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증상 알아보자


피는 혈관 안에 들어있는 물질을 포괄적으로 부르는 용어로, 몸 안의 각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해주고 대사 과정의 부산물인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은 회수해가는 역할을 합니다.


크게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으로 구분되는 혈구 성분과 이를 제외한 액상 성분인 혈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렇게 피를 구성하는 성분에 발생한 암을 혈액암이라고 합니다. 순환하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특정 부분에 생기는 것과 달리 

병변세포가 피를 타고 돌아다니는 특징을 갖습니다.





종류는 발병률이 높은 순위에 따라서 악성 림프종, 백혈병, 다발 골수종 그리고 골수증식성 질환 등이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은 림프계라는 면역계를 비롯하여 인체의 어느 장기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조혈모세포는 단어 그대로 혈액세포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어떤 원인으로 인해 암세포로 변이하게 되면, 정상세포 생산은 감소하고 백혈병 세포는 증가하여 감염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저항력이 계속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백혈병은 골수에서 시작되며 이후 병이 진행되면 다른 장기를 침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골수의 조혈모세포에서 유래된 형질세포는 인체의 면역체계를 담당하고 항체 생산 역할을 합니다. 다발성 골수종은 골수종세포라고 하는 비정상적인 형질세포의 증식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 세포는 특히 뼈를 공격하는 성향이 강합니다.따라서 골절이 쉽게 일어나게 되는데 연령이 높은 층에서 자주 발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질병들의 원인은 가능성이 크다고 알려진 위험인자를 추측할 뿐,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선천성 또는 후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 담배나 벤젠 등의 유해한 물질에 노출되는 경우 등을 원인으로 꼽고 있는데, 이러한 것들로 인해 암유전자가 활성화되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등의 과거 병력 또한 원인 중 하나로 보기도 합니다.


혈액암 증상은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대부분 피를 구성하는 성분의 수에 변화가 생길 때 나타나게 됩니다. 먼저 악성 림프종은 발열과 식욕이 저하되고 체중 감소가 일어나게 됩니다. 비장이 커지기 때문에 아랫배의 불쾌감이나 소화불량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백혈병은 초기에 대표적으로 빈혈이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피로감과 권태감, 체중 증가가 따라올 수 있고, 병이 진행될수록 백혈병 세포가 몸 내부장기에 침투하여 다양한 혈액암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골수기능의 저하로 적은 자극이나 압력에도 멍이 쉽게 들거나 잇몸출혈과 코피가 비정상적으로 자주 나기도 합니다.

잦은 골절이나 요통이 계속된다면 다발골수종이 아닌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은 초기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아서 다른 부분이 아파서 내원하여 검사하다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특히 악성 림프종의 경우 겨드랑이나 사타구니 부위에 림프절이 만져지는 경우가 많은데, 림프절이 비대해졌다고 해서 모두 암은 아니므로 림프절 조직검사로 감별이 필요합니다.



흔히 모양이 비슷하여 비교되는 림프절종대는 통증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확진을 위해서는 병리학적 진단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진단을 위하여 피검사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검사 결과를 보고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으면 백혈병이나 빈혈 가능성을 유추할 수 있으므로 혈액암 증상이 있으면 기본적으로 진찰과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피검사에서 이상이 보이면 골수 정밀검사를 통해 백혈병을 확진합니다.


PET/CT는 전신의 환부를 찾기에 적합한 검사로, 초기 악성 림프종과 다발성 골수종을 진단하기 위해, 그리고 치료반응이나 경과 관찰시에도 많이 이용합니다.



혈액암은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악성 림프종은 항암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증상이나 환부에 따라서는 방사선이나 표적 치료제를 쓰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임상시험을 거친 표적항암제를 통해 악성 림프종이나 다발성 골수종 환자의 생존율이 향상되기도 하였습니다.



백혈병 치료는 백혈병 세포를 죽이기 위해 항암제를 사용합니다. 급성과 만성, 골수성과 림프구성에 따라서 방법이 조금씩 달라지고 환자의 나이나 상태, 기타 개인별 특징에 따라서 방향도 달라집니다.



특히 급성골수성백혈병의 경우 빨리 손을 쓰지 않으면 사망률이 높은 병이기 때문에 확진 후 빠르게 항암요법을 시작해야 합니다. 어떠한 종류든지 기본적으로 백혈병 세포를 없애고 면역체계를 정상화시켜 재발을 막는 방향으로 치료가 진행되는데, 항암제는 정상 세포까지 표적으로 삼을 수 있어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모발 세포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항암 중 머리가 빠지는 symptom이 생기기도 하는 것입니다. 속이 미식거리거나 구토, 설사 등도 흔히 일어나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평상시 식단 관리가 중요합니다. 



면역 기능의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영양 상태 개선이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균형잡힌 식단은 꼭 필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혈액 세포가 노멀하게 회복되면 이러한 부작용은 거의 사라지게 됩니다.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만큼 예방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유전적, 선천적인 원인을 제외하고 후천적, 환경적 요인들은 습관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배제할 수 있습니다. 금연과 화학물질 접촉을 최대한 피하는 것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혈액암 증상은 초기에는 아예 없거나 있다고 해도 미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자칫 병을 키우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신체징후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초반에 병을 잡을 수 있는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흔하게 일어나는 어지러움증이 반복적으로 계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소화불량이나 신체 이곳저곳 부어오르는 일이 잦다면  역시 진찰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새로운 치료법들이 계속 나오고 있고 이로 인해 생존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초기에 신속한 대응이 필수적이므로 몸에 이상을 느낀다면 검사를 미루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