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 효능 이야기


아삭한 식감이 일품인 식재료.

건강식품으로 손꼽히는 연근은 연꽃의 뿌리로 원산지는 인도로 알려져 있습니다.현재는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재배하고 있죠. 조림으로 익숙해져 있지만 사실 튀김이나 피클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식재료에는 몸에 좋은 것들이 가득한데요, 



이런 장점을 알고 나면 아마 더 좋아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연근 효능에는 과연 어떤 장점들이 있을까요?





1. 비타민C 풍부

: 연근에는 하루 권장량의 반이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100g을 기준으로 대략 29mg의 비타민C가 있는데요, 더덕보다 약 5배가 높습니다. 이는 피부미용에도 좋은데요, 우리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해 우리 몸의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효과도 기대해볼 수 있죠. 피부미용에도 좋은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우리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고 피부에 충분한 영향 또한 공급해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피부 잡티와 여드름 완화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2. 흡연자에 도움

: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은 이 연근 효능에 대해 주목해주세요. 연근이 해독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니코틴을 제거해서 해독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담배 성분들 중 독성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니코틴이 우리 몸에 많은 악영향을 끼치는 것 알고 계시죠? 그래서 흡연자에게 추천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건강에도 도움 되는 음식이니 차로 내려마셔도 좋습니다.



3. 위장질환 예방

: 뿌리채소 일종인 이 식재료는 식이섬유 함유량이 많아 소화 기능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뮤신이라는 끈적끈적한 이 물질은 우리의 위점막을 보호해주어 

위염이나 위궤양 같은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타닌이라는 성분이 소염작용에 효과적이며 우리몸의 수분이 빠져나가는 것을막아줍니다. 



게다가 지혈작용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고 하니 평소 코피로 인해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으시거나 위염으로 인해 고생하신다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음식에 활용될 수 있으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드셔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기력 회복

: 저하된 에너지를 회복시켜주고 우리 몸의 오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많은 요리 방법 중 쪄서 먹는 경우 이 효과는 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어 마음이 불안하거나 자주 예민해진다면 차로 우려 취침 전 한 잔으로 불면증도 회복되고 숙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연근 효능의 도움으로 수면 장애 극복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5. 콜레스테롤 감소

: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이 많아지면 혈관벽 안쪽에 파고들어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또한 전체적으로 혈관의 벽을 두꺼워지게 만들죠.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게 도움이 되는데 연근을 섭취하는 것이 이런 심혈관질환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죠. 타닌과 철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줍니다. 우엉과 같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은 물론 노폐물과 지방제거에도 더 효율적이라고 하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6. 치매예방

: 꾸준히 섭취하면 수명을 연장시켜주고 모든 질병을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본초강목이라는 옛 문헌에도 연근 효능에 대한 말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장수명약 연명근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신경전달물질로서 뇌 활동을 활성화시켜주는 물질로 잘 알려진 아세틸콜린을 함유하고 있어 지속적으로 섭취한다면 기억력 향상, 집중력 개선 그리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치매는 아직 뚜렷한 약이나 완치가 힘들어 이런 치매예방에 좋은 음식을 평상시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건강관리에 힘써주세요.



7. 당뇨에 도움

: 또한 뮤신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기도 합니다. 뮤신은 우리 체내의 당질 분해 속도를 조절하고 혈액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체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어 당뇨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이미 당뇨가 있는 분들도 그리고 사전에 당뇨를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당뇨에 대한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도 적당량 섭취를 통해 건강관리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8. 다이어트

: 이 밖의 주목해봐야 할 연근 효능 중 하나는 바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연근의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67kcal입니다. 저칼로리인데다가 여러 영양분은 많이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를 하며 체중 감량을 하는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 식재료입니다. 자칫 체중 감량 시 적은 음식량으로 제대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하여 여러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저칼로리 고영양 식품으로

칼로리 걱정 없이 영양분을 채워보세요. 





9. 수족냉증에 도움

: 평소 몸이 차신 분들은 따뜻한 성질의 식품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가오는 겨울 온도가 내려갈수록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은 더 심해집니다. 이렇게 손이나 발에 추위를 느끼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저림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에게 좋은 식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몸을 따뜻하게 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상시에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테킨 성분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액의 점도에도 영향을 미쳐 신진대사를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에 저체온과 수족냉증에 도움이 됩니다.



제철 시기는 10월입니다. 가을이 제철이라 할 수 있는데요, 뿌리채소 중에서도 영양가가 많아 우리 몸에 좋은 효과들이 많습니다. 과다 섭취를 주의하며 건강한 방법으로 요리해보세요.점점 추워지는 요즘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생제 부작용 알아보기  (0) 2019.10.27
아마씨 효능 알아보자  (0) 2019.10.27
팥의 효능 정보  (0) 2019.10.26
다슬기 효능 이야기  (0) 2019.10.26
철분 많은 음식 이야기  (0) 2019.10.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