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철분 많은음식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아주 중요한데요. 이 성분이 부족하면 일어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빈혈이 있습니다. 빈혈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를 따로 챙겨먹을 정도인데, 우리가 밥을 먹을 때 먹는 반찬으로도 하루에 필요한 양으로도 채울 수 있습니다.


철분이란 신체의 세포와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헤모글로빈의 주 성분입니다. 콜라겐과 효소를 합성하며 적혈구를 만들고, 면역체계에도 관여를 합니다.충분히 섭취하면 인지 능력이 높아지고 피로감을 덜 수 있습니다. 





특히 신생아의 건강도 보장할 수 있어서 많은 산모들이 영양제를 따로 챙겨 드십니다. 그럼 이 성분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몸 속의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그러면 피로를 자주 느끼게 되고 불안, 초조증상이 나타나거나 집중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이 성분이 부족하면 뇌에 제일 먼저 산소를 공급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모발을 보호하는 곳은 산소가 부족하게 되고 머리가 많이 빠집니다. 또 체내에 이 성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뇌에 가장 먼저 산소를 공급합니다. 그런데 뇌가 필요로 하는 산소의 양보다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뇌동맥이 부풀어오르면서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산소 운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혈액순환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게 되고, 숨이 차거나 어지러움을 호소하고,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하면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세를 막고 긍정적인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매일 10mg~15mg의 빈혈 예방성분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철분 많은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달걀

달걀로 할 수 있는 요리는 정말 간단하고도 다양해서 많은 사람들을 사랑을 받고, 완전식품이라고 이야기 할 정도로 영양가가 많습니다. 달걀 노른자에 이 성분이 많고 비타민C도 많이 들어있어서 흡수를 많이 돕습니다. 이 외에 루테인 성분도 풍부해서 눈의 건강에도 좋고, 노른자를 이용해서 팩을 하면 피지제거와 피부의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해조류

김, 미역,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빈혈에 좋은 성분과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바다의 영양분을 고스란히 먹고 성장하기에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부족한 산소를 운반하는 성분과 필요한 다른 영양소를 같이 섭취할 수 있어서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고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도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로 먹는 것이 부실한 여성들에게는 특히 더 좋은 식품입니다.





3. 소고기 

콜레스테롤이 낮고 산소를 운반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헤모글로빈이 부족하거나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먹기에 좋습니다. 피를 만드는 조혈비타민인 B12가 많이 함유되어있어서 빈혈을 많이 겪는 임산부나 수유기에 있는 여성들에게 더욱 좋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서 빈혈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가격은 다소 부담되더라도 약이라고 생각하고 소고기를 요리해서 도시락을 싸서 들고 

다니면서 드시면 빈혈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4. 아몬드

견과류는 전부 섬유질과 엽산, 헤모글로빈의 주요소가 풍부하지만 그 중에서도 아몬드가 가장 함유량이 높습니다. 섬유질이 많다는 이유로 다이어트 간식으로도 많이 이용되는데요. 부족한 성분을 보충할 간식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방성분이 많고 높은 칼로리 탓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비만이나 복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5.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하는 굴은 칼슘이 그만큼 많이 들어있는데요. 비타민B12와 아연의 함량도 높아서 빈혈이 있을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굴은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여성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는 음식이고,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서 살 빼는 

중에도 도움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6. 깻잎

시금치가 빈혈 예방 성분이 많다고 소문났지만 깻잎에는 더 많이 있습니다. 삼겹살 등의 고기를 먹을 때 일반적으로 상추쌈을 싸서 먹지만 깻잎을 함께 싸서 드셔 보세요. 또 하모등의 약간 느끼한 회랑 싸먹으면 담백한 맛이 나서 좋습니다.





7. 시금치

시금치는 헤모글로빈의 주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슈퍼푸드로 이름이 알려져 있으며 미네랄 함량 또한 아주 높습니다. 겨울에 달달한 시금치를 반찬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참깨씨앗

샐러드나 그래놀라 믹스에 얹어서 먹거나 아시안 요리의 토핑으로 쓰는 것도 잘 어울립니다. 그런데 지방이 생각보다 높아서 많이 섭취하면 좋지 않습니다.


9. 꿀

간에도 좋으면서 피로회복에 도움되는 꿀은 비타민과 빈혈 예방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평소에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지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꿀은 그냥 숟가락으로 퍼서 먹어도 되고 물에 타서 차로 마셔도 됩니다.



10. 가지

가지도 빈혈을 예방하는 성분이 많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름에 볶아서 먹거나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다른 음식과 같이 드셔야 합니다. 호불호가 강한 음식이지만, 약을 드시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반찬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철분 많은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이고, 조금만 신경쓰면 매일 반찬으로 철분 많은음식을 올릴 수 있습니다. 철분 많은음식을 매일 식단에 넣어서 건강식으로 드시고 무병장수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팥의 효능 정보  (0) 2019.10.26
다슬기 효능 이야기  (0) 2019.10.26
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0) 2019.10.23
철분 부족증상 알아보기  (0) 2019.10.22
구기자 효능  (0) 2019.10.21
아스피린 부작용 정보  (0) 2019.10.17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