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치료방법 알아보기

부정맥이란 심박동이 과하게 빠르거나 느린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상 맥박이라도 불규칙한 상태라면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심장은 두 개의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리 몸은 피가 심방에 모인 후 심실이 수축할 때 도로 퍼져나가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근육의 수축을 위해서는 전기신호가 필요한데, 심장 내부에서는 자체적으로 규칙적인 전기 신호를 발생시키고 전달하는 체계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심장 내 전기신호가 발생하는 과정, 혹은 발생이 제대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전달되는 경로 혹은 경로 주위의 심장 부위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무는 자세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알 수 있는데요.

 

 

 

 

오늘은 부정맥 치료방법과 그 증상 및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증상 가운데 가장 흔하게 알려진 것이 두근거림 현상인데요. 매우 빠르게 박동하는 심장은 두통이나 흉부 통증, 식은땀, 호흡곤란, 메스꺼움, 어지럼증 등의 현상을 유발합니다. 반대로 심박동 수가 과하게 느려지는 경우 서맥성, 빨라지는 경우 빈맥성, 심박동이 한박자 빨리 발생하면 조기 박동으로 분류하기도 하는데요. 서맥성의 경우 과하게 심장이 느리게 뛰어 실신과 어지러움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있거나 급사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 부정맥 치료방법을 실시하게 됩니다. 이 중 제일 흔하게 나타나는 조기박동은 심장질환이 없어도 발생이 가능한데요. 

 

심장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될 수도 있으나 이런 병이 없어도 발생이 가능합니다. 커피나 술, 담배 심장의 스트레스를 주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간헐적으로 증상이 발생하여 극심한 불안감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맥박이 불규칙하다고 하여 모두 부정맥 치료방법이 요구되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에게나 발생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경우 큰 걱정이 필요하지 않지만 일부에서는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거기에다가 전문적인 진단과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원인은 매우 다양그러나 먼저 선천적인 이상에 의해 발생이 가능합니다. 유전으로 인하여 선천적으로 형태가 기형인 경우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본인의 기질을 선천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하여도 어렸을 때에는 그것을 모르다가 성장 하면서 나타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보통 술이나 스트레스 등에 원인에 의해 기질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다른 질병에 의해서 합병증으로 부정맥이 유발 가능하기도 합니다.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다른 질환에 의해서 심장의 맥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 치료방법은 크게 서맥성과 빈맥성 등에 따라 분류가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전극도자절제술, 인공심박동기 등이 존재하는데요. 전극도자절제술은 심장에 전극도자를 삽입 하여 심장이 과하게 박동하는 부위를 찾은 후 이상 현상이 나타나는 부위를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조통 빈맥성에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는 환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빈맥성으로 인해 심정지의 위험이 존재하는 경우 예방을 위해 삽입형제세동기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어서 인공심박동기 시술은 흉부에 기기를 삽입하는 것으로 정상보다 맥박이 느리께 뛰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서맥성의 경우 약물 치료가 어려워서 심각한 경우 박동수를 정상 수치로 맞추기 위하여 인공심박동기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원인을 제공하는 질병이 존재한다면 먼저 그 질병을 교정하고, 인위적으로 혈압이나 맥박수를 낮추기도 합니다. 또는 약물을 통해 전기적 신호를 조절하여 정상적인 심장 박동으로 회복시키기도 합니다. 

 

 

 

 

합병증의 경우 돌연사나 정신질환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많은 경우 그냥 놔둬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거나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등의 관리만으로 충분히 예방이 가능그러나 심각한 빈백이나 서맥의 경우, 흉통이 심하게 느껴지고 실신하는 경우라면 바로 내원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몇몇 부정맥은 치료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치료를 병행하지 않을 경우 증상이 더욱 심해져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 치료방법은 실시 전 의사가 고려사항을 모두 주의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게 되므로 내원 전에는 본인의 경과와 치료 방법 등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진단은 심전도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심전도 검사란 가슴과 팔다리에 전극을 연결하고, 심장의 박동 횟수와 패턴을 모니터링 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를 통해 존재 여부와 원인 및 종류를 파악 가능해집니다. 검사 방법 자체는 간단하며, 가까운 보건소와 내과 병원에서 비교적 적은 시간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순간에 단편적인 심장 리듬을 보는 방식이여서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찾아내는 게 어렵다는 에로사항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24시간 심전도 또는 전기생리학적 검사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24시간 동안 몸에 소형 심전도 기계를 부착하여 박동 수를 확인하고 기록하는 형식입니다. 예방은 최대한 심장이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인데요. 담배나 술 카페인 등을 기피하고 평소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거기에다가 팔다리 저림이나 마비 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빠른 시간 안에 전문의료기관으로 이동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다가 심장건강에 무리를 주는 음식보다는 면역력을 높이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