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효능 알아보기 : 실론 시나몬 차이점


달콤하고 쌉싸름한 독특한 맛과 향으로 커피나 디저트 등 음식에 풍미를 살려주는 계피. 육계나무껍질을 말려 만든 계피는 정향, 후추와 함께 3대 향신료로써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향신료입니다.



독특한 풍미와 더불어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는 계피!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계피는 몸을 따듯하게 하여 혈액을 잘 통하게 하고 양기를 보충하여 간과 폐의 기를 고르게 해준다고 합니다. 온갖 약 기운을 몸속 고루 잘 퍼지도록 도우면서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기록된 계피! 다양한 건강 효과로 인해

과거 기적의 음식으로도 불렸던 계피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액순환 촉진

열을 내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혈류량을 늘려주고 혈관을 확장하게하여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체온을 높여 몸을 따듯하게 하며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신진대사 촉진

우리 몸에 흐르는 혈액의 흐름이 좋아지면체내에 침범한 차가운 기운을 발산시켜주고 섭취한 영양분이 몸 구석구석까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도와 몸속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하고 설사를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소화 기능 향상

천연 구토 방지제 역할을 하는 계피는 소화 기능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시나믹알데히드, 리날톨, 유지놀과 같은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 점막을 자극해 위액의 분비 돕고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계피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소화장애를 크게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옛부터 과식이나 급채로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때 계피로 수정과를 끓여 마셨다고 하는데 이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는 계피가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춰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계피에 함유된 아라키돈산이라는 지방산이 혈관 안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에 계피를 첨가해 먹는다면 심혈관 질환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5. 수족냉증 & 생리통 완화

계피 효능 중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성질이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과 심한 생리통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계피에는 인과 철,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데 이러한 성분들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때문에 평소 몸이 차갑거나 손발이 저린 증상, 심한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들에게 계피 효능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평균 체온인 36.5도에서 단 1도만 저하되도 우리 신체 면역력이 30% 가량 줄어든다고 합니다.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 증진에도 효과적입니다.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계피에는 우리 몸의 체온을 높여 면역력을 강화시켜 건강을 위협하는 회부 유해 세균이나 각종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어 감기나 각종 질병을 피해갈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처럼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는 감기에 잘 걸리게 되는데 체온을 높여주는 계피를 섭취한다면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당뇨병 개선, 고혈압 예방

계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효과적으로 혈당을 안정시켜줍니다.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 도움을 주며 동맥에 쌓인 지방을 제거해주어 당뇨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갑작스럽게 혈당이 상승되는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계피를 꾸준히 섭취하길 권장합니다. 계피 성분 중 하나인 시나믹알데히드 성분이 혈압을 낮춰 고혈압과 당뇨병, 각종 성인병 에방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계피 효능이 당뇨병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8. 고지혈증 예방

계피에는 고지혈증 증상을 호전시켜주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돼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높이고 복부지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조리할 때 계피를 함께 첨가하여 섭취하거나 계피 차를 곁들여 마신다면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고지혈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9. 항균효과

청량하고 알싸한 향을 내는 계피 향기는 항균작용을 하여 세균을 없애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핏가루를 음식에 뿌려 먹으면 단맛을 내는 향신료의 역할뿐만 아니라

식중독균을 죽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10. 항산화 효과

강력한 소염 성분을 가지고 있는 계피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 치료 및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11. 구취제거

항균부터 입 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계피 효능! 계피는 입 냄새를 제거하고 충치를

예방하는 데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계핏가루를 이용해 양치질을 할 경우

충치균을 제거하고 구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2. 심리적 안정

계피는 마음과 몸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계피를 섭취하게 되면 몸이 편안해지면서 긴장,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까지  감소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심한 경우 계피 차를 따듯하게 데워 마셔주면 스트레스를 낮춰주고 심신이 안정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불면증을 해소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3. 해충 예방

계피에는 천연 살충 성분인 피레트린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해충을 퇴치하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특히 모기나 진드기를 퇴치하는데 상당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


깨끗하게 씻은 계피를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말려서 준비한 뒤 계피와 에탄올을

1:2 정도 비율로 하여 2주 정도 숙성시킵니다. 이 원액을 정수물에 1:1 비율로 배합하면 간단하게 해충을 퇴치할 수 있는 천연 해충 퇴치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몸에 해롭지 않은 천연 퇴치제를 몸에 뿌리거나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이불이나 침구에 골고루 뿌려주면 자연스럽게 모기나 진드기 등 해충들을 쫓아낼 수 있습니다.


시나몬을 먹을때 꼭 참고해야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시나몬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계피는 카시아, 시나몬은 실론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카시아에는 1% 정도의 쿠마린이 있는데, 실론에는 0.004% 함유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쿠마린은 무엇일까요? 쿠마린은 암을 유발하고, 신장이나 간,페를 손상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쿠마린은 0.1mg / kg [본인체중x0.1mg] 이 1일 섭취량입니다. 체중이 70kg이면 0.1x7해서 7g 이죠.


이상 시나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고버섯 효능 알아보자  (0) 2019.10.12
잇몸에 좋은 음식 이야기  (0) 2019.10.12
계피가루 먹는 법 알아보자  (0) 2019.10.12
감초 효능 알아보기  (0) 2019.10.12
프리바이오틱스 효능 정보  (0) 2019.10.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