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 부족증상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간혹 빈혈이 나타날 때 흔히들 부족하다고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오늘은 철분 부족증상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몸에 면역체계 또는 콜라겐의 합성 등과 여러 대사에 필요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을 하고 있는 것으로,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만약 몸에서 채워지지 않았을 때에는, 어떤 반응들로 나타나 지는지 한번 체크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남자분들 보다는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생리 또는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반복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첫번째 피곤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하루가 고되고 스트레스가 많아서 피곤 하다고 느끼는데, 이것이 결핍이 되었을 때에는 신체 조직 내에서 산소공급이제대로 되지 않아서 우리가 생활 속에서 필요한 에너지를 잃게 되고, 평소보다도 두배에서 세배정도나 더 피로함을 느끼며, 동시에 축 처지거나 또는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한답니다. 



두번째 창백해 집니다. 

얼굴이 창백하다, 안색이 창백해 보인다. 이런 말을 듣기도 하는데, 이유는 이것이 결핍이 되면, 헤모글로빈의 생산 능력이 떨어 지기 때문에 창백해 보여 진다고 합니다. 또한 입술 안쪽 또는 잇몸과 눈꺼풀 안쪽까지도 평소에 보다 더 붉은색을 띄고 있는 것이 보인다면 철분 부족증상 나타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세번째 심장박동 수가 증가 합니다. 

빈혈 중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것이 철 결핍성 빈혈이라고 하는데, 만약 빈혈증이 왔을 때에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면, 불규칙으로 박동이 뛰기도 하며, 심장확장 등의 고통이 따르기도 합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심근증과 이 철분의 결핍에 있어서 서로 연관성이 있으며, 심장이 안 좋은 분들은 수치를 한번 체크를 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네번째 숨이 찹니다. 

몸속에서 산소의 공급량이 떨어 질 때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숨을 아무리 깊게 들이 마쉬었다가 다시 내쉬어도 이런 숨이 찬 느낌을 계속 받을 수가 있답니다. 





다섯 번째 하지 불안 증후군이 오기도 합니다. 

이 하지불안 증후군이라고 하는 것으로 다리가 가만히 있으면 무언가 불안하고 불쾌하여서, 가만히 있지 못하고 어떤 동작으로 든 계속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은 벌레가 기어다니는 듯한 기분이 들기도 하며 또는 답답하거나 다리가 저릿하고, 터지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미국에서는 이런 하지불안 증후군의 환자들의 15퍼센트 정도가 철분 부족증상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이 되기도 했답니다. 이 수치가 낮으면 더 증상이악화된다고 하니 빠르게 체크 후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여섯 번째 두통이 나타납니다. 

몸에 이것이 결핍이 되었을 때에는, 헤모글로빈의 수치가 낮아지게 되어서, 우리 신체는 가장 먼저 뇌에 산소를 공급을 하게 되는데, 많이 결핍이 되었을 때에는 뇌동맥이 부풀어 올라, 두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곱 번째 불안한 감정이 듭니다. 

특별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없는 데도 계속적으로 불안한 감정이 생긴다면, 한번쯤은 의심을 해 보셔야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는데요, 심장박동 수도 증가를 하고 가만히 있지를 못하는 현상도 보여지고, 또 산소 부족으로 인해서,교감 신경을 촉진을 시켜서 불안한 기분이 들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여덟 번째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여러 번 언급을 했 듯이 빈혈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 빈혈이 생기면 우리 몸은 가장 먼저 순위를 정해서 제일 먼저 필요한 곳에 산소를 공급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때 모발에 산소가 부족 하게 되었을 때에 모발 손실이 발생이 되어서 탈모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아홉 번째 염증성 장 질환이 발생이 되기도 합니다. 

간혹 충분하게 섭취를 하였는데도, 크론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 질환이 발생이 되어 이런 영양소를 몸에서 흡수를 하는 데에도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소화 기관에 손상이 가기도 하며, 염증이 계속적으로 발생이 되니,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열 번째 손톱 발톱이 건강하지 못합니다. 

만약 결핍이 되게 되면, 손발톱에 윤기도 없어지거나 쉽게 부러지기도 하여서, 모양이 변형이 되기도 합니다. 손톱을 보면 중앙이 파여 있다 거나 하다면, 의심을 해보시고 철분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한 번째 먹을 수 없는 것을 섭취 하기도 합니다. 

철분 부족증상 하나 중 놀라운 것 중 하나인데요. 평소에 상상하지도 못한 것을 먹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것을 이식증이라고 불리며 어떤 사람들은 분필, 종이, 흙과 같은 먹을 수가 없는 것들을 먹기도 하며, 여성분들은 얼음을 먹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알아 보았는데요, 우리 신체가 보내는 신호를 가볍게 넘기시지 마시고, 현재 내가 어떤 영양소가 부족하고 아픈 것은 아닌지 간단하게 나마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건강을 위해 좋은 방법 같습니다. 





그렇다면 철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살코기의 육류와 생선, 콩, 두부, 녹황색 채소와 해조류, 동물의 간도 있으며, 말린 과일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음식을 섭취를 하실 때에는, 비타민C를 함께 드셔 준다면 더욱 흡수를 높여 준다고 합니다. 반면 카페인은 흡수를 오히려 방해를 하기 때문에, 식후에 바로 커피나 홍차, 녹차 등은 왠만하면 자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여러 증세 외에도 철분 부족증상 다양하게 나타날 수가 있으니, 빠르게 몸의 반응을 캐치를 하셔서 늘 건강하고 튼튼한 신체를 유지를 해주는 것이 올바른 방법 일 것 같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슬기 효능 이야기  (0) 2019.10.26
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0) 2019.10.23
구기자 효능  (0) 2019.10.21
아스피린 부작용 정보  (0) 2019.10.17
개복숭아효소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0.1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