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먹는방법,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프로폴리스 알고 계신가요?

할아버지께서 추천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프로폴리스는 천연항생제 입니다.


그 이름의 유래는 이렇습니다. prop[기둥] + polis(도시) = 도시를 지키는 기둥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고대 이집트에서 고름 방지제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프랑스 의사 레미쇼방은 처음으로 프로폴리스가 천연항생물질임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무기염류, 유기물 등등 다양한 물질이 혼합되어 있고, 항산화작용 등 여러가지 세포활동하는 플라보노이드 100여가지 이상이 있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여러가지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폴리스는 알레르기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구요. 특히, 우리의 소중한 아이들에게 알레르기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폴리스를 먹으면 알레르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하지만 반대의 상황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 먹는방법, 부작용, 효능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프로폴리스 먹는방법 입니다.

우리가 주로 구매할 수 있는 프로폴리스는 호주산, 뉴질랜드산 프로폴리스가 많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폴리스는 리퀴드, 알약, 원액, 가루(파우더), 캡슐, 미스트 등 그 형태 또한 여러가지고 먹는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프로폴리스 원액의 경우 따뜻한 물 150ml에 성인 기준 5방울 정도 희석시켜 먹는 방법이 있는데요, 물 표면에 노란색 막이 생겨 먹기 불편하다면 숟가락으로 제거하고 먹어도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복용시간을 구체적으로 정해놓고 규칙적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처음 먹을 때는 소량을 섭취합니다. 다음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유 중이거나 30개월 미만 유아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프로폴리스 효능입니다.


[구강질환]

평소에 잇몸이 좋지 않아서 붓거나 피가나는 분이 있습니다. 구강질환인 치주병, 치은염, 구내염, 치근막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감염]

백선균에 향균작용이 뛰어나다가 알려져 있는데요. 무좀이나 경피증, 건선, 습진등에도 좋고, 뿌리거나 분말타입, 용액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향균효과]

몸속에 있는 세균을 없애줍니다. 향균작용으로 천연항생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통증완화, 부종, 항암, 면역증가, 항산화효과, 궤양방지, 감기, 설사, 복통 완화 등등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여성감염]

여성생식기 감염증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경부염, 질염등에 프로폴리스는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열감이나 가려움증이 있는 다양한 질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기관감염]

상한 음식을 먹을때 식중독균에 의해 나타나는 급성장염, 편모충에 나타나는 복통 또는 설사같은 질병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선, 프로폴리스 부작용입니다.

알레르기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벌꿀이 식물에서 수지를 추출하는데, 다양한 식물에서 채취를 합니다.



그래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면 프로폴리스를 먹을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집을 보호하기 위해서 만든 소독약이라서 독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향균작용도 있어서 알레르기를 일으킬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약, 프로폴리스 복용하고 두드러기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온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당연히 복용을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 목안쪽이 부어오르거나 침을 삼킬때마다 통증이 온다면 부작용이라고 보면 되요.



간혹, 아이가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데 프로폴리스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어요. 잘 신경써서 어떤 알레르기에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고, 프로폴리스를 먹어도 별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소량만 먹어보는게 좋습니다.



이상 프로폴리스 관련된 내용 알아봤는데요.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좋은 식품과 운동은 필연적 입니다.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몸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꿀마늘 효능 알아보기  (0) 2020.04.02
먹는 콜라겐 추천 이거요!  (0) 2020.01.27
노니 효능 이야기  (0) 2020.01.12
혈관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19.12.07
기미 없애는 민간요법 알아보자  (0) 2019.12.0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