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높을때 증상 알아보자

얼마전 회사에서 해주는 무료 건강검진을 받으러 큰 병원에 다녀왔습니다. 

오전 일찍 갔는데, 사람이 많더라구요. 아파보이는 사람도 있었고, 어려보이는 친구들도 있었는데요. 


건강관리는 어릴때 부터 시작해서 나이가 먹어서까지 철저히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혈압 관리는 정말 철저히 해야하는데요. 저도 20대까지는 혈압이 정상치였는데 30대 중반이 넘어가면서 고혈압 수치가 나와서 놀랐던 기억이 있네요





오늘은 혈압이 높을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뒷골 땡긴다면 합병증 의심]

‘뒷골이 아프거나 피로하며 가슴이 뛰거나 어지럽다’ 같은 고혈압환자가 흔히 호소하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해당 경우 혈압을 측정해보면 혈압이 높을 때도 있구요, 정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꼭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이들 대부분은 스트레스, 불안, 과호흡증에 의한 증상들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코피가 잘 나거나,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실신하는 경우도 있어요. 고혈압 환자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단하게 말하자면 고혈압 자체에 의한 증상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무언가 증상이 느껴진다면 2차성 고혈압에서 처럼 다른 원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장, 뇌, 신장, 눈, 대동맥, 사지 동맥 등 장기에 현저한 합병증이 있는 상황을 의심해야되고 반드시 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아 확인해야 합니다.





[가슴이뛰는 증상]

원인 질환에 의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살펴 보면 쿠싱 증후군 또는 스테로이드제제를 많이 복용한 상황에서 얼굴, 몸통에 비만이 나타나거나 갈색세포종이 있다면 발작적으로 두통, 복통, 식은 땀, 가슴두근거림, 고혈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발성 알도스테론증의 경우 저칼륨혈증으로 피로감, 근무력증 또는 마비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성 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빈혈, 전신 부종,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의 합병증이 생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의식의 혼탁, 반신 마비 등이 있다면 뇌졸중을 의심해야 합니다. 만약, 심한 흉통을 보이거나 호흡곤란이 생긴다면 심근 경색을 의심해 봐야 하구요.



고혈압을 오랫동안 갖고 있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심부전증이 생길 수 있고이러한 경우 호흡곤란, 허약감, 하지의 부종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대동맥 또는 하지로 가는 혈관에 동맥경화증이 심하면 조금만 걸어도 다리 근육이 아플 수 있고 마비증상도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불안 지속]

정리해 보면 고혈압에 의한 뚜렷한 자체 증상은 없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불안 등 때문에 두통, 가슴두근거림,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거기에 2차성 고혈압의 여러원인 질환이 있고 고혈압의 합병증이 발생시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나 불안 등 심리적인 증상이 없다면 검사를 꼭 시행해 원인 질환, 합병증을 빠른 시일내에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고혈압은 증상이 없기때문에 치료를 게을리 해 중대한 합병증이 나타날 때까지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 자신의 혈압을 알아두는 것이 똑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이라면 즉시 전문의사와 상의하고 치료를 시작해 건강한몸을 유지해야겠죠?



이상 혈압이 높을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한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낭콩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21
바세린 효능 알아봅시다  (0) 2021.06.16
루이보스차의 효능 알아보기  (0) 2019.11.23
마 효능 알아보기  (0) 2019.11.18
코코넛오일 효능 알아보기  (0) 2019.11.0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