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 효능 무엇일지 알아보기

수수는 벼과에 속하는 주요곡물 입니다.  아프리카에서 인도를 통해 중국으로 들어왔다고 하는데요, 수수가 동아시아로 퍼진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촉나라 지방에서 재배가 이루어져 '촉서'라고 했다고 해요. 국내에서 과가에는 주로 밥에 섞었다고 하며 잡곡밥으로 먹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수수떡, 수수부꾸미 등 떡류 정도로 활용을 했다고 합니다. 과거부터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의 접근을 막는다 하여 어린아이의 돌이나생일에 수수팥떡을 만들어 먹기도 했죠.
 


배젖의 녹말 성질에 의해 메수수, 찰수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찰수수는 단백질과 지질의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기때문에 잡곡밥이나 떡으로 활용되며 멧수수는 식용으로 알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축의 사료나 공업용 원료, 맥주나 음료수의 원료로 사용이 되고 있다고 해요. 수수는 탄수화물(79.2%), 단백질(9.7%), 무기질, 비타민 등을 포함하고 있죠.

 

 

 


다음은 수수 효능입니다.
 
[위장]
수수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위장을 보호하고 따뜻하게 하여 위장 전체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기때문에 설사 증상을 멈추는데도 좋습니다.
 
[기관지]
수수는 기관지를 강화합니다. 그리고 기관지 질환 증상 완화에 효과적 입니다. 

[방광염]
수수에는 프로 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광을 건강하게 하며 방광의 면역에 효과적 입니다. 수수는 방광 속에 있는 세포들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그래서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가 있죠.

[빈혈]
수수에는 청분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기때문에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 증상이 발생한다고 해요.
그러므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
수수에는 철과 인 같은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미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성분도 함유가 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 재생에 효과가 좋습니다.

[성인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그래서 혈관에 노폐물이나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효능으로 인해 독맥경화,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뇌]
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히스티딘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뇌에 작용을 하여 언어와 청각 발달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이어트]
수수는 칼로리가 낮다고 해요. 그래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기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 입니다. 여러가지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 다이어트 시 부족할 수 있는 영양분 보충해줍니다.

[항암]
수수에는페놀, 타닌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당뇨]
수수에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들과 식이섬유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줍니다. 그래서당뇨를 개선하는데 좋아요.

 


이상 수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수오 효능 무엇일까요?  (0) 2022.01.24
율무 효능 알아볼까나  (0) 2022.01.24
카무트 효능 궁금했습니다  (0) 2022.01.23
귀리 효능 알아볼까요  (0) 2022.01.23
현미 효능 무엇일까요?  (0) 2022.01.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