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좋은 음식 무엇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요즘 속은 평안하신가요? 대부분의 현대인들이 부대낌, 쓰라림 등 여러 통증을 호소하며,  식사 전, 후로 약국 혹은 병원을 전전하는 경우를 주위에서도 많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혹시 독자분도 그러신가요? 만약 내부가 평온하지 못할 경우, 주로 위와 관련된 곳에 문제가 생겼을 확률이 높습니다.




위장염증은 소화가 안되고 상복부가 불편한 상태를 총칭합니다. 단어 그대로 염증이 해당 부위에 생긴 것을 말하며, 이 염증에는 소화성 궤양, 과민성대장, 소화불량과 같은 위장장애가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흔히, '체기가 있다, 체한 것 같다' 하는 증상도, 이에 모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100명 중 80명 이상이 갖고 있다는 질환으로, 대중적이면서도 마냥 가볍게 볼 수만은 없는 부분입니다.



보통 나오는 증상은 가볍게는 속 쓰림, 신물, 복부 불쾌함, 체 및 더부룩 등의 소화불량부터, 중하게는 구토, 발열, 두통, 복부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급성의 경우, 보통 위생적이지 못한 음식의 섭취 혹은, 짜고 맵고 뜨겁고 차가운 자극으로 인한 발병이 대부분의 원인으로 꼽힙니다.



그 반대인 만성의 경우, 해당 염증이 반년 이상 지속되는 것을 뜻합니다. 담즙 / 위축성 / 비후성 등 세부적으로 종류가 나뉘는데, 그 증상도 어떤 것이냐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적으로는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등이 나타난다는 점 참고하셔야겠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 우리의 일상에서 괴로움을 선사하며, 컨디션을 헤치는 이 염증을 어떻게 해결하는 것이 좋을까요? 해당 통증으로 의원에 방문해 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병원에 가더라도 바로 낫는 약이 따로 없으며, '음식과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라'라고 의사가 조언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들어보셨지요? 한의학에서는 이 염증을 치료하는 법으로 위염에 좋은 음식을 알맞게 잘 먹고, 스트레스를 없애며 마음을 차분히 하여 안정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역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사회 및 가정에서 다양한 일들로 불가피하게 받는 스트레스기에 이 부분은 우리가 조절하기 힘들다면,

좀 더 컨트롤이 쉬운 음식부터 잘 섭취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에 조금이라도 일조되길 바라며, 위염에 좋은 음식 top 3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바로, 양배추입니다. 미국 스탠퍼드 의과대 박사팀의 논문에 따르면, 65명의 궤양 환자들에게 양배추 주스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했는데, 그 중 62명이 3주 만에 질환이 치료됐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비타민 U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U가 심지어, Ulcer(궤양)의 약자를 따서 만들어졌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위와 십이지장 완화에 효과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점막을 보호하고, 위산분비를 억제합니다. 특히 양배추의 중간으로 갈수록, 심지 쪽에 많이 있기 때문에 뿌리 부분을 버리지 말고 챙겨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위장 건강뿐만 아니라 항암효과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꼭 필수적으로 챙겨드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이뿐만 아니라, 양배추는 칼슘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채소인데요. 내포된 칼슘 형태가 우유만큼 흡수가 잘 되는 모양으로 되어있어서 우리 몸에서 잘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뿌리 (심지) 부분 꼭 챙겨드실 수 있도록 삶아 드시거나 샐러드로 만들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이 채소 역시 황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위염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암과 안티에이징에 좋은 식품으로도 많이 꼽히는 채소라는 점 잘 아실 겁니다.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 좋은 물질이 매우 풍부하여 신체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서 요새 많이 관심 가지시는 디톡스 음식으로도 꼽히는 식재료입니다.



이 역시 삶아서 초장에 살짝 찍어드셔도 좋고, 샐러드로 만들어드시면, 부담 없이 맛있게 섭취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



세 번째 추천드리는 재료는 바로 강황입니다. '이름이 낯설다' 시는 분 혹시 계신가요? 혹시 그럼 카레 좋아하시나요? 강황은 노란 황금빛의 카레의 주원료입니다. 이것은 인도를 포함한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되는 매운맛의 향신료인데요, 원산지에서도 수천 년 동안 약재로 사용될 만큼 효능이 좋은 식품입니다.



우리나라 동의보감에도 수록되어 있을 만큼 양학과 한의학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꼽는 재료입니다. 예쁜 황금빛은 천연 색소 커큐민의 영향으로, 이것은 1년간 논문 7백여 편이 발표되는 전 세계에서 주목하는 성분입니다. 이 수많은 논문의 공통 내용은 강력한 항염작용으로,  위장염증을 억제하고 속 쓰림을 완화하는데 뛰어나다는 언급입니다.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린, 1,2 번째 음식이 야채라 먹기 좀 꺼려지시는 분들이라면, 3번째 추천드린 이 아이는 그래도 향신료로서 다양한 음식에 넣어드시기 좋으니, 여러 요리에 꼭 넣어드시고, 이 재료의 향에 길들여지신다면, 가장 먹기 용이한 건강식 재료로 인식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게 안내드린, 위염에 좋은 음식들이 증상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소화를 잘 시켜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조금 쉽게 기억하길 원하신다면, 속을 편안하게 하고, 부드럽게 내려주는 식품들로 기억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린 다양한 좋은 자연식품들 맛있게 잘 섭취하시며, 건강에 유의해서 여러분 모두 힘찬 하루 보내시기를 기원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연산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4
파인애플 효능 정보  (0) 2019.10.04
헛개나무 효능 무엇일까요  (0) 2019.10.04
검은콩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2
위염에 좋은 음식 무엇  (0) 2019.10.02
해바라기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01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