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초 효능 알아보기

오늘은 감초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요즘 날씨가 너무 좋죠? 하늘이 높아 보이고 예뻐 보이는 가을이에요. 사계절 중에서 가을을 가장 좋아하는데요. 날이 추워지고 겨울이 오기 전에 가을을 만끽해야겠어요. 오늘은 여러분에게 건강과 관련해서 좋은 음식을 함께 알아가고 이야기 해보고자 해요! 



날씨가 따뜻했다 추웠다를 반복하고 일교차가 심해지다 보니 바로 감기에 걸리더라고요. 그렇게 한 바탕 감기, 몸살을 앓고 나니 몸이 더 허약해진 느낌이 들더라고요. 체력도 예전 같지 않다는 게 느껴지고 피로도도 심한 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에 마시고 있는 것이 바로 감초차인데요. 평소에 커피를 굉장히 자주 마시는데 대신에 감초차를 마시니 확실히 몸이 따뜻해지고 그 전과는 다른 것을 느끼고 있어요. 그렇다면 아래내용 참고해서 감초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 알아볼게요.






우선 감초란 시베리아, 이란, 파키스탄, 중국, 몽골 등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여러해살 풀이에요. 주로 한의학에서 약용으로 많이 이용되어서 예부터 많이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단맛이 있어서 약을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여러 처방에 고루 들어가며 신경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경련 및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에 사용된다고 해요.



1. 해독작용에 좋다.

감초 효능 중에서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점은 해독 작용이 뛰어난 것인데요. 우리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독성물질 등 몸에 해로운 물질들을 배출 시켜주는 데에 많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더해서 약물 중독이나,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에도 감초가 좋다고 해요. 또 글리시리진이라는 물질은 알코올이나 니코틴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감초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저처럼 몸이 차가운 분한테도 더 좋다고 해요.



2.항암효과에 뛰어나다.

감초는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감초 성분에 들어있는 비플라보노이드계인 칼콘 성분과플로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암세포가 성장하고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해요. 또 감초가 가지고 있는 글리브리딘이라는 성분은 위암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시키고, 위장 질환을 치료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3.피부건강에도 좋다.

감초 효능에는 피부 건강도 포함 되는데요. 피부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감초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브리딘이라는 성분은 위 건강에도 도움을 주지만 멜라닌 색소의 침착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잡티 개선에도 효과적이며 피부 트러블이나 습진이나 아토피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 질환에도 치료를 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소염작용이나 상처, 진정 등에도 감초가 좋으며 무엇보다도 여드름 피부에 그 효과가 제일 좋다고 해요.



4.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준다.

감초는 호흡기에도 좋은데요. 붓기에 좋은 효능은 편도선이 약해서 목이 쉽게 붓거나 통증이 있을 때에 감초를 섭취하면 붓기를 가라 앉혀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혹은 기침이 심하거나 가래가 잦은 분들에게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5.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감초는 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감초에 함유된 글리시리진 성분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 개선에 좋아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며 부종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6.위건강을 개선시켜준다.

그 밖에도 감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리퀴리틴과 리퀴리게닌 등의 성분은 위산이 분비되는 것을 억제시켜주고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서 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감초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소화 불량을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복푸팽만감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7.면역력을 향상시켜준다.

그치리치신이라는 성분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는 인터페론 생산을 유도해서 체내에 균이 침입했을 시에 중요한 방어 역할을 해준다고 해요. 그래서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좋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도움을 주는 감초이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거나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부작용이 따를 수도 있다고 해요. 감초의 부작용에는 흔히 부종이나 감각 이상이 일어난다고 하는데요. 부종이 가볍게 나타나는 경우나 손발이 저리는 현상이 있을 때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해요. 


또 감초 효능을 제대로 받고 싶다면 1일 섭취량은 2.5g정도가 적당하니 그 이상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죠? 감초를 과하게 섭취했을 경우에는 피로감이 더 늘어나고 신경이 저하되거나 혈압이 상승하고 근격이나 저칼륨혈증 등 정신적 건강에도 좋지 않을 수 있으니 하루에 적당한 양만 섭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담즙성 간질환, 간경변 또는 만성간염 등 간질환자나 중증 신장장애와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환자와 부정맥, 심한 근육 긴장증 또는 저칼륨혈증을 앓고 있거나 임신중일 때는 감초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제대로 알고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이상 감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더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상단내용 참고해주시면 궁금증은 상당부분 해결될 것 같아요.


저는 예전에 한의원에서 진료를 받고 저에게 맞다는 것을 알고 있어서 감초를 섭취하고 있어요. 무조건 좋은 약재라고 생각하고 무조건 먹지 말고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성분과 재료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여러분들도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건강 관리를 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