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만드는 방법 이야기

오늘은 홍삼에 대한 내용 알아볼게요.

이제 ‘100세 시대’를 맞이해서 웰빙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홍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100세 시대’를 맞이해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이 목적은 아닙니다. 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이 삶의 목적인데요. 많은 대중들은 홍삼이 건강을 위해서 아주 좋은 식재료로 알고 있습니다.





삼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가장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이 바로 ‘홍삼’ 입니다. 그 이유는 홍삼에 가장 많은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에 좋은 진세노사이드가 가장 많이 들어있기 때문 입니다.



인삼에 함유되어 있는 좋은 성분인 사포닌을 비교하자면, 수삼에는 15종이 있는데요. 그리고 백삼에는 22종이 있는 것에 비하면 홍삼에는 34종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삼이 삼종류 중에 좋은 성분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것이죠.



다음은 홍삼의 효능입니다.


[원기 확충과 피로회복 효능]

홍삼은 과거부터 기운이 없고 피로가 심할 때에 복용했습니다. 원기가 충전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에 효능이 좋습니다.

그리고 몸이 허약하고 기력이 떨어진다면 홍삼을 복용하고, 떨어진 기력이 상승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항암작용, 암예방 작용]

홍삼은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식품입니다.

우리나라 동의보감, 중국의 명의별록과 의하면, 홍삼은 위와 간, 자궁에 생긴 단단한 응어리, 즉 악성종양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홍삼이 우리 장기에 생기는 암 종양을 치료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죠. 홍삼의 사포닌성분이 암세포에 저항할 수 있는 저항물질을 형성시키기 때문에 암을 예방하는데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해요.



[치매예방과 노화방지 효능]

사람이 치매에 걸리는 이유는 베타아밀로이드라고 하는 신경독성물질의 작용때문이라고 해요. 베타아밀로이드는 뇌의 신경세포부분에 집중적으로 쌓입니다. 그리고 신경세포를 손상시키거나 파괴시키는데요. 뇌의 기능이 떨어져서 치매에 걸리게 된다고 해요.





홍삼의 사포닌성분은 신경세포 주변에 쌓이는 신경독성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그리고 전이를 차단합니다. 그로인해 뇌를 보호하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거기다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홍삼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몸에 좋은 사포닌성분은 인삼의 뿌리부분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뿌리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고 해요.



홍삼 관련된 잘못 알려진 상식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6년근 인삼이 가장 좋다는 것 입니다. 이것은 잘못된 상식이라고 해요. 6년근 홍삼보다 오히려 4년근 인삼에 사포닌성분이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홍삼의 하루 섭취량은 6g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홍삼을  한번에 2g씩 3번 정도 나눠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은 6g만 먹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몸이 허하다거나, 병에 걸려서 효능을 빨리 보고자 하는 사람들은, 복용량을 2~3배 더 늘려도 괜찮다고 합니다. 홍삼을 섭취하는 경우, 요새 많이 나오는 농축액보다 가루로 만들어져 나오는 것을 구입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을 농축액으로 만들면 홍삼의 좋은 사포닌성분들이 많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가루로 만들게 되면 사포닌의 좋은 성분들을 그대로 살릴 수가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또한 가루로 먹는 것이 체내의 흡수율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다음은 집에서 전기밥솥으로 홍삼을 만드는 방법 입니다.


홍삼은 수삼을 9 찌고 말리고를 반복해서 만듭니다. 그러나 집에서 전자밥솥 하나만 있으면, 간단하게 홍삼을 만들 있습니다.


[재료]

전기밥솥, 말린 수삼 3, 3큰술


첫번째, 구입해온 수삼을 씻습니다. 수삼을 씻고 후에 1 정도 말려주는 좋습니다.


두번째, 전기밥솥을 준비하고, 그곳에 물을 3큰술을 넣습니다.


세번째, 말린 수삼 3개를 전기밥솥에 넣습니다.


네번째, 전기밥솥에서취사말고보온 누른 상태에서 3~4 정도 보온시키면홍삼 됩니다.



수삼을 이렇게 전자밥솥으로 쪄주면 됩니다. 그리고 수삼이 진한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것이 바로 홍삼입니다.





이렇게 홍삼은 집에서도 누구든지 간단한 방법으로 충분히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홍삼은 많이 찌면 찔수록 몸에 좋은 사포닌이 더욱 많이 늘어난다고 하네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부족증상 알아보기  (0) 2019.12.01
모공 줄이는 방법 알아보자  (0) 2019.12.01
홍삼 부작용 알아보자  (0) 2019.11.25
쥐젖이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0) 2019.11.24
인삼 먹는법 알아보기  (0) 2019.11.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