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 삶는 방법 알아보기

오늘은 팥삶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안녕하십니까? 어느덧 가을의 문턱을 넘어 추운 바람이 느껴지는 초겨울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길만 다녀도 겨울을 알리는 길거리 음식들이 많이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한국인 모두가 좋아하는 별미는 바로 붕어빵이 아닐까 싶습니다. 바삭한 빵속의 그 맛있고 따끈한 갈색 속은 우리뱃속을 달달하고 든든하게 채워주지요.





액운을 물리쳐주고, 소화가 잘되기에 옛 선조때부터 꾸준히 건강식품으로 사랑받아온 귀한재료 달달하고도 맛있는 이 식재료! 혹시 무엇인지 여러분 아십니까? 퀴즈가 너무 쉬웠나요? 그것은 바로 빨간콩, Red Bean입니다.



이것은 춘하추동 계절을 타지 않고 애용되는 식재료로서 위에 언급한 대로, 나쁜 기운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고 전해집니다. 실제 과학적으로도 그 안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체내 이뇨작용을 돕고 피부 및 모공의 오염된 물질을 빼내는 효능이 있어, 아토피 및 기미 등의 각종 피부 고민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이 밖에도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탄수화물의 소화 및 흡수를 돕고 신체 피로감 개선에 도움이 되며,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일조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바나나의 4배, 쌀의 10배 정도나 되는 다량의 칼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이 채 외부로 배출되는 것을 도와 혈압을 낮춰주며,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라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그렇기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흔히 아시듯, 붕어빵 및 흔한 든 빵이나 떡에 묻혀먹는 고물로도 만들어 찍어 먹기도 하고, 소를 만들어 그 안에 앙금이 되어 들어가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동짓날 죽을 쒀서 먹기도 하며 여름철 별미인 빙수의 빼놓을 수 없는

메인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요새는 칼국수, 아이스 쉐이크, 라테 등 현대인의 입맛에 맞는 더욱 다양한 음식과의 조합으로 그 담백한 맛과 건강적인 효능을 더욱 빛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음식들과 좋은 궁합을 자랑하는 레드 빈!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그리고 지금부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기 전 가장 기본 단계인 팥 삶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하루 전날 미리 불려놓은 것과 냄비 그리고 찬물을 준비합니다. 워낙 딱딱한 곡물이기도 하고, 끓여지는 시간 단축을 위해서, 더 맛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미리 물에 불리는 것이 성공적인 익히기의 첫번째 팁이랍니다.



2. 냄비에 불린 아이들을 닮고 찬물을 넉넉하게 부어, 가스레인지 불을 켜줍니다.

물양은 곡물이 흠뻑 잠기고도 남을 정도로 여유롭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강불에서 시작하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첫 물은 버립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우려 나오는 물은 떫은맛이 나며, 배를 도리어 싸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기에 특히 소화기관이 예민하여 탈이 많이 나시는 분들은 아낌없이 꼭 버리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4. 다시 물을 흠뻑 넣고, 강물로 20분~25분가량 끓입니다. 팥 삶는 방법 중 2번째 팁을 말씀드리자면, 물을 끓일 때 소금 한 숟가락 정도 넣는 것입니다. 이는 끓이는 시간을 단축시키며, 조금 더 맛있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한번 물이 끓으면 불을 줄이고, 약한 강도에서 30분 정도 추가로 끓입니다. 강하게 보이던 곡물의 모양이 좀 흐트러지면서 익는듯하다 싶다면, 중간쯤 잘 되어가고 있는지 한 번쯤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수저로 한두 개가량 떠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뜬 곡물을 살짝 눌러서 힘없이 짓눌린다면 제대로 잘 익은 것입니다.


어떠한 가요?

팥 삶는 방법 굉장히 간단하지 않나요? 이렇게 맛있게 잘 익은 곡물은 위에 언급해드린 대로, 칼국수, 빵, 죽, 떡 등에 다양하게 함유하여 건강에도 맛도 좋은 웰빙음식으로서 즐기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말씀드린 3번째 단계 이후에서 얻어진 물은 보리차처럼, 그냥 차로 이용하여 텀블러 등에 가지고 다니며 마시면 그 자체로도 아주 훌륭한 디톡스 및 웰빙 음료가 됩니다. 이 곡물을 우려낸 차의 효능은 이미 익히들 잘 알고 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곡물을 알맞게 익히는데에, 꼭 냄비만이 이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주로 냄비 밥이 아닌, 요샌 압력밥솥으로 많이 조리하실 텐데요. 이 솥으로도 알맞게 잘 익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1. 냄비로 삶는 과정과 동일하게, 불려놓은 곡물과 함께물을 압력밥솥에 넣어줍니다.


2. 그리고 밥 짓는다 생각하시고, 전기밥솥을 가동하시면 됩니다. 어떤가요? 아주 간단하지요.


참! 팥 삶는 방법을 이용하시기 전, 좋은 상태의 곡물을 고르시는 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에 가셨을 때, 붉은색을 선명하게 띄며 껍질이 얇고 손상되지 않은 상태의 것을 고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바로 이용하실 것이 아니라면, 습하지 않은 건조하며 바람이 잘 통하는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답니다. 만약 여름철같이 고온다습할 때라면, 밀폐 용기를 활용하여 꼭 냉장보관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선, ‘적소두라는 이 곡물은 열로 인한 옹종을 없애주며 뭉쳐있는 어혈 또한 제거한다. 적소두는 부은 곳에서 진액을 몰아주며, 수기 또한 다스리는 성질이 있기에 여러 가지 처방에서도 중요시 여겨지며, 물과 기를 통하게 하여, 비와 장을 씻어내는 약재다’라고  해당 곡물에 대하여 밝히고 있습니다.



어떠한가요? 여러분 평상시 갖고 있는 생각보다도 훨씬 더 많은 효능을 갖고 있는 건강식품 아닙니까?


알려드린 아주 간단한 팥 삶는 방법이면, 끓이기와 음식 만들기가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니 오늘 저녁은 온 가족 다 같이 적소두를 이용한 건강식 즐겨보시는 게 어떨까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쥐눈이콩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토란 효능 정보  (0) 2019.10.27
팥 삶는 방법 알아보기  (0) 2019.10.27
항생제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0.27
아마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연근 효능 이야기  (0) 2019.10.27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