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산 효능 알아보기


구연산이라고 하면 어디선가 들어 보신 기억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어디서 들었더라 하고 가물가물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정답을 말씀 드리면 편의점 같은 곳에서 흔히들 사먹는 음료수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연산이라고 하면 감귤과 매실 그리고 레몬과 같은 과일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주로 시큼한 맛을 내는 과일들에 들어 있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염기성 산이며 향기가 없으며 색깔도 없습니다. 그리고 물이나 알코올에 잘 녹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의약품이나 청량음료 등에 쓰이는데, 시트르산 또는 레몬산으로 부릅니다.



성격이 꼼꼼하신 분들 중에서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음료수를 드실 때 용기 표면에 적힌 성분들까지도 확인하시곤 합니다. 그런 분들이시라면 구연산이 식품에 첨가

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인공첨가물과 동일한 성분으로 착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연산은 일종의 유기산으로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임을 말씀 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구연산은 설탕이나 녹말 그리고 포도당의 발효에 의해 만들어지며 신맛이 강하게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식초의 3배 정도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구연산이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은 일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구연산 효능에는 여섯 가지 정도를 들 수 있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나이가 들 수록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어느 의사분의 말을 빌면 사람의 장기는 30대 후반까지 상승곡선을 그리다가 40대를 기점으로 급하게 하강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20~30대 젊은시절 몸 관리를 잘 하지 못하면 40대를 넘어서면서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이렇듯 노년을 힘들게 하는 성인병 예방에 구연산이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은 체내 면역세포들을 활성화 시켜 주면서 혈압을 낮춰줌으로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게다가 정혈 또는 살균작용도 가지고 있어 피를 맑게 해기도 하며 나쁜피는 모두 걸러서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도 담당합니다. 특히 가려움증과 알러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현대를 살아가는 이들이 많이 호소하는 생활의 불편함 중에 하나는 아마도 피로가 아닐까 싶습니다. 회사에 출근하면 어김없이 과중한 업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것뿐이면 괜찮겠는데 각종 모임에 빠질 수가 없으니 이 또한 피로를 가중시키게 됩니다. 


이는 체내에 젓산을 고이기 해서 쉽게 피로해 지게 만듭니다. 구연산에는 이러한 젓산을 막아주는 기능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동시에 위액과 파르틴호르몬을 촉진시켜 식욕을 증신시켜 주기도 합니다. 구연산 효능은 피로회복에 있어서 포도당의 10배에 가깝다고 하니 피로를 떨쳐내기 위해서는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 독소 해소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구연산은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좋은 요소들도 있지만 반대로 해를 끼치는 각종 유해물질들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면서 혈액도 맑게 해 주기때문에 혈액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장 내부에 유해한 세균들을 막아주고 번식하지 않게 해 줌으로서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칼슘흡수 및 활성화 

구연산 효능 중에 또 하나는 칼슘흡수의 활성화를 돕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하루에도 적지 않은 양의 칼슘을 섭취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먹은 칼슘이 제대로 흡수가 되지 않는다면 칼슘이 가지고 있는 본연의 기능을 하기란 힘들 것입니다. 구연산은 체내로 들어온 칼슘이 잘 흡수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곧 많은 칼슘을 필요로 하는 임산부들이 많이 섭취해야할 성분이기도 합니다.



5. 피부노화방지 및 기미예방 

미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시라면 관심을 가져야 할 듯 합니다. 언제나 젋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고 또한 사람들에게 깨끗한 피부를 보여주고 싶은 욕구는 누구나 할 것 없이 다 가지고 있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구연산이 이를 도와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연산은 섭취하는 식품에서 발생되는 이상적 발효로 인한 유해물과 반응해서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 담당합니다. 그러하기에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며 기미를 예방하는 효과가 높아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할 만한 성분이라고 하겠습니다.





6. 다이어트 효과 

최근 들어 다이어트는 열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모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높아졌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미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불어나는 살은 빠질 기미를 보이지 않아 안타까워 하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구연산 효능이 필요한 경우라고 하겠습니다. 구연산이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유로는 지방세포를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와 동시에 체질강화를 시켜주기 때문에 더욱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구연산의 복용 방법으로는 식용구연산 5g 정도를 200ml의 물에 타서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치료용일 경우이며 하루에3회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관리용으로 드신다면 5g 정도의 구연산을 200ml의 물에 섞어서 하루에 한 번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연산도 잘못 섭취하면 부작용이 따르게 마련입니다. 치아가 좋지 못하신 분들은 가능한 치아에 닿지 않게 복용하셔야만 합니다. 구연산이 치아에 닿게 되면 부식을 촉진시킬 수 있기에 필요 시 빨대를 이용하여 목넘김으로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게다가 구연산은 상처가 났을 때 몸 밖으로 나온 혈액을 응고

시켜 주는 칼슘이온을 분해시키므로 혈우병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구연산 복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구연산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칠나무 효능 대해서  (0) 2019.10.05
매실 효능 대해서  (0) 2019.10.04
파인애플 효능 정보  (0) 2019.10.04
헛개나무 효능 무엇일까요  (0) 2019.10.04
검은콩 효능 알아보기  (0) 2019.10.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