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씨 효능 알아보자


아마씨는 참깨와 비슷하게 생긴 식물인데요. 아마라는 섬유 작물의 씨앗으로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에 선정 되기도 했습니다. 중앙아시아가 원산지로, 현재에는 러시아, 인도, 캐나다, 미국 등에서 활발하게 재배되고 있고요. 엽산, 단백질, 미네랄, 식이섬유, 오메가3, 오메가6 등 몸에 좋은 성분이 엄청 풍부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요리할 때 다양하게 쓰여지는 대중적인 식재료 이기도 합니다.


또한 향신료로도 사용되는 아마의 씨앗은 특히 러시아에서 먹는 금이라고 불릴만큼 귀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지구상에 존재하는 식물로써는 가장 강력한 건강 증진 효과를 가졌다는 아마씨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볼게요..





1. 여성 질환 예방 및 개선

이 씨앗은 흔히 여성을 위한 보약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무려 400배~2500배 이상 들어 있어서, 여자들에게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남성들도 가지고 있긴 하지만, 보통 대표적인 여성호르몬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여자가 체내에서 생성하는 호르몬 중에서는 제일 큰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도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데요. 석류보다 훨씬 많은 양의 식물성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다 보니, 여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아마씨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또 꾸준히 섭취 하면 여인들의 월경 전 증후군이나 자궁근종, 유방암 등의 발생률을 낮추어 주고요.



더욱이 갱년기 여성이 먹었을 때 더 뛰어난 기능을 보인다고도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에스트로겐의 양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폐경을 앞 둔 여자들에게는 치료 요법의 대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호르몬 감소로 우울증을 느끼거나 비만이 오는 사람들이 먹어도 그 증상이 개선된다고 하네요.



2. 다이어트 및 변비 개선

몸에 좋은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보니, 조금만 섭취하더라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데요. 이 작은 크기의 씨앗이 고구마의 무려 약 10배 이상에 달하는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이 활발해 지도록 하여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소화 불량 증상을 개선시키며, 내장 지방을 연소 시키는 기능도 한다고 해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고 지방이 감소되는 효과를 보여, 실제 체중 감량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3. 심혈관 질환 방지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병은 보통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혈관벽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데요. 이 병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주로 호흡곤란, 어깨통증, 흉통 등이 생긴다고 합니다. 하지만 초기에는 아무런 신호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지 않으면 안 되는 고위험군의 병인데요.



보통 짜고 매운 음식을 많이 먹거나 고지방의 자극적인 음식을 주로 섭취하면 잘 발생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아마의 씨앗은 참기름의 100배가 넘는 오메가3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요. 이 씨를 꾸준히 먹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고 불필요한 지방산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해요. 그래서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을 치료하는데 널리 쓰여진다고 합니다.



4. 뇌 건강 증진

아마의 씨는 등 푸른 생선이 가진 DHA보다 약 7배정도 많은 알파-리놀렌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 감퇴를 막아 주어서 성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절대 생으로 먹어서는 안 되는데요.



독성이 들어있기 때문에 잘 못 먹으면 두통 및 호흡곤란 증세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항상 잘 볶아서 섭취하도록 하고 있어요. 그리고 뇌 건강에 좋다는 이유만으로 학업을 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금지 하는데요. 과량의 씨앗은 복통 또는 설사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절대 하루에 14g을 초과하지 않아야 제대로 된 아마씨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피부병 치료 및 항산화 효과

아토피와 같은 만성 피부염을 완화시키는데도 쓰이는데요. 씨앗이 가진 성분들은 피부트러블을 잠재우고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피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아마의 씨를 따뜻한 물에 한 시간 정도 우려냈다가 그 물을 해당되는 부위에 바르는데요.


이러면 붉은 자국 등이 금방 진정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어서 많이들 이 방법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일로 만든 것을 보습제처럼 발라도 효과가 있어서, 외국에서는 화장품 대신 이것을 바르기도 한다네요.



6. 항암 작용

아마씨 효능으로 항암의 역할도 꼽을 수 있는데요. 리그난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서 각종 성인병과 암을 예방해 주는데 매우 좋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이미 형성된 암세포를 죽이거나 억제하는 데 유용한데요.





아마의 씨는 야채나 과일보다 약 80배~800배까지 더 많이 리그난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종양을 제거하는 능력이 다른 것보다 훨씬 뛰어나죠. 그래서 서양인들은 오래 전부터 곁들여 먹으며 식이요법 하는데 자주 사용했다고 하네요.



7. 눈 건강

비타민A는 눈에 매우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인데요. 이 것이 부족하면 야맹증, 안구건조 등의 질병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자주 씨앗을 먹어주면 결막염을 비롯한 여러 안구 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 준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7가지 아마씨 효능을 자세히 알아 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 씨앗은 밥을 지을 때 잡곡처럼 넣어서 먹을 수도 있고, 요구르트나 우유와 함께 먹을 수도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치즈나 과일샐러드 등을 먹을 때도 곁들일 수 있어 비교적 섭취가 편한 편입니다. 그러니 오늘부터 조금씩 꾸준히 먹어가며 아마의 씨앗으로 건강을 지켜 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네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팥 삶는 방법 알아보기  (0) 2019.10.27
항생제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0.27
연근 효능 이야기  (0) 2019.10.27
팥의 효능 정보  (0) 2019.10.26
다슬기 효능 이야기  (0) 2019.10.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