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산 효능 이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엽산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엽산 하면 떠오르는 게 바로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라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지만 꼭 임신을 준비하고 임산부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현대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섭취하는 것이 좋은 영양소 중 하나가 바로 엽산입니다. 총 7가지의 엽산 효능과 엽산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우울증을 예방해준다는 것입니다. 이 것은 실제로 영국에 있는 요크대학의 사이먼 질보디 박사 연구팀이 알린 사실입니다. 혈중에 있는 엽산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우울증이 발병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해 있기도 합니다.약으로 먹는 것을 제외하고도 피칸, 버섯, 시금치, 토마토 등의 음식에도 아주 풍부하게 엽산이 들어가 있기도 하답니다.

그러니 약이 아닌 음식으로 섭취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음식들을 많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태아가 기형이 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실제로 임산부들과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엽산을 먹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랍니다. 엽산의 역할이 태아의 뇌가 발달이 되는 것을 도와주고 신경관이 결손이 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다운증후군과 저체중아, 거대성 아구성빈혈역시 예방해준답니다. 습관성 유산을 막아주는 것 역시 엽산의 효능이랍니다. 이런 선천적으로 생기는 장애를 예방해주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임산부에게는 필수 영앙소랍니다.



세 번째는 혈관 질환을 개선시켜준다는 것입니다. 체내에 호모시스테인 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분의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혈관과 관련이 된 질병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성분 수치에 따라서 위험 요소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20에서 40% 정도가 이 호모시스테인 성분 수치때문에 문제가 생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엽산을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복용을 하게 되면 이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 환자를 10%를 감소시켜준다고 합니다.



네번째 엽산 효능으로는 항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암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가 DNA가 손상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아실 분들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엽산이 이 암을 일으키는 DNA가 손상이 되는 것을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거기다 엽산의 하루 권장량을 조금 넘겨서 꾸준하게 먹게 되면 직장암과 대장암이 발생하는 비율을 크게 낮춰준다고 합니다. 암을 예방해주는 것입니다.





다섯 번째 엽산 효능 으로는 빈혈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현 사회의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병 중 하나가 빈혈일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빈혈은 우리에게는 친근하고도 익숙한 질병이 되었습니다. 그런 빈혈을 예방해 주는 것이 바로 엽산의 효능입니다.



엽산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적혈구의 성분 중에서도 필수 성분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는 누구나 엽산을 먹어야 합니다. 빈혈이 있다고 하면 대부분이 철분이 부족해서 빈혈이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철분이 아니더라도 엽산이 부족하면 빈혈이 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엽산 역시 철분제처럼 꼭 챙겨서 섭취를 해야 하는 성분입니다.


굳이 임산부가 아니더라도 노인과 성장기 아이들 역시 빈혈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빈혈이 자주 오는 사람들에게는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처럼 챙겨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꼭 빈혈을 이미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치매는 노인성 질환 중에서도 가장 많은 노인들이 걸리고 치료방법이 없는 병입니다. 이 치매를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가 독성 아미노산 중에 하나인 호모시스테인 입니다. 그리고 호모시스테인의 양을 줄이기 위해서 엽산이 필요한 것입니다. 앞서도 설명드렸듯이 엽산은 호모시스테인의 체내 농도를 줄여줍니다.그러니 치매를 예방하는 것에도 엽산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일곱 번째로는 뇌졸중을 예방해 줍니다. 중국 베이징 대학교 제 1병원에 있는 용 후오 교수는 팀을 꾸려 실험을 합니다. 성인 고혈압환자 2만 700명을 두개의 그룹으로 나눠 엽산이 뇌졸중에도 연관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엽산의 효과를 실험해 봅니다. 한 그룹은 고혈압 치료제만 다른 한 그룹은 고혈압 치료제와 엽산을 함께 이렇게 구분을 짓습니다.





실험 결과는 고혈압 치료제만 먹은 그룹보다 엽산을 같이 복용한 그룹이 뇌졸중의 발생할 위험이 21% 낮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즉 엽산 효과로 뇌졸중 예방 역시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일곱 가지의 엽산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엽산의 부작용으로는 속이 메스껍거나 식욕이 없어지거나 가려움과 호흡곤란 같은 증상들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증상들은 음식을 통해서 엽산을 먹었을 경우에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엽산을 약으로 다른 약과 같이 섭취를 했을 경우 상호 간섭으로 이 같은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장기적으로 복용하고 있는 약이 계시다면 엽산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진에게 도움을 받거나 보충제가 아닌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엽산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엽산의 효능이 있어 꾸준하게 엽산을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슬 먹는법 알아보기  (0) 2019.10.31
변비 해결방법 정보  (0) 2019.10.31
우슬뿌리 효능 이야기  (0) 2019.10.31
치자 효능 이야기  (0) 2019.10.29
잔대 효능 정보  (0) 2019.10.2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