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효능 이야기


요즘에는 병원이나 기타 어느 곳을 들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둥굴레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둥굴레차는 자주 마셔주면 좋은데요. 한방에서 보는 둥굴레차의 효능은 뿌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황정'이라 부르는 이것은, 영양가도 아주 높고 과거에는 흉년이 들면 구황식품으로도 사용이 되었던 식품입니다.


둥굴레가 가지고 있는 효능에는 전분이 있는데요. 무려 40~60% 이상 함유가 되어 있어서 단맛이 나는 게 특징이 되는지라 남녀노소 누구든 즐겨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녹차 다음으로 병원 등을 찾아갔을 때 많이 볼 수 있는 차이기도 한 게 아닐까 싶네요.





이러한 둥굴레차 효능에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성분들이 함유됨으로써 극대화됩니다. 사포닌부터 시작해서 콘발라린, 비타민A, 스테로이드 물질,캠페롤글루코사이드, 콘발라마린, 퀘르시톨 등이 있으며 이런 것들은 건강에도 아주 좋은 성분들입니다. 백합과 식물인 둥굴레의 뿌리를 말려 볶은 이 차는 구수한 향과 단맛을 내는지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둥굴레차 효능에는 무엇이 더 있을까요?


1. 동의보감에서의 둥굴레차

동의보감을 보면 둥굴레는 예로부터 조상들도 즐겨 썼던 재료 중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황정이 허로와 쇠악해져버린 신체들을 보호해준다고 나오는데, 이는 쉽게 설명하자면 근육과 뼈들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어서 이로 인해 정신을 맑게 해준다는 걸 뜻합니다.



더불어 간과 신장을 보호해주는 기능까지 있어서 정력을 원활하게 도는 것을 도와주다보니 심기 역시도 편안히 만들어주는 약으로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데 왜 계속 '황정'이 나오는걸까? 싶어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TV 프로그램 중 하나인 MBN '황금알'에서는 이에 대해 언급을 한 적이 있습니다. 당뇨라던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마셔야 하는 둥굴레차 효능에 대해서

소개를 해주고 있었는데요. 여기에 나온 한의사는 당뇨라던가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둥굴레차'를 마실 것을 권고했었다고 나와있습니다. 왜 이런 것을 권했었는지가 아주 중요하게 다뤄지는데요.



한의사의 언급에 따라서 "시중에 유통이 되고 있는 둥굴레들은 황정과 위유라고 하는 두 가지가 있다"라고 했으며, 앞서 말씀을 드린 건 바로 이 항정에 대해서 입니다. "당뇨라던가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은 황정을 구입해야 한다" 라고 말했습니다. 



즉, 둥굴레차 효능 중에서도 당뇨와 고혈압을 다스리기 위해서 우리가 섭취를 하려고 한다면 위유로 되어 있는 것들이 아닌, 황정으로 되어있는 것을 구매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던 황정에 대한 효능을 보기 위해서 말입니다.





2. 둥굴레차의 효능

그렇다면 이 황정 외에도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것은 바로 혈당을 떨어뜨려 주고 심장이라던가 혈관들을 보호한다는 것입니다. 평소에 이미 앓고 있던

질환들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것에 도움을 준다는것인데요. 그중에서도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분이 마시게 된다면 적재적소에 차를 활용하는 것이므로 좀 더 많은 도움을 얻게 되실 것입니다.



이 때 황정 둥굴레가 위유보다 맛에서부터 단 맛이 나고 약효 역시도 강하기 때문에 둥굴레차 티백을 구매해서 꾸준하게 마셔 볼 계획을 갖고 계시는 거라던가 아예 직접 구매를 한 뒤에 차 만드는법을 실행하고자하는 분들이시라면 황정을 구매해서 진행하는 게 옳습니다.


이외에도 둥굴레차의 경우에는 한의학적으로도 마른기침이라던가 갈증이 나게 됐을 때 수분을 공급해주는 일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기력을 회복하는 것에도 좋기 때문에,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버릇이 들지않아 수분 보충이 쉽지 않은 중노년층의 분들이 꾸준하게 차를 섭취해 주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좋은 부분은 소화기와 폐 부분인데요. 전반적인 건강상에 대해서 관여하기도 해서 심혈관부터 소화를 잘 해주는 부분까지 있어 음식점에서도 더러 이 티백을 보실 수 있으셨을 겁니다. 만약 소화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한다면 식사를 하고나서 둥굴레차를 한 잔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기타 효능들

둥굴레차 효능 중에서는 신진대사가 잘 되어 있어서 원활하게 혈액 순환이 되도록 돕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것은 뿌리에 들어와 있는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도라지라던가 홍삼 등에도 들어 있는 사포닌이라고하는 성분은 기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은 물론이고, 신진대사를 높여주는데다가 외부로부터 유입이 되어 버리는 바이러스들, 세균들에 저항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면역력을 높일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풍부하게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 비타민A는 우리 몸 속에 자리하고 있는 활성산소까지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다보면 피부가 노화되는 것도 방지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풍부하게 포함이 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체내에 쌓여 버린 노폐물들은 물론이고 독소를 흡착해서 배출해내기에 전체적으로 피부를 한결 더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윤기가 흐를 수 있게 유지해주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런 둥굴레차는 여성에게 더욱 이롭습니다.



둥굴레차 효능은 다방으로 많지만, 간단하게 말하자면 노화를 방지해주고 심혈관 질환부터 시작해서 소화기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란 겁니다.

이런 점을 미루어 봤을 때, 연령대에 상관없이 꾸준히 챙겨 마시는 것이 좋으며 가장 좋은건 나이가 든 노년 여성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꾸준히 하루에 한 잔 이상이라도 챙겨 마시게 된다면 일상에 스며들 듯 조금씩 건강을 챙겨나가실 수 있게 되실 것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염에 걸렸을때 먹어도되는 음식 알아보자  (0) 2019.10.05
크릴오일 효능 정보  (0) 2019.10.05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정보  (0) 2019.10.05
황칠나무 효능 대해서  (0) 2019.10.05
매실 효능 대해서  (0) 2019.10.0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