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고르는법 알아보기


언젠가부터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좋다고 먹는 omega-3!

여러분은 이것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나요? 그리고 여기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들어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하여도 아무것도 모르고 먹었다가는 약이 아니라 독이 될 수 있는 것인 만큼, 오메가3 고르는법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오늘의 정보!omega-3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알아보시는 기회가 되길 바랄게요.





1. omega-3정의 : omega-3는 무엇일까?

어릴 때부터 등 푸른 생성을 많이 먹으라는 어머니의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omega-3란, 보통 지방산을 많이 말하는데요.  생선기름이나 들기름 등에 들어가 있는 불포화 지방산을 말합니다. 이것을 두 종류로 나누면 식물성과 동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식물성은 해조류에서 추출하며, DHA만으로 이루어져있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동물성은 어류에서 나오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 동물성은 DHA외에도 EPA가 함께 혼합되어 있습니다. 체내에서 음식을 섭취했을 때 여러 가지 대사작용을 지나, 포화나 불포화 지방을 만들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 몸에 필요는 하지만, 자체적으로 대사과정을 통해 만들 수 없는 것이 바로 omega-3와 같은 필수 지방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되고 필수지방산이 부족하여 생기는 문제를 예방하여야 할 것입니다.





2. omega-3가 하는 일 : 만일 부족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지금까지 필수 지방산인 omega-3가 부족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몸에 해롭다는 발표가 많습니다. 거기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omega-3는 우리 몸에서 신경세포와 망막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는 일은 세포막에서 일어나는 전기적인 자극을 보다 빠르게 다음으로 받아야 되는 세포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 세포막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며, 세포의 형태와 구조를 유지시키는 아주 중요한 일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돌고 도는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혈액이 굳지 않도록 피막이 형성 되는 것을 줄여줍니다. 거기에 뼈의 생성을 촉진시키니 청소년기에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결국 omega-3가 부족하다면, 앞서 말한 작용들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특히 세포의 경우에는 그 막이 바로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거기에 얼굴 조직이나, 심장, 근육, 간, 비장, 등등 omega-3에 함유 되어 있는 FPA와 DHA가 존재하지 않는 곳이 없기 때문에 올바른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내기 어려운 omega-3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omega-3 섭취 법 : 오메가3 고르는법

시중에는 다양한 omega-3가 나오지만, 어떤 기준을 두고 선택을 해야 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 고르는 법에 대하여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3-1. 동물성? 식물성?

앞서 말했다시피 omega-3는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뉩니다. 보통은 임산부에게 식물성을 먹으라 추천하고, 그 외에는 동물성을 추천하지만, 이것은 그 근거를 찾기 힘든 이야기입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정답만 말하자면, 식물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 대부분의 장기는 DHA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얘기는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것은 식물성에 들어있는 DHA라는 것입니다. 거기에 DHA는 필요에 따라서 EPA로 변환이 가능하고, 그 반대는 어렵기 때문에 동물성 보다는 식물성을 추천 드리는 것입니다.



3-2 포장도 봐야 된다고요?

이 역시 정답만 말하자면, PTP포장으로 이루어진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이것은 캡슐이 각각 낱개로 따로 포장 되어 있는 것을 말하는데요. 보통 비타민제 같은 경우에는 큰 통에 한 번에 들어가 있는 것도 크게 상관은 없다고 볼 수 있지만, omega-3같은 경우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omega-3는 그 물질의 성질 상 산패가 금방 진행 될 수 있고, 빛과 열에도 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개별 포장과 동시에 빛과 열을 막아줄 수 있는 투명하지 않은 통을 선택하는 것이 오래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3-3 합성첨가물은 NO!

요즘은 대부분의 제품에서 더 이상 합성첨가물을 넣지 않기로 한 것인지 오히려 첨가 된 것을 찾기 힘듭니다. 이 합성첨가물이란, 단어로 알 수 있듯이 화학적 과정을 거친 첨가물을 말합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이유로는, 사람이 먹기 쉽고, 목으로 넘기기 쉽도록 맛과 향, 색, 목넘김 등을 위하여 첨가한 것이며, 오랫동안 품질이 변하지 않도록 사용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것이 몸에 좋은 반응을 줄 리는 없겠습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이 부분을 주의 깊게 보시어 합성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하게 오메가3 고르는법에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메가3 고르는 법 이외에 정의와 하는 일 등등 알아보았습니다. 짧은 글이지만, 여러분에게 충분한 정보를 드린 것 같은데 어떠셨나요? 만일 omega-3에 대하여 좋은 정보 되셨다면 댓글과 하트를 눌러주세요! 항상 건강이 가득한 이야기로 여러분의 지식을채워줄 수 있는 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즙 효능 알아보자  (0) 2019.10.10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이야기  (0) 2019.10.10
함초 효능 정보  (0) 2019.10.09
숙변제거방법 정보  (0) 2019.10.09
맥주효모의 효능 뭘까요  (0) 2019.10.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