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나무 효능 무엇일까요


과음을 한 다음 날 찾게 되는 것이 헛개나무로 우려낸 물입니다. 이미 알려진 숙취해소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좋은 점은 없는지 오늘은 헛개나무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좋은 점이 있고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아요.



1. 헛개나무란?

약명으로는 지구자라고 불리며 갈매나무과에 해당하는 낙엽교목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 3종과 변이종 2종으로 종류가 나눠지고 있습니다. 강원도와 황해도 이남 부근에 많이 분포가 되어 있으며 일본과 중국에도 있는 나무인데 흔히 우리가 약처럼 사용하고 있는 것은 바로 3종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주요 활성성분으로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화합물, 플라보노이드가 있어 간손상 방지, 피로개선, 운동 능력 향상 등의 헛개나무 효능이 있다고 인정받고 있습니다. 먹었을 때 은은하게 나는 달달함과 신맛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숙취 해소와 간 보호 기능

가장 대표적인 헛개나무 효능은 바로 숙취를 해소해주면서 술로 고생한 간의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도 인정을 받으면서 그와 관련된 액체음료가 많이 나오고 있고 실제로 주말 밤만 되면 판매율이 굉장히 높아진다고 합니다. 


음주를 하기 전과 후에 모두 차를 내서 마시거나 짜서 즙으로 마셔주면 더욱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구자 안에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있어서 몸에 들어온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며 밖으로 빠져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 안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분해해주면서 술로 생길 수 있는 간염, 간경화, 지방간과 같은 간과 관련된 지병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간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평소에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이 간 회복을 위해 자주 섭취를 해주고 있습니다.



3. 간경화, 지방간, 간염 예방

알코올 분해로 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여러 가지 아미노산과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막고 독소를 배출해주고 있습니다. 또 간세포를 활발하게 하면서 알코올 해독은 물론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있습니다. 이런 헛개나무 효능은 이미 우리나라의 한방과 본초강목에서 술독을 풀어주면서 구역질이 나는 것을 멈추며 벌레 독을 없애주는 역할을 한다고 나와있을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4. 변비와 황달 개선

한 번 변비에 걸리면 화장실은 가고 싶은데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면서 배도 아프고 정말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헛개나무는 한의학적으로도 대변과 소변을 원활하게 보게 해준다고 나올 정도로 오래 전부터 변비해소에 탁월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장 안에 있는 안좋은 세균을 없애주고 독소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장 건강을 도와 원활한 배변활동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간세포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황달이 생기게 되는데 지구자를 자주 마셔주면 체내 독을 풀어 간 기능을 회복시키기 때문에 황달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5. 신진대사 촉진과 피로회복

열매 안에는 무기질 성분이 다양하게 있으면서 아미노산도 다량으로 들어가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혈액이 몸 안에서 잘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하면서 쌓여있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현대인들은 유독 노동량이 많아 업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없을 만큼 큰 문제인데요. 스트레스와 과로 등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꾸준히 헛개나무를 찾아 먹으면 피로가 어느 정도 풀리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6. 관절염 개선과 이뇨작용 도움

관절염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관절 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헛개나무는 몸안에 좋지 않은 독소를 빼주면서 염증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을 예방하기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염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근육이 뭉쳐 아파오는 근육통이 나아지는 것에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헛개나무 효능에는 이뇨작용을 도와준다는 것도 있습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빼주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뇨작용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또 수분을 잘 흡수시키는 특징이 있어 갈증이 날 때에도 헛개나무를 차로 내어 마셔주면 갈증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7. 섭취 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

장점을 보고 무조건 좋다며 주의할 점도 보지 않고 섭취를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모든 음식에는 궁합이라는 것이 있고 올바른 섭취 방법이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생기지 않도록 꼼꼼하게 그 내용을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간혹 다른 차와 함께 배합을 해서 마시는 경우도 있는데 녹차는 헛개나무차와 궁합이 맞지 않는다고 하니까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구자의 장점을 최대한 몸에 흡수시키기 위해 일부러 농도를 진하게 달여먹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이상한 냄새와 함께 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농도를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혀 그렇게 보이지는 않지만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달 넘도록 충분히 말려준 뒤 먹는 것이 독성으로 인한 설사나 복통 유발 등에 대비하실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

오늘은 간단하게 헛개나무 효능을 함께 알아보면서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까지 함께 살펴보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으로 간의 기능이 점점 떨어져가고 있는 현대직장인들이라면 지구자를 적당한 농도로 달이거나 차로 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기력이 딸리거나 체내 독소 배출을 하고 싶으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헛개나무 물을 마셔보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연산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4
파인애플 효능 정보  (0) 2019.10.04
헛개나무 효능 무엇일까요  (0) 2019.10.04
검은콩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2
위염에 좋은 음식 무엇  (0) 2019.10.02
해바라기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01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