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의 효능 정보


우리에게 친근한 재료이기도 한 팥.

사계절 내내 활용되지만 더운 여름날 특히 빙수의 주재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죽이나 떡 혹은 빵에도 사용되기도 하죠. 원산지는 동북아시아로 우리나라에서도 꽤 많은 양이 생산되는데요, 그럼 이제 이런 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종 완화

: 우리나라 사람들의 주된 식단을 생각해보면 국이나 소금이 많이 들어간 반찬을 많이 먹고 있죠. 이렇듯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편이라 체내에 나트륨이 많으면 많을수록 우리 몸의 체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결국 부종이 생기기 쉽습니다.





바나나도 칼륨 함유량이 높은 음식이죠. 그러나 이 바나나보다 좀 더 많은 양의

칼륨이 함유되어 나트륨이 체외로 배출되게끔 도와주어 부종을 완화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안토시아닌과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이로 인해 부종에 효과적이며 활성산소 또한 없애주기에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피로회복

: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에서 시작된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그만큼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는 현대인들에게 필수적입니다. 팥의 효능 중 하나가 바로 피로감 해소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비타민B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탄수화물의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돕고 에너지를 돌게 해 피로감 개선과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군 중 B1이 가장 많은데요, 이 비타민B1이 부족해지면 당질 대사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수면 장애는 물론 식욕 감퇴와 기억력 저하를 겪을 수 있습니다. 평소 수면장애가 있거나 기운이 없어 활력이 필요하신 분들은

팥을 이용해 음식을 만들어보세요. 



3. 혈관질환 예방

: 또한 엽산과 칼륨의 함유량도 풍부해 나트륨 배출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고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는데요, 고작 1컵의 삶아진 팥에 무려 하루 권장량의 3배 이상 되는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칼륨은 혈관 벽의 확장을 도와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게 가능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팥에는 안토시아닌의 일종인 페라르고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항산화는 물론 소염 작용에 도움을 주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혈관 건강 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4. 다이어트

: 체중 감량 중에 변비가 생겨 고민이시라면 팥의 효능을 통해 다소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량이 풍부해 노폐물이 장에서 빨리 지나갈 수 있게 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또한 주로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비타민B군, 사포닌 등의 다양한 성분이 포만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단백질 함유량도 높지만 혈당 지수인 GI가 낮아 다이어트에 적합한 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체중 감량 시 식단에 탄수화물을

포함시키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죠. 그러나 탄수화물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다면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쌀을 먹는 게 부담이시라면 팥으로 건강식을 만들어 보세요.



5. 당뇨에 도움

: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은 당뇨에도 도움을 줍니다.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고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통해 알파 글루코시다아제를 억제하기도 합니다. 탄수화물이 빠른 속도로흡수되는 것을 막아 식후의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 증상을 개선 혹은 예방하기 위해 팥죽을

끓인다면 당뇨에 좋지 않은 재료인 설탕은 제외해주세요.



6. 탈모 개선

: 탈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탈모의 원인은 사실 다양합니다. 유전의 영향도 있지만 탈모 증상은 후천적인 이유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혈액 속의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두피까지 전달되지 않아 탈모가 오기도 하죠. 


혈액순환이 올바르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탈모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혈액의 순환을 개선해 탈모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탈모가 있으신 분들도 꾸준히 챙겨드신다면 이런 팥의 효능을 기대해볼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7. 노화 방지

: 폴리페놀이라고 하는 성분은 이미 여러 연구를 거쳐 항산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으로 유명해졌죠. 팥에는 이런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화 그리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없애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활성 산소가 기준치를 넘어 많이 생성된다면 면역력이 약해지고 우리 몸의 노화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또한 팥에는 안토시아닌계도 많이 있는데요, 이 안토시안으로 인해 팥이 붉게 보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계 중 특히 시아니딘의 함유량이 높은데 이는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뼈 건강

: 남녀노소에게 중요한 뼈 건강. 팥은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으로 인해

체외로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나이가 들면 골밀도가 낮아집니다. 특히 갱년기 이후의 여성분들이 섭취하시면 골다공증이나 퇴행성 관절염 같은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뼈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에 접어든 어린이들에게도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므로 적당량을 섭취할 수 있게 옆에서 지도해주세요.



팥은 차가운 성질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몸이 찬 사람이나 소화기관이 약하신 분들은 적당량을 조절하여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뭐든지 적당히가 좋습니다.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주의하셔서 조절해주세요. 이상 팥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마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연근 효능 이야기  (0) 2019.10.27
팥의 효능 정보  (0) 2019.10.26
다슬기 효능 이야기  (0) 2019.10.26
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0) 2019.10.23
철분 부족증상 알아보기  (0) 2019.10.22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