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부작용 알아보자

오늘은 홍삼 부작용 내용입니다.





홍삼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 몸에 맞지 않는다면 부작용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요. 아래부터 홍삼 부작용에 대한 내용 알아볼게요.






좋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많이 복용하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개인의 질병 유무와 건강 상태를 판단해 몸에 맞는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은 카페인, 여성호르몬제, 혈압약과 먹으면 안된다고 해요.


평소 카페인, 혈압약, 에스트로겐, 정신병 치료제 등등 복용하는 사람이면 홍삼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홍삼은 혈압,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위 약과 함께 섭취하면 약효가 너무 강해지기때문에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홍삼은 웬만해서는 부작용이 없는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요. 



복용하는 사람 체질에 따라서 효능이 천차만별입니다. 꼭 한의사와 상담을 통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 안에는 당뇨병을 경감시키며 암세포 증식을 억제할 수 있는 사포닌이 들어있습니다.



사포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는 사람이 존재하는데요. 이런 사람이 홍삼을 복용하면 큰 효능을 기대할 수 없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장내 미생물에 의한 사포닌 분해 능력의 개인차’ 논문에 의하면 한국인 중 37.5%는 사포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습니다. 나머지 62.5% 역시 몸속에 가지고 있는 사포닌 분해 효소 양이 각기다르답니다.



그러면 홍삼은 무조건 쓴 맛이 나야 좋은 홍삼 일까요?


흔히 "좋은 약은 입에 쓰다"라는 옛말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리 쓴 약이라 하더라도 섭취 후 몸에 이로운 효과가 나타나므로 인내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말은 홍삼 제품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중에 판매 되고 있는 홍삼 제품의 대다수는 어린이~고령층까지 두루 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단맛과 쓴맛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어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면밀히 알고 먹어야 합니다. 일부 어린이 전용 홍삼 제품은 단 맛에 치중해 있기때문에 인공과당, 인공착향료 등을 첨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품을 고를때어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합니다.



합성착향료나 인공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다. 그리고 가급적 자연벌꿀, 과일혼합농축액 등이 들어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홍삼이 가지고 있는 효능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홍삼은 뿌리만 먹어야 할까요?

홍삼을 복용한다고 하면 뿌리 부분을 생각하게 됩니다. 짙은 갈색의 주름진 뿌리는 홍삼을 상징하는 대표적 이미지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홍삼 뿌리에 있는 홍삼의 영양소가 응집되어 있다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이런 정보는 선입견에 불과합니다. 홍삼 뿌리부터 열매까지 효능이 되는 부분은 사포닌이 두루 함유되어 있죠.





홍삼의 원료가 되는 국내산 6년근 인삼이라면 열매 ~ 뿌리까지 사포닌이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4년근부터 맺히는 인삼열매인 진생베리는 뿌리보다 고함량 사포닌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홍삼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사포닌의 결정체인 진생베리 ~ 뿌리까지 모두 활용한 전체식 홍삼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공 줄이는 방법 알아보자  (0) 2019.12.01
홍삼 만드는 방법 이야기  (0) 2019.11.26
쥐젖이 생기는 이유 알아보기  (0) 2019.11.24
인삼 먹는법 알아보기  (0) 2019.11.24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알아보자  (0) 2019.11.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