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효과 알아보기


최근에는 건강의 중요성이 대폭 강화되면서 자신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추세입니다. 그러다 보니 과연 어떤 운동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도 많아졌습니다. 대체로 수영장이나 테니스장, 헬스처럼 공간이 따로 필요한 것보다는 이제는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기 좋은 것을 알아보고는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여러 매체에 소개가 되며 남녀가 모두 주목을 하고 있는 필라테스 효과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요가 매트와 몇 가지 도구만 있으면 충분히 집에서도 할 수 있고 유튜브, 블로그 등에 자세히 방법이 적혀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령층이나 시간이 없는 분도 근력을 강화하고 정신 수양을 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요가와 비슷해 보이는 이 운동 방법은 기원은 비슷하나 극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비교적 명상이나 정적인 분위기와는 달리 역동적이고 기구나 도구를 사용하는 일도 잦습니다. 그러다 보니 정신수양, 바른 자세 의미와 함께 근육의 강화나 체중감량까지 같이 누릴 수 있습니다. 활동이 부족한 현대인들은 내장지방이나 표면에 살이 찌기 쉽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화면을 보고 앉아있는 자세로 인해서 거북목, 일자목, 척추의 만곡이 흐트러지기도 쉽습니다. 게다가 다리를 꼬거나 한쪽 턱을 괴는 등 습관이 있다면 골반이 틀어지거나 비대칭 턱 등의 문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물론 병원에서 임의로 뼈를 제자리로 돌려놓을 수는 있으나 이처럼 근처 근육과 인대의 강화를 병행하지 않는다면 다시 재발하기 십상입니다. 



필라테스 효과는 이와 같은 현대인의 고질적 문제를 덜어놓는데 특효입니다. 일단 동적으로 여러 번 반복하는 동작과 유지를 하는 동안 근육섬유에 미세한 스크레치가 생기며 회복을 하는 동안 에너지를 소비하고 근력을 증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서 신진대사를 거의 맡고있는 근섬유가 늘어나며 칼로리 소비가 가만히 있어도 상당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내장지방이나 평소 고민거리였던 부분이 슬림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헬스처럼 고중량의 물체를 들지 않아서 부상은 적은 데 반해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함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균형을 바로잡거나 체중이 줄어드는 방법이라 알려져있습니다. 가벼운 고무밴드, 짐볼과 같이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 도구가 대부분이기에 집에서 하기 좋고 부담감이 없습니다.





사실 그러다 보면 가장 변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몸매 라인입니다. 유산소를 단기간에 확 늘린다면 체중이 당연히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근육이 제대로 탄탄하게 잡아주지 않아서 사이즈가 줄어드는 건 비교적 뜸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처럼 두 가지를 병행할 수 있는 것은 체중계의 수치보다는 옷을 입었을 때 실루엣이 바뀌는 것으로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몸무게는 그대로인데 허리인치만 줄어드는 경향도 보입니다. 따라서 측정을 하는 것보다 거울을 보았을 때 느끼는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간혹 바지를 입었을 때 한쪽으로만 돌아가는 현상이라든지 팔이나 다리가 한쪽이 짧은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몸에서 오는 밸런스가 무너져 치우 져진 증거인데 균형을 잡아가면서 완화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주일에 2~3번씩 같은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잘안되던 것이 스트레칭이나 풀어짐에 의해서 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필라테스 효과 중에 또 다른 면모는 바로 유연성이 증가된다는 점입니다. 올바른 자세를 잡을 수 있다 보면 평소 근육이 찢어질 것같이 아파서 되지 않던 부분도 유동성을 얻으며 가능토록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몸이 수축되어 있는 겨울철이나 무거운 것을 드는 직업, 고강도의 운동을 할 때 당하기 쉬운 부상으로부터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는 140개가 넘는 관절이 있고 그곳마다 인대와 근섬유가 지탱하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기 쉬운데 여러 가지 동작을 해줌으로 쓰지 않던 부위도 이완시켜주면서 가동범위를 넓혀주게 됩니다. 따라서 선수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유연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명상과 정적인 순간을 활용하여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단 사람이 활발하게 움직이다 보면 평소 받았던 정신적인 데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취미를 하는 개념으로 생각하였을 때도 그렇지만 필라테스 효과로 손꼽히는 정신 수양은 조금 다릅니다. 



간혹 호흡을 가다듬거나 높은 집중력을 발휘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람이 편안한 자세로 숨을 쉬면서 그것에만 포커스를 맞추다 보면 신경계가 안정되게 됩니다. 게다가 불안하거나 자꾸 생각나서 힘들었던 기억을 떨쳐내기도 좋습니다. 따라서 균형이나 신체적인 강화와 동시에 정서적인 힐링까지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말 수많은 스트레스와 맞서 싸우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게다가 현대화와 더불어 편리함을 얻었지만 움직이지 않는 생활습관이나 운동부족,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인해 건강을 망치는 일도 많습니다. 따라서 자기 자신을 돌보고 관리하는 것만이 늘어난 수명을 아프지 않고 살아가는 길일 것입니다. 필라테스 효과는 이처럼 몸이나 마음의 병이 자주 발현되는 세대에 딱일 것입니다. 



특히 마른 비만과 같이 내장지방으로 오는 고혈압, 당뇨병, 지방간 등의 성인병 역시 적절하게 케어를 한다면 물리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자신이 요즘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고생한다면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남녀노소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어서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의 오늘 하루도 화이팅 넘치는 날이 되길 기원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