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효능 알아보자


전통적으로 중국에서 가장 으뜸으로 쳤다는 표고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식탁에도 자주 올라오는 이것은 단순한 식품이 아니라 양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가을이 제철로 옛날에는 임금님께 진상되던 귀한 음식이었다고 하더군요. 요즘이야 옛날과는 다르게 재배기술이 좋아져서 마트나 시장에 가면 흔하게 보게 되는 것인데요. 육수를 낼 때도 자주 사용되고 천연조미료로도 쉽게 활용을 하죠. 중국에서는 향심으로 불리기도 했다는데요. 





칼슘을 비롯하여 인, 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죠. 게다가 필수 아미노산도 함유되어 있고 특유의 향미와 감칠맛이 있고 저칼로리 식품으로도 꼽혀 많은 분들에게 애용되고 있죠.



육수나 천연조미료와 같은 용도 이외에도 전이나 볶음으로도 섭취하고 장조림, 샐러드로도 이용되는 이것은 윗면이 하얗게 갈라져 있는 백화고를 가장 으뜸으로 치는데요. 일반적인 것과 품종이 다른 것은 아니고 단지 일교차에 의해 색과 맛이 변한 것이라고 해요. 다만 백화고는 일반 등급의 상품보다 미네랄과 비타민의 성분이 더욱 풍부하다고 합니다.



특히 말려 놓으면 영양성분이 훨씬 좋아지는데요. 이것은 햇볕에 말림으로서 케톤류와 에르고스테린 성분이 더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굳이 햇볕에 말리지 않아도 풍부한 영향을 얻는 것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1. 혈압

표고버섯 효능이야 워낙 잘 알려져 있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혈압을 낮춰준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레시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레시틴이 혈관 속에서 원활한 혈액흐름에 방해가 되는 유해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또한 피의 생성을 원활하게끔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관계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의 심장학회에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높여주고 LDL은 낮추는 10가지의 좋은 음식 중 처음을 차지할 정도로 효과를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2. 항암

이것은 레티난이라는 성분으로 얻어지는 효과인데요. 레티난은 항암성분으로 우리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암세포가 우리 면역계통에 미치게 되는 나쁜 영향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 다당체가 있어 항암치료를 하는 중이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동물실험 결과 면역능력을 활성 시켜 외부 바이러스 공격에 대한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3. 뼈 건강

비타민D가 풍부한 이것은 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에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는데요. 앞서 잠깐 말씀 드렸듯이 여기에 들어있는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햇볕을 받아 말리면 비타민D로 변환되어 더욱 영양이 풍부해지죠. 비타민D는 많이 알려진 바와 같이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인체의 뼈 건강에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말린 것은 비타민의 함량이 13배나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수분이 줄어들면서 단백질의 함량도 9배 높아진다고 해요. 그래서 말려서 섭취할 때는 그 영양성분이 잘 우러날 수 있도록 탕이나 조림으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4. 다이어트

100g당 칼로리가 38kcal밖에 되지 않는 저열량 식품으로 풍부한 섬유질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적합한 식품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요. 섬유질이 배변활동을 돕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며 장내의 발암물질을 외부로 배출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대장암에 대한 예방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만성 장염을 막아주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그 밖의 표고버섯 효능

머리를 맑게 하는 레티오닌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의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어 전신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도 되어 있습니다. 





판토텐산과 니아신, 엽산, 비타민B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뇌 건강에 큰 영향을 주는 엽산의 경우 하루 필요 섭취량의 15%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시키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잔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죠.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민간요법에서는 몸살이 있을 때 이것을 달인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하기도 합니다.


또한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B로 인해 피로와 스트레스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며 셀레늄 성분이 풍부해 항산화에도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죠. 표고버섯의 효능 중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 셀레늄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표고버섯 효능은 이것이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나 약용으로 섭취하는 것이나 상관없이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데요. 이렇다 할 부작용 없이 비교적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지만 레티난 성분에 민감한 체질인 경우에는 피부에 발진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로운 영향을 주는 표고버섯 효능을 알고 이를 식품으로 섭취하기 위해 구입하게 되는데요. 등급에 따라 백화고와 흑화고, 그리고 동고로 나뉘는 이것은, 앞서 말씀 드렸듯이 백화고를 가장 으뜸으로 칩니다. 이는 특유의 향과 약성이 제일 높기 때이죠. 



상품을 고를 때에는 너무 크지 않고 적당한 크기에 단단한 것이 좋은 것으로 갓이 너무 오목하거나 너무 많이 피어있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밑둥은 짧고 두꺼운, 통통한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죠. 둥글고 예뻐 보인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갓이 벌어진 정도가 균일하고 겉 면에 솜털이 있는 편이 더 싱싱한 것이죠. 안쪽 면이 희고 깨끗한 것이 상태가 좋은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느타리버섯 효능 정보  (0) 2019.10.12
공진단 효능 이야기  (0) 2019.10.12
잇몸에 좋은 음식 이야기  (0) 2019.10.12
계피 효능 알아보기 : 실론 시나몬 차이점  (0) 2019.10.12
계피가루 먹는 법 알아보자  (0) 2019.10.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