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타리버섯 효능 정보


버섯이 식물로 분류되지 않고 진균계라고 분류되는걸 아셨나요? 이것은 곰팡이의 일종이기 때문인데요.식물과 다른 점은 곰팡이 종류는 영양분을 스스로  만들 수 없습니다. 타 식물들이 남긴 영양을 섭취하면서 자라는데 이것을  종속영양이라고 말합니다.



우리가 버섯을 생기고 자라나는 곳을 생각해보면, 죽은 나무라든지 썩은 낙엽이 수북이 쌓여진 데에서 발견했던 경우가 많았을 것입니다.식물같이 씨가 있지는 않은데 그 대신에 포자라는 곰팡이 균이 만드는 생식세포가 있고, 그 포자라는 것이 나뭇잎 썩은 것이나 나무가 죽고 남겨놓은 영양분을 먹어서 숙주 안에서 실 모양으로 가늘고 긴 곰팡이의 영양 세포인 균사로 뻗으면서 자라납니다.





이 균사들이 버섯으로 자라려면 습도와 기온이 맞아야 되는데, 대개 1~3일 내로 완전히 자라게 됩니다. 그러다가 늙어서 죽는 경우까지 있어서 잘 자라다가 어느 순간에는 흔적 하나 남기지 않고 없어지는 것을 보면서 옛날 사람들은 이것이 대지를 비옥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귀한 음식물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땅을 기름지게 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다른 식물에서 받은 영양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기에 사람이 섭취를 했을 때도 버섯에 축적이 된 영양은 사람에게로 가서 아주 몸에 이로운 영양가 있는 음식이 됩니다.



지금처럼 일교차가 심해지는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하거나 연세가 많으신 노인들은 갑자기 돌아가시는 돌연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항산화 효과, 항염증 효과, 항균 작용 등이 아주 우수한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 으뜸가는 존재, 느타리버섯 효능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아주 훌륭하고 탁월하지만 섭취하실 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는데요. 영양 흡수를 방해하는 물질이 아연인데, 아연이 풍부한 달걀노른자와 소고기를 같이 섭취하시면 흡수를 방해해서 좋지 않고, 시금치와 같이 드시면 셀레늄 성분을 흡수를 높여주고 항산화 효과까지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같이 반찬으로 만들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이 부분만 신경 써서 섭취하시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1. 항산화 효과, 암 예방, 노화방지

항산화 효과가 탁월해서 유해물질을 제거해서 암의 원인을 없애는데 좋고, 이미 존재하는 암 세포라면 전이가 되어 더 악화되는 일을 막아주기에,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항산화 효과가 있는 물질들은 우리 몸을 늙게 하는 주범인 활성산소를 없애줍니다. 그래서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고, 세포가 재생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피부가 늙는 것도 예방해준다고 하니, 여성분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아름다운 외모를 나이가 들어서도 꾸준히 유지할 수 있고 주름 없고 탄력 있는 피부를 가질 수 있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재생을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해서 몸에 생긴 상처 자국등도 빠르게 옅어질 수 있는 효과가 있으니 특히 얼굴 등에 상흔이 있거나 몸에 상처 후 생긴 자국이 많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2. 염증 완화 및 혈액순환 개선

느타리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지만 그 중에서 노란색이 폴리페놀과 염증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베타글루칸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 효능 중에 혈관 세포 노화의 억제에 효과가 있는 부분은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해결할 수 있는 천연소재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 면역력 강화, 질병 예방

느타리버섯 효능 중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각종 질병으로 시달리게 되는데 여러 가지 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고,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감기에 잘 걸리는데 계절이 바뀔 때마다 감기에 걸리거나 추운 겨울에 늘 감기에 걸리는 분이라면 배나 도라지도 좋지만 느타리도 꼭 챙겨서 드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4. 빈혈 예방 및 개선

철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이 몸에 부족하면 어지럽거나 현기증에 시달립니다. 이것을 두 글자로 빈혈이라고 하는데, 특히 여성분들 중에 매달 생리를 하면서 많은 출혈 탓에 현기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시는데 이런 분들에게 더욱 좋습니다.



4. 성장 발육 촉진 및 뼈 건강에 도움

골 밀도를 높여주고 미네랄과 비타민d,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서 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는데 튼튼한 뼈를 만드는데 도움을 줘서 골다공증 등 관련 질환 발병률도 낮춰주고 한참 성장하는 어린이들에게도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되어 꾸준히 섭취 했을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고혈압 예방 및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해서 혈관 내부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역할을 해서 고혈압에 좋습니다. 또 에르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이 혈관 내부에 나트륨이 잘 배출될 수 있도록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해서 혈관 관련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및 비만 예방

칼로리가 100g 섭취 했을때 25kcal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 수분과 식이섬유는 많기에 섭취 시에 포만감을 많이 느끼게 되고 다이어트 할 때 섭취하면,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과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비만을 예방하는데도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느타리버섯 효능 알아보았는데, 건강에 좋은 식단으로 활용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복숭아효소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0.17
복숭아 보관방법 알아보기  (0) 2019.10.14
공진단 효능 이야기  (0) 2019.10.12
표고버섯 효능 알아보자  (0) 2019.10.12
잇몸에 좋은 음식 이야기  (0) 2019.10.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