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란 효능 정보


혹시 토란에 대해 잘 알고 계시나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이 음식은 우리에게 많은 영양소를 가져다주는 뿌리채소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인도네시아, 인도 등에서 재배하고 있는데요, 주로 국이나 탕 혹은 조림에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토란 효능에 대해 한 번 자세히 정리해볼까요?



1. 불면증 개선

: 이 식재료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갈락탄, 멜라토닌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멜라토닌은 천연 수면 물질로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죠. 그래서 예로부터 우리나라 조상님들은 낮이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는 가을철에 이 뿌리채소를 먹기도 했습니다. 





또한 멜라토닌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양질의 수면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하고 비행 시 생길 수 있는 불면증에 대한 피로감을 해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피로회복

: 또한 이 뿌리채소에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무틴, 항비타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또한 만성 피로의 원인으로 손 꼽히는 젖산 성분을 분해하여 우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데 있어 도움을 주고 체내에 악영향을 미치는 각종 독소 물질이나 노폐물들 또한 배출시켜 기력 회복에 효과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각종 신진대사를 위해 필수적인 칼슘 또한 풍부해서 한 마디로 천연 피로회복제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토란 효능 중 하나라 할 수 있죠.



3. 위장 건강에 도움

: 무틴이라는 성분이 비타민B1의 흡수를 도와주기도 하지만 이것은 위산으로부터

위장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위장막을 보호하고 항염작용이 뛰어나 위염이나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기도 하죠.



또한 위액분비 활성화에 영향을 주어 위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꾸준히 적당량을 먹는다면 각종 위장 관련 질환 개선과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염증 완화

: 토란 효능 중에 자랑할만한 것 하나가 소염 작용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칼슘, 칼륨, 엽산 성분이 많아 이 성분으로 인해 향균 및 향염, 소염 작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당히 주기적으로 섭취했을 때 안구질환뿐만 아니라 위장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의 이완과 수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생리통, 근육통 같은 통증 증상 완화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

: 갈락탄이라는 성분 혹시 들어보셨나요? 갈락탄은 우리 체내의 지질 성분과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을 돕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근경색, 고혈압, 뇌출혈 등과 같은 여러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게다가 칼륨의 높은 함유량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마찬가지로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 또한 낮춰주는데 이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 작용

: 풍부한 엽산으로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그러나 엽산뿐만 아니라 비타민C와 비타민E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타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를 아름답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체내 신진대사 또한 촉진시켜 피부 회복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노화의 주범으로 유명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노화 시기를 늦춰주며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고 싶으시다면 꾸준히 드셔보세요.



7. 항암 작용

: 토란 효능 중에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항암 작용입니다. 피토스테롤이라는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해서 여러 각종 암의 예방과 다른 부위로의 전이를 예방하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의 피가 뭉치지 않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며 세균의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면역력이 약해 고민이셨던 분들은 섭취를 고려해보세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에 각종 질환 예방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8. 고혈압 예방

: 고혈압은 증상이 심하면 뇌출혈 혹은 뇌경색 등과 같은 우리 건강에 치명적인 질환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혈압은 나트륨과 관련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적지 않죠.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시 혈압이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러나 토란은 칼륨 함유량이 많아 섭취할 시 나트륨의 흡수율을 떨어뜨리고 소변으로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기에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9.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

: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히 할 수 있게 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뿌리채소 중에서도 식이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100g에 대략 58kcal로 칼로리가 높지 않아 체중 감량을 하고 계신 분들은 이 식재료를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하기도 하는데요, 수분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할 때 혹시나 부족할 수 있는 수분량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타 성분 중 가라쿠탄이 인체 효소로 분해되지 않기에 지방으로 변환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과 철분 성분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며 우리 몸의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있어 도움을 주고 빈혈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9월과 10월이 제철이라 할 수 있는 토란. 땅속의 계란이라는 닉네임이 있을 정도로 풍부한 영양이 들어있습니다. 여러 가지 토란 효능 중 그 어느 것도 지금의 현대인들에게 불필요하다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과다 섭취하지 않게 주의해주시고 적당량을 섭취하시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알아보자  (0) 2019.10.27
쥐눈이콩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팥 삶는 방법 알아보기  (0) 2019.10.27
항생제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0.27
아마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