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이야기

프리바이오틱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프리바이오틱스 관련된 내용 알아볼생각입니다. 다음 내용 참고해주세요.





건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 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입니다. 기본적으로 Prebiotics에 대하여 짧게 설명해 보자면, 이것은 한 가지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몸에 이익이 될 수 있는 미생물의 먹이를 뜻하는 말입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누구에게나 좋은 만능 약’은 없으므로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에 관하여 관심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Prebiotics의 전반적인 이론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좋은 정보 가득 얻어가시고,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에 대하여 잘 집고 가시길 바랍니다.





1. Prebiotics란?

많은 분들이 잘 헛갈리시는 것 중 하나가 probiotics와 Prebiotics가 같은 것이라고 알고 계시는 경우인 것 같습니다. 둘은 스펠링이나 한글에서 거의 비슷하고 단 한 글자의 차이지만 둘은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미생물을 통틀어서 설명하는 말이지만, Prebiotics는 그 미생물이 몸 속에서 잘 살고, 자라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먹이가 되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론, 사람의 장에서는 어느 정도 자연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누구나 충분히 나오는 것은 아니고 부족할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넉넉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위해서는 그 먹이인 Prebiotics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Prebiotics의 효능

우리는 유산균을 섭취해서 좋은 영향이 몸에 끼치게 하기 위해서 장까지 살아서 간다는 제품을 고르곤 합니다. 여기서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Prebiotics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ebiotics는 사람의 몸에 흡수가 되지 않는 당류의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산성이 가득한 인간의 몸에서 유산균의 먹이가 되어 주고, 몸에 안 좋은 유해균도 줄여주는 아주 고마운 능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고자 할 때에는 Prebiotics를 함께 먹어주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은 주목하실 만한 소식이 있는데요. 어느 순간 우리에게 텔레비전이나 각종 매체에서 ‘비만 세균’이라는 것이 익숙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이것은 퍼미큐티스 라는 성분입니다.


이를 억제하는 것이 바로 Prebiotics의 효과 중 하나이며, 설사 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좋다고 하니, 체중감량에 관심이 있으신 분에게는 눈이 번뜩 뜨이는 정보일 것 같습니다.





3. Prebiotics가 함유 된 음식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모두 외우기 힘드시다면 편하게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나 과일에 들어있다.’라고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편하게 접할 수 있는 양배추나 고구마에도 들어있고, 한국인이 많이 먹는다는 양파와 부추에도 꽤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샐러드로 먹기에도 맛있는 샐러리와 치커리, 미역 등에도 함유 되어 있으니 평소 잘 기억하셨다가 좋은 요리로 만들어서 드시면 맛과 건강 모두 잡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Prebiotics 섭취 금지해야 되는 경우

앞서 말했듯이 세상엔 만병통치약 따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람은 모두 다른 상황과 몸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사람이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섭취한다면 보다 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오히려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으로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엔 어떤 사람이 조심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는 시간을 같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피곤을 느끼고 ‘나 면역력이 좀 떨어진 거 같아.’라고 말 할 정도가 아니라 항암치료나 각종 이유 등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이런 분은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균’인 프로바이오틱스가  세균처럼 작용하여 각종 감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장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입니다. 잠의 막이 건강하지 않고, 확실히 잡아주는 쪼임이 아닌 느슨한 상태거나 더 나아가 틈이 생긴 상태인 크론병, 장누수증후군인 분들은 그 약해진 부위의 사이로 균이 혈관 등에 침투하여  여기서도 각종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두 경우에는 섭취를 금지하시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5. Prebiotics 섭취 주의해야 되는 경우

그런가 하면, 완전히 금지는 아니지만, 때에 따라서 주의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민성장증후군을 가져서 고생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를 들어보시지 않았을 리가 없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 효능을 충분히 보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누구나 그런 것은 아니고, 오히려 아무 느낌이 없었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혼자서 생각하고 양이나 제품, 기간을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공의와 충분한 대화를 나눈 뒤에 본인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정하는 것이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 다른 경우로는 항생제 복용을 하시는 분은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이번 최신 페이퍼에 따르면 항생제를 먹는 사람이 프로바이오틱스를 함께 섭취했을 때 장 내부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복원이 느리게 진행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 역시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678910111213

지금까지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과 더불어 전반적인 내용에 대하여 얘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당연히 모든 사람은 같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건강을 위해서라면 이 글만 보시고 이해를 하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몸에 적용을 하기 위해서 앞서 말한 것과 마찬가지로 전공의와 충분한 소통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정보  (0) 2019.10.11
양배추즙 효능 알아보자  (0) 2019.10.10
프리바이오틱스 부작용 이야기  (0) 2019.10.10
오메가3 고르는법 알아보기  (0) 2019.10.09
함초 효능 정보  (0) 2019.10.09
숙변제거방법 정보  (0) 2019.10.09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