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효능 알아보기


오늘은 마 관련된 내용 알아볼게요. 

마는 흔히 먹는 식재료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미 우리 생활 속에 깊숙히 들어와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품종에 따라 식품으로도 이용하고 약재로도 이용하고 옷감으로도 활용하지요.


마는 밭에서 재배를 하고 있는데요, 야생에서도 자라기도 하죠. 한방에서 약재로 쓰일 만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도 어렴풋이는 마가 건강에 좋은 식품이라는 사실은 알고 계실꺼에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1.혈관건강 

마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과연 무엇일까요?

레시틴을 합성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그렇게 되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좋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거기에 루틴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쳐 뇌혈관 질환, 심혈관 질환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면역력 강화 

채내에 필요한 영양소와 여러가지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뮤코다당류에 속하는 뮤신성분이 있기때문에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메르스 사태에서도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인기를 끌었습니다. 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한 점액 성분 알고 계신가요? 이것이 바로 뮤신 성분입니다.



3.피로회복 

아르기닌, 사포닌, 비타민B 같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피로회복에 정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만성피로를 평소에 달고 있으신 분들이 마를 꾸준히 먹으면 정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피로회복과 함께 마는 기관지와 폐도 튼튼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체력이 약한 사람들과 흡연자들에게 좋다고 하네요.



4.노화방지 

디오스게닌이라는 성분은 남성호르몬, 코르티손 합성에도 쓰이는 물질입니다.

마에는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해당 성분이 몸속의 호르몬 균형을 맞춰주는데 도움을 주고, 각종 비타민이 들어있기때문에 황산화물질도 풍부해 노화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위 건강 보호 

뮤신이라는 성분은 점성을 띠고 있습니다. 바로 뮤코 다당류의 일종이고, 소화기관에 들어간다면 위점막을 보호하고 소화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요. 거기에 아밀라아제,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당질 및 단백질 흡수와 소화촉진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5.당뇨병 예방 

디아스타제성분이라는 것이 몸속 포도당으로 변화됩니다. 그래서 인슐린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주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기때문에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혈당이 높아지는걸 억제하는 도움을 줍니다.


6.변비 예방 

식이섬유풍부 및 뮤신 성분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줘요. 또한 장 점막도 보호하기때문에 장내환경을 정돈하는데 좋아 숙변을 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스태미너 증진

특히 남성분들이 즙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산소화 결합해 남성의 성기 혈관을 활장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이 즐겨 먹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때에는 아무래도 많이 먹지 못해 체력이 떨어지게 되므로 마를 통해 스테미너를 증진시켜 주는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 평소 힘이 없으신 분들이 마를 드시면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8.숙취해소

마는 마시는 숙취해소제와 비슷한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과음하고 다음날 먹으면 도움이 되겠죠. 머리도 맑게 해주고 숙취해소까지 한다고 하니까 바쁜 사회생활 및 회식으로 지쳐있는 직장인들에게 좋습니다.



[마 보관 방법]

이렇게 여러가지 효능을 지닌 마는 어떻게 먹고, 또 어떻게 보관하면 좋을까요.

먹는방법, 보관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보관법은 한번에 먹기 좋게 칼로 잘라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보관하시면 끝입니다. 상온에 두었다가는 썩어서 못먹게 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사자마자 바로 신문지에 말아서 냉장보관 하는게 좋습니다. 또 다른 보관방법은 마를 잘 씻고 껍질을 벗겨 내어 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다즘어지는 마는 위생봉투에 넣어 냉동고에 보관하면 되겠죠.





[마 먹는 방법]

마는 어떻게 먹는게 좋을까요?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쥬스로 해서 먹는방법이 있습니다. 마를 믹서기에 잘라 넣고 사과나 바나나를 첨가해 우유를 붓고 갈아서 먹는 방법인데요. 생으로도 먹고 전으로도 부쳐먹고 샐러드로 먹고 죽으로도 먹고 등등 여거자기 방법들이 많기때문에 취향대로 골라서 먹으면 됩니다. 


012345

다들 마 많이 드시고 건강하게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세린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16
혈압이 높을때 증상 알아보자  (0) 2019.11.25
루이보스차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1.23
코코넛오일 효능 알아보기  (0) 2019.11.09
오메가3 효능 정보  (0) 2019.11.0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