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알아보기

여름철에는 몸에서 수분 배출도 많은 편이고 액체류를 많이 마시기 때문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별 대수롭게 여겨지지 않는편입니다. 그러나 물을 많이 마시지도 않고 계절의 영향도 없는데 너무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면 몸에 이상이 생긴 걸까 걱정부터 되기마련입니다. 보통 성인의 평균 소변 횟수는 1일에 5~7회라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야간에는 한번도 화장실을 가지 않거나 1회 정도를 평균으로 보고있습니다.

 

 

 

수치말고 양으로 따지자면 대략 1~2L정도가 됩니다. 이것보다 양이 많다면 다뇨 라고 하는데요, 자주 간다면 빈뇨, 밤 시간에 자주 간다면 야간빈뇨라고 불립니다. 같은 증상이라도 이렇게 다양하게 나뉘는 것이 바로 요의와 관련 된 내용인데요, 혹시 본인이 평균 수치보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 같으신가요? 그렇다면 걱정부터 되실텐데요, 사실 마냥 걱정만 하지 않으셔도 되는 증상입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만들어집니다. 신장은 소변을 만들어 내고 저장하며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몸에 불필요한 성분들을 배출합니다. 역시 필요한 성분들은 흡수를 하구요. 이렇게 소변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빈뇨 증상이 나타나기도 그러나 꼭 질병이 아니더라도 증세가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신장은 매우 민감한 기관이기며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투석을 하거나 이식만이 해결책인 경우가 있는데요,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능인 소변에 대해 다시 한번 돌이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평균보다 화장실을 더 많이가는데 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것일까요? 바로 물의 양을 많이 먹지 않더라도 녹차, 커피, 알코올 등을 자주 마신다면 이뇨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되기 때문에 자주 소변을 보는 것은 당연스러운 일입니다. 거기에다가 방광이 남들보다 예민 할 수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기능이 약해져 많이 예민해져 있는 경우는 1일 8회 이상 소변을 보기도 합니다. 

 

이는 크게 걱정 할 질병의 단계가 아니므로 기능을 강하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음식을 먹고 올바른 습관을 형성한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장의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바로 좋아 질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러나 과민해서 그런것이 아니라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면 꼭 전문가의 의견을 확인을 해봐야하는 증상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입니다. 대장균 감염으로 인해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남성에게 더 많은 발생율을 보인다고 합니다. 구조상의 문제이기도 그러나 꽉 끼는 의상의 영향도 크다고 합니다. 만약 질병에 의한 것이라면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말고도 소변의 색이 탁하거나, 화장실을 갈 때 통증을 느끼곤 합니다. 심해지면 혈이 섞인 소변을 보기도 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꼭 정확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거기에다가 남자분들의 경우에는 방광염이 아니라 전립선염으로 인해 이러한 현상을 느끼시기도 합니다. 염증으로 인해 방광에 관여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겨 진짜 소변을 봐야하는 상황이 아닌데도 요의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듬에 따라 기능이 점점 퇴화 되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진답니다. 방광,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 이러한 문제가 생겼지만 그냥 방치한다면 그 위의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에도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특히 이러한 질병의 경우에는 50대 이상부터 발병률이 급격히 증가한다고 하니 주기적인 검사가 바로 예방이겠죠? 이러한 원인 이외에 다른 질병적 원인으로는 당뇨가 있습니다. 보통 당뇨 초기에 갈증을 느끼는 증세가 나타나서 물의 섭취가 많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렇게 특별하게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병이 바로 당뇨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사를 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가족력이 있는데 만약 별 다른 생활 속의 문제가 없이 이러한 변화가 보인다면 꼭 전문가와 상의를 하세요. 물론 질병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면 바로 치료를 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단순한 심리적, 생활 습관에서 오는 것이면 어떻게 개선 할 수 있을까요? 가장 단순한 방법은 바로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 카페인이나 알코올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거기에다가 야간 빈뇨로 고통받는다면 자기 전에 미치 화장실을 다녀오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우리나라의 나트륨 소비량이 월등히 높은 편인데요, 음식의 간을 싱겁게 먹으면 액체류를 덜 섭취 할 수 있기 때문에 그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거기에다가 심리적인 요인으로 당황스럽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서 특히 그러한 변화가 느껴진다면 평소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그러한 변화가 느껴지는지에 대해 파악하고 심리적인 불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미리 그러한 상황속에 있는 것처럼 연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더불어 명상,운동과 같이 마음에 안정을 찾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것도 좋은 해결책입니다. 

 

 

우리가 무심코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 아는 행위이며 하루에도 몇번씩 하는 행위가 바로 소변이 자주 마려운증상이지만 알고보면 큰 질병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 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나타난다면 꼭 본인의 평소 식습관, 생활 패턴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러한 점들을 개선하여도 다시 정상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면 꼭 전문가의 의견을 나눠보시길 바랍니다.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비뇨기과를 남자만 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말그대로 비뇨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내과처럼 진료를 볼 수 있는 과입니다. 가장 좋은 예방책은 정기검진입니다. 꼭 망설임 말고 정기적인 검사로 큰 병을 예방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