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오늘은 혈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을 잘 관리하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건강을 잃는 다면 무슨 소용있겠습니까.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건강한 몸 만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로 인해 한 해 고지혈증으로 진단받는 사람이 178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 성분이 혈관 벽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키며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합니다.




고지혈증 예방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 적절한 운동, 좋은 식습관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육류, 밀로 가공한 식품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고지혈증 발병 확률은 높아집니다. 


그래서 고지혈증에 도움 되는 식품이나 차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혈관에 쌓인 기름을 청소해 고지혈증을 낮춰주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양파]
양파의 매운맛을 내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그리고 혈당을 낮춰주지요. 이외에도 여러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양파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 중 하나인 퀘르세틴이 많습니다.


퀘르세틴은 항암효과와 함께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합니다.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해주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때문에 혈전을 방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딸기]
과일 중 딸기는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이탈리아의 한 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딸기는 저밀도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고밀도콜레스테롤을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며 항산화작용이 뛰어나죠.


[비트]
비트 많이 들어보셨죠. 비트에는 칼륨이 풍부해요.
칼륨은 혈관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합니다. 그래서 혈액의 나트륨,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각종 비타민, 식이섬유, 무기질, 미네랄같은 여러가지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영양소들은 혈액순환을 개선해줍니다. 그래서 고지혈증 예방 및 개선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 역시 고지혈증 예방에 좋은 식품입니다.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죠.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함께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는데요,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추는 데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견과류]
아몬드, 호두같은 견과류에는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관 벽에 붙어있는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해줍니다. 그리고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저밀도콜레스테롤을 낮춥니다. 그리고 고밀도콜레스테롤을 높이죠.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며, 비타민E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서 혈관 벽의 노화를 늦추는 데도 효과적힙니다. 하지만 견과류는 칼로리가 높다는 점 꼭 알아두세요. 한 번에 많은 양을 먹게되면 위장장애나 설사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하루 한 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음식말고 고등어, 삼치, 꽁치같은 등푸른 생선안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관안에 있는 기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콜레스테롤을 높입니다. 또한 염증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에 좋은 식품을 꾸준히 먹어서 관리를 잘하는게 좋겠죠?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