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 수지 증후군 알아보기

얼마전에 전화를 하며 메로를 하다보니 갑작이 손가락이 확 당기면서 통증이 왔었어요. 혹시 손가락을 펴고 접고 하는 등 움직이다가 통증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현대인의 병이라고 하는 손목터널증후군과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있는데요, 이렇게 손가락쪽에 통증이 심하면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치료해야하는지, 예방법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쉽게 말하면 손가락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 염증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때 통증이 생고 특히 엄지손가락이나 중지, 약지에 많이 생깁니다. 또한 남성보다는 중년 이상의 여성분들에게 많이 생기는 질병이라고합니다.요즘에는 워낙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연령대나 성별에 관계 없이 많이 생기는 질병이라고 해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해요. 

 

 

 

 

가족의 유전적인 요인이 원인이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 정확히 정의되지 않았답니다.그런데 대부분 증상을 앓고 계시는 분들을 보면 공통점이 바로 오랜 시간 동안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다거나 힘을 계속 주고 있다고 해요. 이를 보고 원인을 올바르지 못한 손가락 사용 자세나 과도한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의 이름에 방아쇠가 들어가는 이유는 바로 방아쇠를 당겼다 놓으면 팡 하고 발사되는 것 처럼 손가락의 힘줄이 걸렸다가 갑자기 팍 펴지기 때문이라고 해요. 

 

통증말고 다른 증상은 어떤게 있을까요?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손가락이 잘 펴지거나 구부러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느끼고 부으면서 움직임에 제약이 오곤 합니다. 또한 이름처럼 갑자기 손가락이 튕기듯 펼쳐지기도 한답니다. 저녁보다는 아침에 주로 증상이 나타나다가 서서히 시간이 지나면 좋아힌다고 해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간과하시면 염증이 심해져서 수술로 치료 해야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통증을 느끼신다면 바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하셔야합니다. 엑스레이나 정밀 검사 없이 명확한 손가락 통증이나 힘줄이 걸리는 느낌 등으로 판단이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힘줄의 상태나 염증 여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가 진단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손이 뻣뻣하면서 강직이 되는 것 같은지, 손가락의 두번째 마디 부분에 특히 통증이 느껴지는지, 통증이 느껴지는 손바닥 쪽에 압통이 있는지,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피는게 힘든지, 손가락이 부은 것 같거나 열감이 느껴지는지, 손가락의 움직임이 어떠한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이 6가지의 질문 중에서 3가지 이상이 지금 현재 나에게 나타나는 증세라면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의심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료법은 어떤게 있을까요? 크게는 수술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증상이 아직 경미하다면 보고지나 약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손가락을 최대한 쉴 수 있도록 하고 밤에 구부러져서 굳는 것을 막기 위한 보조기구를 착용합니다. 실제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지 않는 환자군에서 6시간 이상 부목 같은 보조기구를 착용 했을 때, 55% 비율의 환자들이 증상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면 주사 치료를 해야겠죠? 

 

특히 테로이즈 주사를 맞곤 하는데요, 환자가 당뇨가 없고 한개의 손가락만 증상을 보이거나 이러한 증상들이 그리 오래되지 않았을 때에 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도 고통이 나아지지 않는다거나 주사를 맞을 수 없는 다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직접 절개를 하여 수술을 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손바닥에 1cm 정도의 크기를 절개하여 힘줄을 움직일 때 통증이 없도록 자리를 만들어줍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어떤것인지,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치료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예방이 제일 중요하겠죠? 예방하는 방법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손가락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손을 안 쓸수는 없으니 스트레칭 등으로 사용 중간중간 손가락의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손가락 전체를 오므렸다 폈다 하며 손의 인대를 강화 합니다. 오케이 사인이나 주먹을 쥐는 등 다양한 손가락 운동을합니다. 또한 피아노를 치듯이 손을 나란히 바닥에 놓고 움직이는 것도 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바로 파라핀테라피입니다. 보통 물리치료로 많이 사용하는데요 따뜻하게 녹여진 파라핀에 손을 담구었다 뺐다 하면서 근육의 뭉침을 풀어주는 방법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이미 통증이 시작 되신 분도 파라핀의 열기가 염증이나 통증을 완화해 주기 때문에 고통스러움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파라핀을 사용하기 어려우시다면 따뜻한 온수에 손을 10분정도 담가놓거나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고 핸드크림을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손가락 피로가 더욱 잘 풀리겠죠? 이렇게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어떤 질병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는데요, 이것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바로 미리 예방 하는 것이겠죠? 알려드린 예방법을 통해 통증을 느끼고 나서 치료하기 보다 꾸준히 생활 습관을 만들어 질병을 피하는 것이 제일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질병을 앓고 있더라도 더 악화되지 않도록 꾸준히 스트레칭과 마사지 하는 것 잊지마세요.

 

 

이상 방아쇠수지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