면, 작은 관절에서 시작된 통증들이 점점 늘어나며 좌우 대칭적인 통증을 유발한다고 해요.

 

거기에다가 염증이 지속되면서 연골과 뼈를 손상시키고, 관절의 변형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관절 증상 외에도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여 안구나 혈관염, 심혈관계 질환, 호흡기계 질환 등 전신 질환으로 확대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 될 수 있으나 여성의 발병 비율이 조금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이 발병한 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않는다면 통증, 피로감 등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며 일상생활에서도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만약 질환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상황에 맞는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질환은 완치가 없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 적용 가능한 치료법은 없으며, 각 개인의 질병의 진행 양상에 따라 항염증성 약물과 스테로이드 등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질병을 완화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체중 증가는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식습관을 조절해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됐을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지만, 평소에는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른 대부분의 질환과 마찬가지로 이 또한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항류마티스약제의 경우 치료를 빠르게 시작할수록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으며 완전 관해 상태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는 아직까지 완치뿐만 아니라, 확실한 예방법도 없다고 합니다. 다만, 만성적인 스트레스나,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흡연, 유전적인 소인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내용 알아봤습니다. 항상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디스크 증상 알아보려고 해요  (0) 2021.06.23
마그네슘 부족현상 알아봅시다  (0) 2021.06.23
구내염 원인 알아봅시다  (0) 2021.06.23
녹용 효능 알아봅시다  (1) 2021.06.22
강낭콩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