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종류 이야기

오늘은 유산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대중매체에서 과거부터 건강, 다이어트 하면 많이 들어보았던 이야기죠.

과연 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선, 유산균에 대한 설명입니다. 유산균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당분을 분해하여 젖산을 만드는 균입니다.





[유산균이란]

유산균은 관용명이고 분류학적 위치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산균의 뜻에 적합한 것은 Lactobacillus, Lactococcus, Leuconostoc, Pediococcus, Bifidobacterium 같은 균속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몸속에 들어가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는 거의 유산균이며 bacillus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락토바실러스]

락토바실러스는 당류를 발효해 에너지를 얻는 균으로 일반적으로 소장에서 활동합니다. 그리고 자연적 향균 물질을 생성하고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임산부가 자연 분만 하는 경우에는 아기에게로 들어가는 최초의 면역력이 만들어지는데 돕는 균으로 유명한 균이 바로 "락토바실러스" 입니다.  



[비피더스]

모유의 90퍼센트 이상 차지하는 비피더스 유산균은 대장에서 살고 대장균같은 유해균을 배출시킵니다. 배변활동 강화 그리고 알레르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모유를 섭취하는 유아의 장내에는 비피더스 유산균이 전체 균의 90%를 차지합니다. 모유를 먹고 자란 아이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보다 장이 튼튼한 이유는 비피더스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유산균은 당분을 분해합니다. 그리고 젖산을 만드는 젖산균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프로바이오틱스는 젖산균의 일종으로 체내에 유익한 유익균 종류입니다.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는 프로바이오틱스로 사용할 수 있는 균주라고 보면 됩니다.



과거부터 유산균 관련 의약품, 유산균 음료수의 형태로 널리 알려져 있엇죠. 그러나 최근 다이어트나 디톡스를 시작으로 디톡스 열풍에 힘입어 공중파를 포함해 여러가지 매체로 인해 다시 재조명하기 시작했습니다.





유산균 활동 영역이 소화기관에서 장이라는 점, 소화효소와 굉장히 궁합이 뛰어난 균입니다. 효소 그리고 유산균의 시너지 효과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이 진짜 유산균의 기능, 종류차이 등에 대해서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를때는 유산균의 종류와 성분을 잘 고르고, 잘 맞는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의 상당수는 단지 유산균이라는 표기만 해뒀을 뿐 정확한 이익균의 이름을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심한 경우는 유산균이 몇 마리가 들어있는지조차 밝히지 않고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잘 알아보고 구매하는게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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