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 제거방법 알아보기


우리 주변에서 자주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인 사마귀 제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질환은 점막이나 피부에 사람유두종 바이러스가 감염이 되고 나서 피부 표면이 볼록하고 거칠게 나타나는 피부병변입니다.


이것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약물을 사용하는 방법, 수술적 제거 방법, 그리고 레이저 치료법과 냉동치료법 등 매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환자의 특성과 질환의 성격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사마귀 제거방법은 냉매를 사용해서 피부를 순간적으로 얼린 후에 피부병변을 없애는 냉동치료법입니다. 이 질환의 치료에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쓰이는 것이 냉동치료이고, 이외에도 5-FU 연고 도포나 블레오마이신 병변 내 주입요법, 레이저 제거 , 이미퀴모드 도포, DPCP 면역치료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 냉동치료를 하게 되면 통증으로 인한 두려움때문에 지속적인 반복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그 병변이 매우 넓지 않다면 5-FU 연고같은 국소도포제 사용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의 경우 치료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레오마이신 병변 내 주입같은 경우는 통증이 매우 심한데다가 조갑변형의 위험이 있는 상태입니다. 레이저 치료의 경우 짧은 기간에 제거가 가능하나, 재발하는 경우도 잦고 흉터 역시 잘 남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냉동치료는 산화질소나 액화질소, 이산화탄소 결정체 등의 냉매를 사용하여 피부를 순간적으로 얼린 후에 피부병변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그 메커니즘으로는 세포가 냉동됨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직접적 파괴, 해동 과정 후에 발생하는 혈류 정체로 인해서 생기는 허혈 변화, 세포 괴사로 인해서 발생하는 면역학적 변화에 의한다. 최근에는 액화 질소가 냉매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냉매를 전달하는 방법에 따라 냉동탐침법, 분무기법, 면봉법으로 나뉩니다.



사마귀 제거방법으로 사용되는 또 다른 방법인 분무기법은 팁을 통해서 냉매가 방출되는데 병변의 개수가 다수 이거나 표면이 불규칙할때 적합합니다. 냉동탐침법은 속이 비어있는 금속 튜브를 사용하여 병변부위에 직접 접촉하는 방법인데, 분무 기법과 비교해 볼때 최종 치료온도는 더 낮지만 빠르게 도달합니다.





면봉법은 면봉에 액체질소를 적신후 직접 병변부위에 눌러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빠르고 간단하며 통증이 적지만 면봉 온도를 적정한 온도로 계속 유지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확실한 치료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신속한 냉동과정을 통해 사마귀 부근 온도를 

-50℃ 이하로 내린 후에 서서히 그 부위를 완전하게 해동시켜야 합니다. 냉동을 

오랫동안 한 번 하기 보다는 냉동과 해동 과정을 반복해서 진행하는 것이 질환의

파괴를 극대화하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보통 한번 치료를 할 때마다 2회에서 3회 정도 반복하고나서 다음 번 치료는

1주에서 3주정도 후가 적당합니다. 전체적인 치료횟수 역시 개인차가 있어서 보통 5번 정도면 대부분 호전이 되지만 개선이 잘 되지 않는 경우, 20회 이상을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냉동치료를 할 때 조직이 얼면서 생기는 통증과 분무기로부터 냉매가 방출될 때

생기는 압력으로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 이 경우 시술하는 과정에 움직이면 주변의 정상 조직이 냉동이 되버리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 조직이 냉동될 경우 통증이 더 심하며 물집과 같은 염증반응도 생겨날 수 있습니다.


치료하는 과정에서 염증반응이 과하게 일어나면 치료 받은 부위에 피물집이나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집이 생긴 후에는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물집은 그대로 두어도 되지만, 크기가 클 경우 소독 바늘로 물집을 딴 후에 항생제 연고를 바르도록 합니다.



색소변화는 냉동치료를 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부작용 중 하나로 -4℃에서 파괴되는 멜라닌세포가 치료중 제거되면서 평상시 피부색보다 흰색을 보이는 저색소증은 30초 정도의 냉동시간 후 순간적으로 발생하지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윗입술이나 코, 가슴에 발생한 질환을 치료할 경우 켈로이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손톱이나 발톱 주변에 병변이 있을 경우에는 냉동치료 후에 손발톱의 

형태가 변할 수 있고 사례가 적지만 신경손상으로 인해서 감각이상도 생길 수

있었지만 1년 내에 정상으로 회복이 됩니다. 범위가 넓거나 냉동치료를 수 회 받은 후에는 흉터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마귀 제거방법으로 냉동치료를 받은 부위에는 추가 감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치료부위는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질환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질환으로 자꾸 긁거나 뜯어내면 주변의 정상피부에도 퍼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손대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질환에 특히 좋은 음식이나 가려야 할 음식이 있는 것은 아니나 면역력을 증가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사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 질환의 경우 보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발생이 가능한 만큼 개인위생을

포함하여 평소에 면역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영양제나 식품의 섭취를 포함하여

적절한 운동도 병행함으로써 개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것도 무엇보다 요구되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한 가지만 잘한다고 해서 막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종합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