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좋은 음식 이야기


잇몸병을 무심코 두게 되면 심해질 경우에는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등 염증이 혈류를 따라서 신체내의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지혈증이나 당뇨병으로도 야기 시킬 수 있기에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 잇몸병을 유발하는 요소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픈 곳을 그대로 방치 해서는 고지혈증이나 당뇨, 비만을 유발하기도 하는데요. 여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비만 : 과체중인 여성이 일반 체격인 여성보다 걸릴 가능성이 무려 2.78배나 높게 나타납니다. 2014년 3월에는 경희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병원 내에 환자 중에서 260명을 검사하였습니다. 그 결과로 남성보다 여성이 취약하며, 흡연과 당뇨를 빼놓고도 복부비만인 여성의 위험도가 2.78배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 당뇨병 : 당뇨병의 6번째 합병증이라고 불릴 만큼  치주조직이 건강한 사람에 비해 당노병 발생이 2배나 높게 나타납니다. 거기다 음식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하는 당뇨 환자는 이 질환이 있을시 섬유질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현미나 야채, 견과류를 제대로 씹지 못하게 되어 식이요법을 제대로 지키기 힘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혈당조절에 문제가 발생하며, 이것이 실패하게 되면 다른 합병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고지혈증 : 이 질환은 고지혈, 고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유는 세균에 의해서 혈관벽이 손상이 됩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단핵구라는 세포가 혈관에 침투하게 됩니다. 그럴 때 혈관에 염증 반응이 증가 되며, 여러 가지 물질을 분비함으로 혈관을 두껍게 합니다.그러므로 동맥경화를 유발함은 물론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심혈관계질환의 위험성을 높일 수 밖에 없습니다.



◆ 잇몸에 좋은음식

1. 셀러리 : 셀러리는 풍부한 섬유질이 있어 치아 표면을 문질러서 클라크를 제거합니다. 그럼으로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기능을 하며, 셀러리 같은 녹색 채소는 타액 분비량을 늘리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충치와 이 질환의 원인이 되고 있는 

산을 중화시키게 됩니다. 이런 잇몸에 좋은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로 건강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치즈 : 치즈 같은 경우는 입안 수소이온농도를 높여줍니다. 즉, 입 안이 산성화가 덜 되도록 도와 주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치아의 착색은 물론 산에 대한 부식을 예방해 주게 됩니다. 또한 치즈에 들어 있는 칼슘은  치아를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게 되어 치아 자체를 튼튼하게 도와 줍니다.



3. 녹차 : 녹차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 같은 경우는 치아에 세균이 붙는 것을 막음으로 착색을 방지하게 됩니다. 그리고 폴리페놀이 들어 있음으로 입 속의 세균을 퇴치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입안 불소 화합물의 수치를 높임으로 에나멜 손상을 막아주게 됩니다.





4. 캐슈너트 : 캐슈너트는 잇몸에 좋은음식 이기도 하지만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자주 섭취하였다고 합니다. 식감이 좋으면서 치아가 약해서 특히 땅콩 같은 견과류를 먹기 힘든 분들도 쉽게 섭취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잇몸이 약한 분도 가볍게 먹을 수 있으며, 이 캐슈너트 안에 있는 항박테리아 성분도 충치 예방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5. 크렌베리 : 크렌베리는 꾸준하게 먹을 경우에 치아 플러그 생성을 억제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치주 질환을 예방해 주게 됩니다. 거기다 동맥경화증의 위험을 낮춰줌으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되어 슈퍼푸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잇몸에 나쁜음식

1. 떡 : 떡은 쫄깃한 고유의 식감으로 많은 분들이 간식이나 식사용으로 애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끈적이면서 단맛을 내는 음식이기에 치아와 치아 사이에 낄 경우에 입안에 오랫동안 남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떡을 섭취한 뒤에는 필수로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콜라 : 콜라는 산도가 높으며, 색상 자체도 치아에 치명적으로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먹고 난 다음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약 속의 연마제와 탄산이 만나면서 치아 부식의 원인이 되게 합니다. 따라서 먹고 난 다음 30분 이후에  꼼꼼하게 양치질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감귤 : 치아 에나멜층은 산도 pH 5.5이상에서 파괴됩니다. 감귤 같은 산도가 높은 과일을 먹은 다음에는 치아에 손상이 가게 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감귤을 말린 건과일로 만들게 된 경우는 당도도 더 높아짐으로  치아가 상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감귤을 먹고 난 다음 물로 반드시 헹궈서 산을 제거하며, 칫솔질을 해 줍니다.



4. 막걸리 : 곡류를 발효시킨 술에는 

당분이 높아짐으로 충치균의 활동을 도와 줍니다. 그래서 막걸리도 그에 포함되는 산성기이므로 바로 양치를 하는 것보다는 섭취를 한 다음 30분 후에 해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맥주나 와인 등의 도수가 높은 술일수록 자극이 되므로 치아가 약해질 수 있습니다.





5. 담배 : 담배는 구강 전체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잇몸병은 물론 구강 내의 면역성 저하로 인해 세균으로부터 감염 위험성을 높이게 됩니다. 입 속의 세균을 제거하는 침 분비도 줄어들게 되면서 이 질환에 더욱 나빠질 수 밖에 없습니다. 무엇보다 비흡연인 분들보다 이 질환으로부터 노출될 확률이 높아지므로 담배를 멀리 하는 것이 몸 뿐 아니라 구강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6. 뜨거운 국 : 뜨거운 국 같은 경우는 구강내에 자극을 주면서 잇몸을 헐게 만듭니다. 국물에는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입 안의 산성 성분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럼으로 세균 번식도 활발하게 만들며, 치아가 뜨거운 국에 오랫동안 노출된다면 염증이 발생하므로 섭취시 입안이 데이지 않게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 잇몸병을 유발 시키는 질환과 잇몸에 좋은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랫동안 맛있는 음식을 섭취하려면 치아 관리가 필수입니다. 이런 치아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법과 어떤 음식을 섭취하는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이제는 잇몸에 좋은음식에 대한 정보를 잘 알았으니 실행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건강한 치아로 100세까지 튼튼하게 가꾸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진단 효능 이야기  (0) 2019.10.12
표고버섯 효능 알아보자  (0) 2019.10.12
계피 효능 알아보기 : 실론 시나몬 차이점  (0) 2019.10.12
계피가루 먹는 법 알아보자  (0) 2019.10.12
감초 효능 알아보기  (0) 2019.10.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