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대 효능 무엇일지요

오늘은 잔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잔대알고 계신가요? 좀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쌍떡잎식물 초롱꽃과에 속하며 여러해살이풀입니다. 그밖에도 사삼, 딱주, 잔다구 등 이름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뿌리는 도라지와 비슷하게 굵고 흰색입니다. 또한 줄기는 곧게 서서 자라며 전체에 부드러운 잔털이 있습니다. 국내, 일본, 중국 등 다양한 나라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뿌리 부분은 껍질을 벗겨 생채로 먹기도 하며 더덕처럼 양념을 바른 다음 구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잔대 효능입니다.

 

 

 


[기관지]
잔대는 오래전부터 잦은 기침을 멈추게 해줍니다. 가래를 제거하는 진해거담을 치료하기 위한 약재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만큼 기관지 건강에 잔대 효과가 좋죠. 뿌리 부분을 달여 지속적으로 먹으면 진해거담 작용, 기관지염 등과 같은 기관지 질환을 예방시켜줍니다. 그리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관 질환]
잔대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베타카로틴과 칼륨 등의 무기질 성분의 효능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줍니다. 그리고 작용과 혈관 내 노폐물, 나트륨 배출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과 같은 여러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당뇨]
잔대에는 인삼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이 다량 들어있는데, 이 사포닌 성분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 외에도 당 흡수를 지연시키는 작용을 하여 당뇨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잔대 효능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항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습니다. 그런데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고 해요. 여러가지 암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피로 해소]
자양강장을 위한 약재로도 많이 이용된다고 하는데요, 몸속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이 있는데요,몸의 피로를 해소해줍니다. 그리고 활력을 증진시키는데도 효과적 이구요.

[고혈압]
칼륨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칼륨 성분은 몸속에서 나트륨을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 입니다,

 

 

 


[해독 작용]
잔대 효능으로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쌓여있는 여러가지 독소를 제거하는 약재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그만큼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뱀 독이나 각종 화학 약품 등으로 인한 해독 작용, 니코틴 배출, 미세먼지나 황사 등으로 몸속에 유입되는 여러가지 중금속과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데도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력]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포닌 성분이 염증을 가라앉히고 면역 체계를 높여주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기관지 질환에도 좋다고합니다.

[여성]
여성 질환 예방과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불순, 자궁염, 자궁출혈 등과 같은 다양한 여성 질환들의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좋습니다. 그리고 출산 후 생길 수 있는 산후풍에도 좋은 잔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잔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