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차 효능 알아봅시다

어릴때 어머니께서 보리차를 자주 해주셨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보리차를 즐겨 마셔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리차 먹는게 자연스럽죠.
건강에 관심도가 높은 요즘 다시 보리차에 관심도가 높아져 가고 있죠.

 


볶은 겉보리를 물에 넣어 끓입니다. 그리고 숭늉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곡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곡류 중 섬유소 함량이 높고습니다. 그리고 칼슘, 철분, 인, 비타민B군 등 영양소가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죠.

 

 

 


보리차는 국내에서도 수요가 많고 일본, 중국에서도 인기가 있는데요. 보리는 알려진지 가장 오래된 곡식이구요, BC8천년에도 보리를 먹었다고 하네요.

다음은 보리차 효능 입니다.
동의보감에는 식욕부진이나 위장의 허약 증세를 좋게 하며 피부도 윤기있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향약집성방에는 소갈을 치료한다고 나와있으며 열을 내리고 기를 보하고 비위를 고르게 한다고 해요.
그리고 방약합편에는 보리는 능히 허를 보하고 기를 높여주고, 중초를 조화시키기때문에 설사를 멎게 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빈혈]
혈액 세포가 체내를 통해 산소 운반하도록 도와주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철분 결핍으로 빈혈이 생기는데요, 빈혈이 오면 피로하고, 초점이 맞이 않아 약하다고 해요. 그리고 혈액 산소가 부족하여 창백해집니다.


[다이어트]
소화와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거기에다가 비타민과 미네랄, 섬유소 등 영양소가 많이함유되어 있으므로 건강손실도 적으면서도 배고픔을 느끼지 않고 체중감량 할 수 있어 좋죠.

[혈당]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혈당 수치가 급증하지 않죠. 보리차 한잔을 마시고 혈당 수치를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소화]
보리차는 섬유소 함량이 높습니다. 영양분을 조절하고 음식물을 건강하게 소화시켜준다고 해요. 정기적으로 보리차를 마시면 소화기능에 탁월합니다.
 
[카페인 무포함]
차에는 보통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보리차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우리는 커피를 많이 마시며 카페인을 얼마나 많이 섭취하는지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항균]
보리차는 숯과 같이 중금속이나 해로운 박테리아 성장을 억제하는 항균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기나 독감으로 신체가 박테리아와의 싸움에 항균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수면]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수면에 도움이 되겠죠. 바쁜 하루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없애줍니다. 그리고 숙면을 취할수 있어서 수면에 효과적 입니다.


[위점막]
곡식 보리에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갈락토시락는 네보신 등 위점막을 보호해주고 염증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지속적으로 보리차를 복용하면 위 건강을 개선하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해독]
체내의 독소를 씻어내는데 효과적 입니다. 몸을 해독하면 신진대사가 빨라지고 전반적인 건강이 유지된다고 해요.

이상 보리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두 효능 궁금하네요  (0) 2022.01.25
폴리코사놀의 효능 무엇일까요?  (0) 2022.01.24
보리차 효능 알아봅시다  (0) 2022.01.24
더덕 효능 알아볼까요  (0) 2022.01.24
하수오 효능 무엇일까요?  (0) 2022.01.24
율무 효능 알아볼까나  (0) 2022.01.24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