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 먹는법 알아보기


어느덧 차가운 입김이 서리는 추운 계절이 코 앞으로 왔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신경 써야 하는 것들이 많아지죠? 떨어지는 면역력이나 감기, 갈라지는 피부 등등.그와 더불어 관절도 조심해야 합니다. 추운 날씨에 몸은 움츠러들고 갑자기 움직이면 근육과 뼈 모두 놀라 손상되니까요.



요즘은 나이가 많으신 분들 뿐만 아니라 젊은 분들도 관절염으로 병원을 많이 찾고 계십니다. 특히 여성 분들은 하이힐과 같은 높은 신발을 자주 신거나 가사노동으로 인해 무릎관절염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지요.





요즘처럼 날씨가 추워지는 환절기에 관절의 통증이 심해지고 초기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수술까지 감행해야 한다고 해요. 관절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요즈음, 많은 분들이 관절에 좋은 음식과 약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관절을 건강하게 보호해주는 것으로 우슬 먹는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내용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 약초에 대해 아직 생소하신 분을 위해서 어떤 식물인지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우슬은 산과 들에서 자라는 풀로, 줄기의마디 생김새가 소의 무릎과 닮았다고 하여 이런 이름이 붙여진 약초입니다. 종류는 회우슬, 천우슬, 토우슬로 나뉘어 지는데, 회우슬과 천우슬은 중국 원산이고 토우슬만 우리나라에서 자생합니다.


보통 길이는 50~100cm쯤 자라며, 8월과 9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연녹색 꽃이 핍니다. 한의학적으로는 이 약초는 뿌리 부분만 사용하며, 맛은 쓰고 신맛이 납니다. 조금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도 명시되어 있는 약초입니다.


이 약초의 다양한 효능은 이미 tv프로그램이나 각종 연구에서도 많이 밝혀졌습니다. 최근 MBC '생방송 오늘 저녁' 에서는 우슬 먹는법과 효능에 대해 소개했었고

FashionN '화장대를 부탁해' 에서는 이걸 재료로 해서 만든 음식을 간식으로 챙겨먹는 장면도 나왔죠. 이런 방송으로 인해, 이 약초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면 여기에 어떤 효능이 있는 지와 구체적인 복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게  건강인 만큼 우리 신체에 유용한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숙지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대표적인 우슬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 관절염

이 약초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관절 건강에 관한 건데요, 뿌리에는 뼈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칼슘 뿐만 아니라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관절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어 혈액내의 찌꺼기, 불순물을 제거하고 소염 및 진통 작용을 해줍니다. 한마디로 관절염과 진통 효과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거죠.



# 이뇨작용

관절염 이외에도 신장이나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혈행을 개선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므로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거나 요로결석이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뇌 건강

약초에 들어있는 사포닌과 트리테라핀 성분은 사람의 뇌를 청정하게 해주며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나이가 많으신 분들 또는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만큼, 평소에 꾸준히 챙겨먹는 게 좋을 듯 합니다. 특히 뿌리를 꾸준히 챙겨 먹으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어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나 손발 저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남성 성기능 저하나 요실금에도 좋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타나는 신체 노화현상 중, 대표적인 것이 관절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건데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약초인 만큼 우슬 먹는법 또한 자세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섭취하는 게 좋을 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 우슬밥과 나물

밥으로 쪄 먹거나 나물로 무쳐 먹는 방법은 옛날부터 흔히 사용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봄철에는 20cm 정도까지 뜯어먹는 게 좋은데, 점액질과 칼륨염이 많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우슬차

뿌리 30~40g 정도를 깨끗이 씻어서 물에 넣고 끓인 후 시간을 두고 다려서 차로 만들어 먹으면 되는데요, 건더기를 거른 후에 보관하시고 하루에 2~3회씩 따뜻하게 마시면 가장 좋다고 합니다.



# 우슬주

생뿌리 200g에 증류주 1되 정도 붓고 밀봉한 후에 온도가 서늘한 곳에 6개월 정도 시간을 두고 보관합니다. 기간이 되면 밀봉을 풀고 찌꺼기는 걸러냅니다. 이렇게 만든 술은 음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이 드시지는 말고 소주잔으로 한잔 정도를 하루 2~3회 정도 마셔주면 건강주로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우슬고

늦가을에 수확한 걸로 뿌리 10~20kg 정도를 준비합니다. 준비한 재료의 양보다 두배 정도 많은 물을 넣은 후, 약불을 유지하면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달여줍니다.이틀 정도 달인 후 건더기를 거르고, 끈적한 물엿이 될 때까지 졸여서 병에 담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매일 식전에 하루 3번씩 따뜻한 물에 우려 먹으면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 우슬가루

말린 뿌리를 아주 곱게 갈아 놓으면, 어떠한 음식에도 활용 가능하며,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을 수 있고 입안을 풍부하게 해줍니다. 한의원 등 병원에서 처방 받아 먹는 환이나 즙도 좋지만 그 외에도 직접 약재를 구매하여 집에서 챙겨 먹는 것도 우슬 먹는법 중 하나입니다.





뼈에도 좋고 뇌에도 좋은 약초지만 섭취를 피해야할 분이 있는데요, 한의학적으로 우슬은 위에서 아래로 내리는 작용을 하고 어혈을 제거하기 때문에 임산부에게는 유산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니 임산부나 수유 중인 분들은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한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g 정도이므로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 섭취량을 준수해서 복용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우슬 먹는법과 효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아무리 좋은 약이라 할 지라도 먹는 사람에 따라서 약이 될 수도 있고 때로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걸반드시 염두에 두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1.03
두충나무껍질 효능 이야기  (0) 2019.11.01
변비 해결방법 정보  (0) 2019.10.31
엽산 효능 이야기  (0) 2019.10.31
우슬뿌리 효능 이야기  (0) 2019.10.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