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초 효능 알아봅시다

식초가 몸에 좋다는 이야기가 많죠? 사람들이 소금을 적게 먹고 식초를 많이 먹게 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식초를 오랫동안 마셔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식초가 이미 생활에 필수가 되었다고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그만큼 식초는 우리 생활과 매우 밀접하면서 초최의 조미료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죠. 그만큼 식초는 여러가지의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이라고 할수가 있습니다.

 

 

식초는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몸이 피곤하거나 또는 지쳤을때 식초를 물에 타서 먹으면 몸이 가벼워 진다고 하는데요. 이는 바로 식초에 들어 있는 유기산이 몸에 흡수가 되어 피로물질을 분해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식초가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친화력을 올려주어서 뇌로 산소가 충분하게 공급이 될수 있도록 하여 머리가 맑아지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식초 효능으로 음식적으로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행주나 도마와 같은 주방용품을 살균을 할때 사용하면 좋다고 하구요. 거기에다가 빨래를 할때나 또는 흰운동화를 빨때 다른 세제 말고 식초를 사용하면 깨끗하게 만들수가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옷에 생겨나 잔디 얼룩 같은 경우에도 식초를 활용하면 깨끗하게 제거를 할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식초를 넣어 세탁을 하게 되면 옷의 색깔이 다시 선명하게 된다고 하구요. 식초를 섭취 하려면 식후에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식사를 하고 나서 먹게 되면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거기에다가 단기간에 효과를 보는것이 아니라 오랜시간 꾸준하게 먹어야 효과를 볼수가 있다고 해요.

 

식초는 약 90퍼샌트 이상이 수분이라고 합니다. 식초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는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주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지방의 함량이 적다고 하는데요. 그 외에도 비타민이나 미네랄 그리고 아미노산이 들어 있다고 해요. 또한 식초가 산성분이기 때문에 구연산, 글루콘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 있다고 하죠.

 

주요성분이라고 할수 있는 초산의 경우에는 위액의 분비를 도와 식욕을 증진을 시켜줍니다. 그리고 소화가 활발하게 될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거기에다가 장내에 있는 유해한 균이 늘어나는걸 억제하게 도와주며, 배변활동을 도와줌으로 인해서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하구요. 그리고 식초에 들어 있는 구연산의 경우에는 피부에 생기는 잡티나 기미와 등의 개선을 돕는 비타민C 흡수를 도와주면서 몸 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식초의효능 중에서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구요. 이는 바로 식초에 함유 되어 있는 초산이 세포에 흡수가 되면서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을 생성 하게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아데노신이 바로 혈관을 팽창시켜 주어 혈압이 낮아지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식초를 음식에 사용하면 염분의 사용을 줄이기 때문에 저염식을 할수가 있어 혈압을 관리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처럼 건강을 위해서 식초를 먹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식초의 제조과정과 또는 식초의 희석 비율을 잘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해요. 식초가 산도가 높으경우에는 위 점막을 훼손시킬수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식후에 마시는게 좋다고 하며, 하루에 마시는 양도 적당히 해야 한다고 하구요.

 

 

그리고 식초를 마시기 위해서는 식초의 종류도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고 합니다. 흔히 식초의 제조방법으로 구분을 할수가 있습니다. 주정식초와 천연발효식초로 구분을 하죠, 주정식초의 경우 단기간인 2~3일에 발효를 하여 주정을 첨가하여 만들어진 식초이기 때문에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는 거의 없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이상 식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시오가피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22
생강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22
노루궁뎅이버섯 효능 알아보기  (0) 2021.06.22
완두콩 효능 무엇일까?  (0) 2021.06.21
탄산음료 부작용 알아보기  (0) 2021.06.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