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 알아보자

우리에게는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햄스터 캐릭터의 먹이로 유명해졌지만 알고 보면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점이 많은 해바라기씨 효능! 작은 사이즈로 인해 먹기에도 부담이 없고, 특별히 향이나 맛이 강하지 않고 담백하니 고소해서 요즘에는 술안주나 아이들 간식으로도 많이 먹는다고 하죠. 그렇다면 과연 이 작은 씨앗의 어떤 부분이 우리 몸에 좋게 작용을 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 자체는 아주 커다랗고, 그 키도 굉장히 크지만 그 사이즈는 손톱보다도 더 작을 정도로 아주 조그마한 크기입니다. 대신에 한 번 수확할 때 수백에서 수천 개의 씨앗이 나올 만큼 한 꽃에 아주 많은 씨를 포함하고 있는데요.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씨앗이라고 하기보다는, 열매로 보는 것이 맞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용으로 사용되고, 유명해진 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서양에서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 사이에서 식용으로 활용이 되었고, 러시아에서도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식용유가 바로 이 해바라기의 씨앗으로 만든 식용유라고 하니 그 역사는 아주 오래 되었다고 볼 수가 있겠죠.





첫 번째 해바라기씨 효능은 바로 뇌를 건강하게 하고, 우울감 해소 등의 심신 안정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이 작은 씨앗 안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 그리고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들어있는데요. 우선 이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은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우리 신체에 행복한 기분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해서 우울한 기분을 감소시켜주게 됩니다.



게다가 비타민 B에 들어있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 역시도 우울감과 불안감을 감소시켜 주고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복합적인 성분들로 인해 우리 신체의 무기력한 느낌을 감소시켜주고 심신을 안정시키게 되는 것이죠. 또한 비타민 E와 비타민 B에 들어있는 성분들로 인해 뇌 기능이 활성화 되고, 뇌 건강을 증진시켜 주게 되는데요. 인지력과 지각 능력의 향상은 물론이고 활성화된 뇌기능으로 인해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로는 여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있어 그 역할을 톡톡히 하게 됩니다. 씨앗 안에는 올레산이나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올레산과 리놀레산이라는 성분은 우리 피 속에 있는 콜레스트롤 수치를 낮아지게 도와주고, 혈액 순환 및 혈류 개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요.



게다가 우리 몸 속에 쌓인 중성 지방 및 각종 노폐물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줄 수 있도록 기능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은 기능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앞서 이야기 했다시피 이 안에는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있는데, 특히 다른 식물성 기름들보다 비타민 A와, 비타민 E의 함유량이 높아서 섭취한 영양소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 우리 체내의 흡수율을 높여주고 이로 인해 심혈관계 질환이나,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저항력도 함께 길러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해바라기씨 효능에 대해 이해를 하고, 적당한 양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심근경색이나 동맥경화, 심장마비, 심정지 등의 각종 질환들을 미리 예방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세 번째로는 건강하고 매끄러운 피부를 만들어줍니다. 기름 성분이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아무리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이라고 하여도 적당량의 오일을 섭취해야만 건강한 스킨밸런스를 맞출 수 있고, 탄력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인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무 종류나 섭취를 해서 되는것이 아니라, 우리 몸에 잘 맞는, 좋은 기능을 하는 오일을 선택해서 섭취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안에 포함되어 있는 각종 비타민과 올레산, 리놀레산 등의 성분들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에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 속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여 노화가 일어나는 것을 예방해주는데요. 활성산소는 우리 몸에 노화를 일으키는 주범으로, 이를 억제하게 되면 탄력 저하나, 주름 발생 등의 변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체내에서 염증을 만들어내는 류코트리엔의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도 하게 되는데 이로인해 기미나 주근깨 등의 잡티, 화농성 여드름이나 각종 염증들을 완화시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네 번째로 꼽을 수 있는 해바라기씨 효능은 바로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 씨앗 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위 점막세포가 재생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위염 등의 질병이 발생하는 것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불규칙하고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이 위 점막에 손상이 가면서 발생이 되는 것인데요. 


이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바로 그렇게 손상을 입은 위점막세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어 원활한 소화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되는 것이죠. 또한 미네랄 성분 중 하나인 마그네슘은 만성 소화불량 개선에도 그 기능을 하게 되며, 씨앗 자체의 식이섬유 함량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음식물 소화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변비 개선에도 기능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는 이러한 복합적인 성분들로 인해서 결과적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켜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계속해서 이야기 했던 각종 비타민 성분들은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신체를 지켜주고, 이러한 나쁜 물질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게 되는데요. 저항력을 길러줄 뿐만이 아니라, 나쁜 세포의 독성을 완화시켜주고 없애주는 역할을하게 되어 전체적으로 면역 기능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오늘 이야기 한 5가지 말고도, 더 많은 해바라기씨 효능들이 알려져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해도, 과하면 좋지 않듯이 하루에 권장하는 섭취량은 약 10g 정도이며, 일 최대 섭취량은 100g 이하로 먹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지방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할 시에는 설사나 위장 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반드시 이런 부분에 대해 충분히 숙지를 한 이후에 알맞은 방법으로 먹어야 하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연산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4
파인애플 효능 정보  (0) 2019.10.04
헛개나무 효능 무엇일까요  (0) 2019.10.04
검은콩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2
위염에 좋은 음식 무엇  (0) 2019.10.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