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자육 먹는법 알아보자

지금부터 연자육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최근에 연자육이 천기누설에 나왔습니다. 효능 및 먹는법 등에 대해 방송한 적이 있었는데요. 연자육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꽃의 씨앗입니다. 밤과 비슷한 맛에 오독오독한 식감을 지니고 있구요.


연자육 효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길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지 연자육 먹는법 아래내용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기때문에 과거부터 연자육을 약재로 사용해왔습니다. 연의 잎, 뿌리, 씨앗은 각각 연잎, 연근, 연자육으로 모두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어요, 연잎과 연근도 훌륭한 식품이지만 연자육 역시 오래전부터 여러 왕들이 섭취해왔기때문에 '왕의 음식', '왕의 보약'이라고 불렸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동글동글한 모양이 강냉이 같기도 하구요. 한 개의 연방에서 20개 정도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예부터 귀한 약재로 쓰였다고 합니다.


다음은 연자육 효능에 관련된 내용이에요.




체중 조절에 효과적 입니다. 연자육이 지방 흡수를 억제해주고, 지방의 세포 분해를 억제해주기 때문이구요. 노폐물 배출 효과도 뛰어나기때문에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줘요. 중국 4대 미녀라고 하는 당나라 양귀비도 즐겨 먹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 성분이 풍부해서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입니다.
간 기능 개선 및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구요. 또한 연자육에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합니다.


탄수화물 체내 흡수량을 줄여주는데, 그래서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독성과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신 안정 효과가 있는 연의 영양소를 그대로 담고 있습니다. 조선시대 인조와 영조도 심신 안정을 위해 섭취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자육의 네페인 성분이 혈관 내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줍니다. 굳은 혈전을 녹이고,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많아서 혈관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심장병을 앓았던 조선시대 성종의 치료제로도 활용되었습니다.


또 연자육 효능에는 뇌의 노화를 막고 총명해지게 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연자육의 70%는 탄수화물이라고 해요. 그 중 40%는 아밀로오스라고 하는 착한 탄수화물인데요. 위나 소장이 아닌 대장에서 분해되는데, 장내 유익균 증가에 도움을 주고 변비 개선에 효과적 입니다.


다음은 연자육 먹는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단단한 껍질을 제거하고 밥이나 탕 또는 국에 넣거나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연자육 먹는법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볼게요.


연자육차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2리터 물에 연자육 10개를 넣고 20분간 끓이시면 됩니다. 연자육 우유로도 드실 수 있고, 삶아놓은 연자육 10개와 우유 200ml을 함께 갈아서 고소한 음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자육 조림을 만들어 반찬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불린 연자육 1컵에 물 1컵, 간장 1/4컵, 꿀 2 스푼을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리해주면 되는데요, 씨를 제거하고 대추 3알과 함께 조린 후에 불을 끄고, 오디청 1큰술과 버무리면 완성됩니다.


연자육을 하루 정도 불렸다가 기름 없는 팬에 살짝 볶고, 연자육 소화 흡수에 좋은 건새우와 함께 주먹밥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밥을 할 때는 잡곡 대신 넣어주면 됩니다. 12시간 정도 불린 연자육과 함께 소금 한꼬집 정도를 넣고 지으면 됩니다. 여기에 커큐민 성분이 풍부한 카레가루 2큰술을 물에 개어서 넣으면 소화 촉진 및 위 염증 개선에 좋은 건강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자육 가루 먹는 방법은 더욱 쉽습니다. 끓는 물에 연자육 가루를 넣고 차로 마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밥이나 죽, 국 등을 조리할 때 분말을 첨가해서 만들어도 됩니다.




연자육 먹는법은 어렵지 않은 데, 간혹 연자육 껍질 먹어도 되나 의문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습니다. 껍질이 딱딱해서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자주 드시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속껍질이 쌓여있는 상태로는 이로운 성분들이 충분히 나올 수 없기 때문에 겉껍질 뿐만 아니라 속껍질까지 제거한 상태가 연자육 효능을 느끼기에 가장 좋습니다 

이상 연자육 관련된 몇가지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