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매마 먹는법 알아보자 : 하늘마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하늘마)라는 넝쿨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는 땅속에서 자라는 뿌리식물입니다. 그런데 열.매.마는 이와는 달리 오이와 같이 주렁주렁 매달리며 자라기 때문에하늘에서 달리는 마라고 해서 ‘하늘마’ 라고 불리기도 하고 줄기의 덩굴에서 자란다고 하여‘줄기마’, ‘넝쿨마’, ‘우주마’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땅속에서 자라는 마와 효능은 같다고 하는데요. 열.매.마는 흙을 씻어내는 번거로움이 없고 적당한 크기이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 먹기에 좋습니다. 푸른색의 열매가 굵어지며 짙은 갈색으로 변한 것이익은 것으로 키울 때 농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병충해가 없기 때문인데요. 햇빛과 바람, 물과 퇴비만 있으면 자라기 때문에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열매마(하늘마) 먹는법 알아보기 전에, 먼저 그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늘에 매달려 있는 이 ‘하늘마’에는 뮤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소화불량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뮤신의 끈적한 성분이 위의 점막을 보호해주고 소화를 도와주는 등 위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뮤신이 단백질의 흡수를 원활하게 해주어 위궤양이나 위산과다의 치료에도 좋고, 피를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산속의 장어라 칭하는 만큼 남성의 스태미너에도 좋다고 합니다.


효능은 비슷하지만 하늘에 달리는 마에는 땅속 마보다 칼슘의 함유량이 3~5배정도 많다고 합니다. 또 많은 양의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과 폐를 건강하게 하여주고 비만을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무기질과 단백질 그리고 당질이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작용에 뛰어난 성분이며, 이 폴리페놀은 껍질에 풍부히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 비타민B1, B12와 비타민C, 칼륨과 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통풍 등의 염증제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늘에 달리는 마에는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이 배출되면 그 수치가 낮아지게 되니 자연히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병 같은 혈액순환의 장애로 인한 질환을 줄여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는 장의 활발한 운동을 도와주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데, 물에 잘 녹지 않는 식이섬유가 변에게 수분량을 주어서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하지만 식이섬유는 물을 많이 섭취하지 않으면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려우니 꼭 많은 물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에도 좋은 하늘에 달리는 마에는 인슐린이 분비하는 것을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이란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혹은 아주 나오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 하늘에 달리는 마에 함유되어 있는 디아스티아제 성분이 췌장의 운동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인슐린이 나오는 것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것 입니다.


뿐만 아니라 줄기에서 나는 마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과 다이오스케닌 성분은 환절기 건조한 피부의 건강개선에 도움을 주어 광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유지하여 줍니다. 피부가 노화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변비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인삼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활발한 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가 필요한 분이나 건강을 생각하는 여성분들이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이렇듯이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을 주는 열매마 먹는법은 땅속에서 나는 마와 별 다르지 않는데요. 생으로 먹으면 별 맛은 나지 않지만, 익혀서 먹을 때는 감자 같은 맛이 납니다. 껍질이 약간의 푸른빛이 남아 있을 때가 먹기에 적절하고, 하늘에서 달리는 마라는 이름의 하늘마의 잎은 부드럽고 맛도 좋기 때문에 쌈밥으로 먹기도 한답니다.



고구마와 감자와 같이 쪄서 먹어도 되고, 땅속에서 나는참마 등과 같은 방법으로 우유와 함께 갈아먹거나 생으로 먹어도 되는데요. 주스나 스무디로도 갈아 마시는 것도 가능하고 전처럼 부쳐서 먹어도 된다 하니 참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열매마 먹는법 어려울 것이 하나도 없는데요. 먹었을 때는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하늘에서 나는 마에는 독성이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해서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특별한 부작용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격은 대략적으로 1kg당 1~2만원 선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땅속에서 자라는 마에 비해서 수확하는 양이 많고 수확을 하는 작업에도 효율적이기 때문에 노동력이 적게 든다고 합니다.





먼저 위에서 언급했듯이, 병충해가 거의 없기 때문에 농약의 사용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어떤 먹거리던지 보관이 중요한데요. 표면에 흙과 뿌리는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고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말린 후에 냉장고에 밀봉하여 보관하는 것이 오래도록 신선한 열매마 먹는법입니다. 



여기까지 열매마 먹는법과 그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생긴 것은 못생겼지만 엄청나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겠습니다. 몸에 이상이 없는 분이 먹어도 좋고, 혹시나 위 건강에 이상이 생긴 분이나 당뇨로 고통 받고 있는 분들 또는 다이어트를 원하는 분이시라면, 뮤신과 디아스티아제, 폴리페놀과 식이섬유로 무장한 ‘하늘마’ 또는 ‘줄기마’로도 불리는 열.매.마를 섭취하시어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